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20F ENG EPR MODE FAULT :: A320F 엔진 EPR 모드 고장 시 조치 절차

ㆍENG 시동 후 EPR MODE FAULT 발생
- ECAM ACTIONS 수행 후 → NO QRH, NO FCOM PROCEDURES → MEL CHECK → MANUAL THRUST로 비행 가능

ㆍTHRUST CONTROL SYSTEM
- FADEC은 AUTOMATIC MODE, MANUAL MODE 모두에서 THRUST LEVER 위치에 따른 제한치 초과를 방지함
- EPR: LOW PRESSURE TURBINE EXHAUST PRESSURE / ENGINE INLET PRESSURE → P2 / P5
- EPR MODE: THRUST를 조정하는 정상 모드로서, 필요한 EPR는 연료의 흐름을 조절하여 설정됨
- N1 MODE: EPR이 사용 불가한 경우, FADEC에서 자동으로 N1 모드로 전환
- EPR 고장의 원인에 따라 FADEC은 RATED N1 MODE 또는 DEGRADED N1 MODE로 전환
- N1 MODE로 전환되면, THRUST LEVER를 움직이기 전까지는 EPR MODE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한 추력을 유지함
- A/THR, ALPHA-FLOOR PROTECTION은 사용 불가
ㆍRATED N1 MODE
- EPR을 감지 또는 계산할 수 없게 되면 → FADEC에서 자동으로 N1 MODE로 변경
- P2 또는 P5 ENG PRAMETER를 감지할 수 없게 되면 발생
- FADEC → TLA + ALT + ENG INLET TOTAL TEMPERATURE를 종합하여 N1 출력을 계산함
- 필요한 경우에는 ENG N1 MODE PB를 눌러 수동으로도 선택 가능
ㆍDEGRADED N1 MODE
- T2 또는 AMBIENT PRESSURE ENGINE PARAMTER의 손상으로 인해 EPR 값이 손상되면 → 자동으로 DEGRADED N1 MODE로 전환됨
- T2가 사용 가능한 경우 → MAX N1 또는 N1 REDLINE 중 작은 값 + TLA → N1 값을 계산함
- T2가 사용 불가한 경우 → N1 REDLINE + TLA → N1 값을 계산함
- ECAM E/WD에 N1 RATING LIMIT과 MAX N1이 표시됨
- EMER CONF 상황에서 DEGRADED N1 MODE로 전환됨
- 만약, THRUST LEVER가 FULL FORWARD 상태에서 DEGRADED N1 MODE로 전환되는 경우 → OVERBOOST 발생 가능
ㆍAPPLICATION OF MEL
- ENG 1(2) EPR MODE FAULT → MEL에 따라 2개 모두 없더라도 운항 가능
- ECAM ACTIONS 수행 → ENG 1 & 2 N1 MODE ON → MANUAL THRUST로 운항해야 하며, N1 LIMIT 초과 가능하므로 주의

ㆍMEL REPAIR INTERVAL
- CAT A: MEL 항목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조치 → 기산점은 그 문제가 발견된 시점의 다음 날 자정부터 시작됨
- CAT B: 연속된 3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CAT C: 연속된 10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CAT D: 연속된 120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DASH: MEL에 없는 다른 규정에 따라 조치하는 경우, 수리 간격이 다른 항목과 관련된 경우, NO-GO ITEMS
ㆍMEL PROCEDURES
- O: 해당 장비를 INOP 후에 항공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절차 → 조종사 등이 조치할 수 있는 항목
- M: 해당 장비는 INOP을 위해서는 특정한 작업이 필요 → 정비사가 조치해야 하는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