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DLC, CONTROLLER PILOT DATA LINK COMMUNICATION :: CPDLC 운용 절차, PBCS, ADS-C
ㆍCPDLC BACKGROUND
- ICAO 결정 → ICAO ANNEX 6 DOC 4444 대서양 및 태평양 공역에 PBCS 집행 개시
- 후속 매뉴얼 발행 → ICAO DOC 10037 GLOBAL OPS DATALINK, DOC 9869 PBCS, EUROPE AIRSPACE
- 한-일 관제회의 → 일본 JCAB FUK FIR ATM CENTER 관할공역에 PBCS 적용
- LATERAL SEPARATION → 50NM 간격분리에서 PBN 도입으로 30NM로 축소
- VERTICAL SEPARATION → RVSM 적용으로 4000FT에서 2000FT 분리
ㆍPBCS SPECIFICATION
- RCP, REQ COMM PERF, 필수통신성능 → RCP 130, RCP 240, RCP 400 → RCP 240은 240초 내에 응답이 온다는 의미
- RSP, REQ SURV PERF, 필수감시성능 → RSP 160, RSP 180, RSP 400 → RSP 280은 280초 내에 응답이 온다는 의미
- 수평 및 수직분리 → 각 30마일 분리 가능
- RCP 240은 SATCOM CPDLC, RSP 180은 ADS-C로 실현 가능
- FLIGHT PLAN에 P2, RCP 240, RSP 180이 충족되어야 CPDLC 사용 가능
ㆍA320F FANS EQUIPMENT
- ADS-B → 1,090MHZ로 1초 간격으로 항공기 감시정보 송신
- ADS-C → PERIODIC, DEMAND, EVENT가 발생할 때에만 송신, RSP 180 충족
ㆍ비행 전 비행계획서 확인사항
- 운항보고서 제출 → PBCS 접속 실패, 연결 끊김, 오류발생 메시지, 과다한 지연 시
- ICAO 비행계획서 → P2 CPDLC RCP 240 확인, J7 CPDLC FANS 1/A SATCOM IRIDIUM 확인, D1 ADS-C WITH FANS 1/A, SUR/RSP 180 확인
- OFP와 항공기 REGISTRATION NUMBER 일치 여부 확인 → 날짜, 기번 등을 틀리게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할 것
ㆍCPDLC INIT PROCEDURE
- SPN, ROR, MNL 등으로의 비행 전 → ATC MENU에서 MSG RECORD를 전부 삭제해야 함
- CONNECTION을 눌러서 NOTIFICATION → RJJJ을 눌러서 NOTIFY → DCDU에 MSG가 뜨면 확인
- 계속 접속이 안되면 → NOTIFICATION FAILED AMBER MSG가 뜨면 확인
ㆍCPDLC LOG ON PROCEDURE
- LOG ON 시기 → DCL을 위한 LOG ON은 ETD 30분 이전에 실시, 다음 FIR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현재 FIR에서 LOG ON을 하는 것을 권장함
- NON CPDLC 공역으로부터 진입 시 → DATA LINK 공역 진입 10 ~ 25분 전, FUK FIR은 15 ~ 45분 전
- CPDLC 공역에서 다른 CPDLC 공역으로 진입 시 → 자동으로 이관 됨
- LOG ON ADDRESS는 해당 FIR의 ICAO 명칭과 동일 → RJJJ(FUKUOKA), KZAK(OAKLAND)
- LOG ON을 위한 항공기 호출부호는 OFP와 동일, 자동으로 되어 있으나 확인 필수 → ABC123
ㆍCPDLC LOG OFF PROCEDURE
- ATC에서 CPDLC를 종료하지 않을 경우 → ATC MENU → CONNECTION → NOTIFICATION에서 수동으로 직접 LOG OFF
- RADAR CONTROL AREA 내로 진입하여 더 이상 필요 없을 때 → 수동으로 직접 LOG OFF
- 사용 중인 CPDLC 공역에서 인접 CPDLC 공역으로 진입 후 5분 이내에 자동으로 이관시켜 주지 않을 경우 → LOG OFF 후 다시 LOG ON
ㆍ비행 중 실무 절차
- CPDLC 공역에서는 CPDLC가 PRIMARY, VOICE는 SECONDARY → VOICE로 시작하면 VOICE로 완료, CPDLC로 시작하면 CPDLC로 종료
- CPDLC LOG ON 시기는 해당 공역의 진입 전의 공역 또는 진입 예정인 공역 → 세부의 경우에는 RJJJ, RPHI 모두 무방함
- CPDLC LOG ON 상태에서 FIR 통과 후 POS RPT + HF SELCAL CHK → "POS REPORT, WE HAVE CPDLC CONNECTION, REQ SELCAL CHK AB-CD"
- 각 CPDLC CLEARANCE REQUEST 시에는 REQ 항목을 한 번에 하나씩 요청 → VERTICAL, LATERAL REQUEST → 응답이 느리므로 미리 요청할 것
- CPDLC MESSAGE는 정해진 형식을 사용, 필요 시에 FREE TEXT로 보완
- POSITION REPORT 시 CURRENT PSN, NEXT PSN은 COMPULSORY REPORT PSN
- ENSUING SIGNIFICANT PSN은 COMPULSORY OR NON-COMPULSORY REPORT PSN
- FMC에만 있는 NON-ATC WAYPOINT는 미보고, ATC WAYPOINT만 보고 → FLIGHT PLAN에 있는 것만 입력
- CPDLC로 발부된 ATC CLEARANCE나 INSTRUCTION에 대한 READ BACK은 하지 않음
- CPDLC CONDITION CLEARANCE 수행 시 주의 → AT FIR OR TIME, CLIMB TO ALT, FL
- CPDLC CLEARANCE , INSTRUCTION 등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VOICE 이용
- 예상치 못하게 CPDLC가 종료될 경우 → 다시 LOG ON 시도 후 불가 시 → VOICE 이용
- 다른 항공기의 메세지를 중계 시 → 메세지 첫 단어에 "RELAY" 사용
ㆍCPDLC MSG 수신 및 발신 절차
- MSG가 오면 ATC MSG PB SW에 불이 들어오면 눌러서 끄고 DCDU 확인 후 응답
- DOWN LINK PM이 작성 → PF가 확인 후 SEND
- UP LINK MSG → PM이 UP LINK MSG를 읽고 PF 확인 후 조치
- ATC MSG PB SW에 파란 불이 들어오는데, 일반 메세지는 15초가 지나면 알람이 울리고, 급한 메세지인 경우에는 5초 뒤에 알람이 울림
- 관제기관과 통신 시에 메세지 전달이 많이 늦음 → 기상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미리 DEVIATION REQUEST를 하여 공간을 미리 확보해두는 것이 편할 것
ㆍFIR 특별 운용 절차
- FIR KZAK, OAKLAND FIR, SFO RAD 특별 절차
- ATC → "CPDLC 연결 상태, A/C TYPE, REG NO, DEP AND DEST, SAT VOICE TEL NO, SELCAL CHK"
- ADS 사용 시 CPDLC POS RPT 생략 → LOG ON 후, AUTO XFER 완료 후, FIR BOUNDARY 통과 시 처음 CPDLC에 의한 POS RPT 이후
- RJJJ, FUKUOKA FIR → 15 ~ 45분 전 CPDLC LOG ON
- GUAM CERAP → 250NM에서 SQ 2100 SET + GUAM CENTER와 VHF VOICE CTC 실시
- OVER FLYING → OAKLAND ARTCC와 CPDLC CONECTION은 유지하나, GUAM CENTER로부터 ARINC CTC 지시를 받을 때까지 CPDLC 사용 중지
ㆍATC COMMUNICATIONS
- LOG ON 불가 시 → "UNABLE CPDLC LOG ON" → "ROGER, CONTINUE ON VOICE"
- CPDLC 연결 후 문제 발생 시 → "CPDLC TERMINATED DUE TO REASON, CONTINUE ON VOICE"
- CPDLC 예상치 않은 종료 시 → "CPDLC CONNECTION FAILURE"
- CPDLC 사용한 공역을 떠난 뒤에도 "SERVICE TERMINATED" 메시지가 없는 경우 → LOG OFF
- 비행 중 완전 통신두절 시 → ICAO LOST COMM 절차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