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20F NEO AND CEO ENGINE STARTER :: A320F NEO 및 CEO 엔진 시동기 주요 사항
ㆍA320F ENGINE START SUMMARY
- NEO ENGINE → ON GROUND, HOT START, STALL → DRY CRANK 30초 → 자동으로 엔진을 NORMAL 상태로 돌려서 다시 AUTO START 가능함
- CEO ENGINE → ON GROUND, STALL, POT EGT OVERHEAT, HUNG START → DRY CRANK 이후 MANUAL START 이용하여 엔진 시동만 가능함
- 아래에서는 NEO ENGINE을 기준으로 작성함
ㆍA320F NEO ENGINE STARTER
- 일반적인 자동 엔진 시동은 3번까지 시도 가능 → 1 CYCLE
- 각 1 CYCLE 사이에는 60초 간격이 요구되며 , 3번의 엔진 시동 이후에는 15분의 냉각 시간이 요구됨
- STARTER 사용 제한 → N2가 63% 이상일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음
- 엔진 시동이 실패하면 AUTO CRANK IN PROGRESS 메세지 시현 → ENG MASTER OFF → AUTO START 불가능, MANUAL START 시동만 가능함
ㆍA320F CEO ENGINE STARTER
- 일반적인 자동 엔진 시동은 단 1번의 시도만 허용 → 1 CYCLE
- 각 1 CYCLE 사이에는 15초의 간격이 요구되며, 3번의 연속된 CYCLE 또는 5분 간의 CRANK 이후에는 30분의 냉각 시간이 요구됨
- MANUAL START에는 최대 2분 소요, CRANK는 최대 5분이 소요됨
- STARTER 사용 제한 → N1 ABOVE 10% ON GROUND, 18% IN FLIGHT
ㆍENG 1(2) HOT START
- ON GROUND → ENG HOT START, ENG STALL → FADEC에서 자동으로 연료 흐름을 조절하여 엔진을 정상 상태로 돌려놓으려는 시도를 함
- NEW START IN PROGRESS → 다시 엔진을 시동할 수 있는 상태로 돌려놓는 작업 중에 시현됨
- IF RESTART NOT POSSIBLE → FADEC에서 엔진을 정상 상태로 돌리지 못한 경우 → FUEL, IGNITION OFF
- ECAM → ENG MASTER OFF + MODE SEL CRANK, MAN START ON → MODE SEL CRANK, MAN START ON 부분은 ECAM에 시현되지 않으므로 주의
- ENGINE VENTILIATION, DRY CRANKING PROCEDURE를 적용하여 엔진 내부의 연료를 제거한 뒤에 ENGINE START 절차를 계속함
- AUTO START OR MANUAL START →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엔진을 다시 시동 가능
- STALL의 경우에는 BLEED PRESSURE가 낮을 경우에는 CROSSBLEED ENGINE START를 고려할 것
ㆍENGINE VENTILATION, DRY CRANKING
- AFTER UNSUCCESSFUL MANUAL ENGINE START
- AFTER UNSUCCESSFUL AUTOMATIC START NOT FOLLOWED BY AN AUTOMATIC START
- 엔진 내부의 잔여 연료를 제거하기 위해 최소 30초가 소요됨
- 이 절차를 끝낸 뒤에 MANUAL ENGINE START 가능 + START LIMITATION 고려하여 절차 수행할 것
ㆍAPPLICATION OF MEL
- ENG 1(2) START FAULT 시현 → ECAM에 시현된 메세지 및 항공기 상태에 따라 NO DISPATCH & RAMP RETURN 또는 CREW DEFER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