RJAA/NRT, NARITA INTL, TOKYO, JAPAN :: 도쿄 나리타, 일본
ㆍCAUTION
- SPIA, SIMULTANEOUS PARALLEL ILS APPROACHES → RW16L/R, RW34L/R, MISSED APPROACH 절차가 차트와 다르므로 주의
- STANDARD TAXI ROUTES → CHECK ROUTE NUMBER,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대략적인 경로는 확인 필요
- DEPARTURE & ARRIVAL TAXI ROUTES → CHECK TAXI CHART
- CURFEW → 1500 ~ 2100Z
- RW16R, RW34L → AVAIL ONLY 1400 ~ 1500Z
- LVP, LVDP, LVTO, LOW VISIBILITY PROCEDURES → CIG 200FT 이하, RVR 600M 이하에서 운용, ILS CRITICAL AREA 침범 주의
- CAT-III APPROACH → RW16R ONLY
- SPEEDY TURN-OFF PROCEDURE → HIRO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용되므로 차트 확인
- DELAYED FLAP AND REDUCED FLAP SETTING → D4.0 ILS DME
- TETRA 8 DEP → ALTITUDE RESTRICTION 입력되지 않은 항목 있으니 확인 필요, 활주로 변경 시 ALT CONSTRAINT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할 것
- TWY T3 → CENTERLINE 희미해서 잘 보이지 않으므로 GATE 32 진입 시에 주의할 것
- A380은 RW16R/34L만 사용 가능(남서쪽 활주로) → 활주로 길이도 더 길기 때문에 ATIS에서 활주로 정보가 정해져 있어도 무시해도 무방함
- 일반적으로 ILS Y RW16R 접근이 부여되나 간혹 ILS Z RW16R 접근이 부여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할 것
ㆍAVAIL SVC
- DCL, D-ATIS, FOLLOW ME CAR
ㆍSID/STAR
- ICN: EGOBA → NRT: SWAMP N OR G (RW16L/R), SWAMP E OR T (RW34L/R)
- NRT: TETRA 8 TR ENPAR → ICN: GUKDO
ㆍTAXI RTE
- RWY VACATED → REPORT GATE NUMBER
- GATE/SPOT: NEARBY W8, W8 GWY
- RW34L ARR → W7 - W - C - S2 GWY - T - T3 - GATE 32
- T3 진입 시 → TWY LINE 희미해서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 PUSH-BACK ALL THE WAY HEADING EAST → APRON AREA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TOWING
- RW34L DEP → S3 GWY - T3 - K - A - HOLDING POINT RW34L
ㆍSTANDARD TAXI ROUTES
- ROUTE 1, RW16R: K, S6, C, W, W6, A → 주로 사용되므로 예상하고 있을 것
- ROUTE 2, RW34L: C, S7, K, A
- ROUTE 3, RW16L: A, K, S6, C, B
- ROUTE 4, RW34R: A, S, C, S7, K
ㆍLOCAL PROC
- GEAR DOWN AND LOCKED → RW34L: NRE D14.3 또는 IYQ D11.8, RW34R: HKE D15.4 또는 ITJ D13.6
- ILS APPROACH의 경우에는 ILS D4.0에서 LANDING CONF를 갖춰야 하는데, ILS DME의 경우에는 G/S 설비에 있으므로 오차가 발생함
- IYQ를 기준으로 5.5NM에서 2,000FT, 4.5NM에서 1,700FT, 4.0NM에서 1,500FT 정도로 시간적 여유는 있는 편이므로 참고할 것
- PREFERRED LANDING RWY: RW16L/34R
- GROUND INIT CTC → ATIS CODE REPORT, KLAX도 동일하게 GROUND 초기 교신 시에 ATIS CODE를 말해야 함
- DEPARTURE INIT CTC → 이륙 후 DEP 초기 교신 시에 PASSING ALT를 말해야 하며, KLAX도 동일함
ㆍA380 OPS SPECIAL NOTICE
- RW16R/34L ONLY AVAILABLE → ICAO CODE E OFZ, OBSTACLE FREE ZONE
- ICAO CODE E OFZ의 경우는 120M까지 여유가 있으므로 WING SPAN 80M인 A380의 착륙에는 문제가 없음
- RWY HOLDING POSITION → A1, A2, A9, A10만 사용 가능, 활주로 양 끝 2개
- REDUCED TWY SEPARATION → TWY 폭이 좁으므로 GATE 인접한 구역에서는 TAXI 속도를 낮추고 중앙선을 정확히 지켜야 함
ㆍRUNWAY USE INFO
- 2100 ~ 1400Z: USE RWY BY ATC
- 1400 ~ 1500Z: RW34L/16R ONLY
- A380 ONLY AVAIL: RW34L/16R
ㆍSPIA, SIMULTANEOUS PARALLEL ILS APPROACHES 특수 절차
- FAF 이전에 MISSED APPROACH 수행 시, 별도 ATC 지시가 없을 경우에 적용
- ILS Z RW16L: MARCH까지 계속 접근 후 → 3,000FT 유지 → FAF 지난 후에 → 차트에 표시된 고도로 상승
- ILS RW34L: FAF 도달 전까지 4,000FT 유지 → 이후에 차트에 명시된 고도로 상승
- SPIA 절차가 운용 중이 아니라면 적용하지 않아도 되나, 가급적이면 FAF까지 계속 진행 후에 MISSED APPROACH를 수행하는 것이 좋을 듯
ㆍLOST COMM PROCEDURES UNDER RADAR NAV GUIDANCE
- TOKYO APP와 1분 이상 RADIO 교신이 되지 않을 경우
- SQ 7600 → CTC NARITA TWR → 불가한 경우 VISUAL FLIGHT RULES로 비행 → VFR이 불가 시 아래 절차 수행
- RW34L/R: 마지막으로 받은 고도 또는 4,000FT 중 높은 고도 유지 → DCT GIINA → RW34L 계기접근절차 수행
- RW16L/R: 마지막으로 받은 고도 또는 6,000FT 중 높은 고도 유지 → DCT LAKES → RW16R 계기접근절차 수행
ㆍLVP, LVTO, LVPD, 저시정 시 이륙 절차 등
- RVR 600M 이하에서 운영
- RW16R: LIGHTING SYSTEM & RVR → AVAILABLE
- TAKEOFF: HIGH INTENSITY RUNWAY EDGE LIGHTS, HIGH INTENSITY RUNWAY END LIGHTS, RUNWAY CENTERLINE LIGHTS
- SURFACE WIND SPEED & DIRECTION, RVR OR VIS → AVAILABLE
- TAXIWAY A1 AND A2 이용 → STOP BAR LIGHTS가 ATC에 의해 제어 가능함
- TWY VACATE → A7 ~ A10, A6는 TAXIWAY CENTERLINE LIGHTS 없으므로 제외
ㆍNADP
- TAKEOFF: 1,640FT/3,140FT
- LANDING: FLAPS FULL → D4.0 ILS DME
- RW16R, RW34L → 1200 ~ 1400Z
ㆍCLEARANCE
- CTC DLV 15MINS BEFORE START UP
- ICN, RWY, TETRA 8 DEP ENPAR TR, FPR, FL240, EXP FL260, SQ, APPROVED DEPARTURE TIME, NEXT FREQ 121.7, ATIS
- REPORT WHEN READY TO START ENGINES ON NEXT FREQ → BEST
ㆍE/O SID
- NIL
ㆍSPECIFIC ATC PHRASES
- TAEGU CTL → FUKUOKA CTL → KOBE CTL → TOKYO RDR → TOKYO APP → INFORM ASSIGNED RWY DIRECTION
- PUSH-BACK → PUSH-BACK HOLD BEHIND SPOT 38, PUSH-BACK ALL THE WAY HEADING E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