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80 ECAM ACTIONS

A380 OVERWEIGHT LANDING, FUEL JETTISON :: A380 초과 중량 착륙 시 조치 절차, 연료 폐기 절차

권렴 2024. 2. 6.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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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OVERWEIGHT LANDING 시 조치 절차

- ECP ABN PROC에 FUEL JETTISON 절차부터 시작하도록 연결되어 있으니, 바로 OVW LDG으로 시작해도 됨

- OIS LDG PERF 계산 시에 자동으로 OVW를 감지하여 화면에 OVERWEIGHT LANDING 문구가 시현됨

- PERF 계산 후 CONF 3 LANDING을 사용할 경우, GO-AROUND를 할 경우에는 FLAPS 1으로 변경하도록 제한됨

- 착륙 시에 강하 속도는 최대 360FT/MIN 이내로 조절할 것

- VLS AT THRESHOLD → VLS를 PRESET 후, 300FT 정도에서 PULL SPD를 하여 VAPP보다 더 낮은 속도로 접근, 착륙 거리를 감소시킬 수 있음

- 접근 전에 최소한 FLAPS 2를 갖출 것 → 미리 FLAPS 2를 갖추지 않으면 강하 중에는 속도를 줄일 수가 없음

- 무게가 무거워 강하율이 높으므로 FLARE를 조금 더 일찍 50FT 정도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함

 

 

ㆍFUEL JETTISON 관련 참고사항

- DIVERT 또는 비정상 상황에서 항공기가 지나치게 무거울 경우에 사용하는데, 보통 COMPANY와 협조하여 진행함

- FUEL JETTISON을 완료하더라도 여전히 OVW LANDING이므로 상황에 따라 연료를 버리지 않고 그대로 착륙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

- 각 공항에 FUEL JETTISON 구역이 따로 지정된 곳이 있기 때문에 ATC에 통보하여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여 절차를 진행함

- 연료 방출 속도는 5,512LBS/MIN 정도로 최소 30분 이상 걸리므로 HOLDING을 하면서 PERF 계산 등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여유가 있음

※ JETTISON & CG MONITOR → LANDING GEAR DOWN 상태에서는 AUTO TRIM TANK TRANSFER를 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CG를 조절해야 함

 

ㆍ서울 FMA FUEL DUMPING AREA

 

 

- 아래 절차는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신 AIP를 직접 확인할 것

- BELTU → "HOLD WEST OF BELTU, ON HDG 097º, 1 MINUTE LEG, LEFT TURNS"

- PY036 → "HOLD WEST OF PY036, ON HDG 097º, 1 MINUTE LEG, LEFT TURNS"

- PY044 → "HOLD SOUTHWEST OF PY044, ON HDG 070º, 1 MINUTE LEG, LEFT TURNS"

- ALTITUDE → AT OR ABOVE 6,000FT

- SPEED → 230KTS OR LESS

 

ㆍFUEL JETTISON 실행 절차

- ECP ABN PROCEDURE 실행 → ACTIVATE

- FUEL & LOAD PAGE에 최종적으로 원하는 GW를 입력 → FEED TANK 4개 + ZFW 입력

- JETTISON ARM & ACTIVE SW PUSH → FUEL SD에 JETTISON IN PROGRESS 시현됨

- 연료가 모두 방출되면 알아서 ECAM이 뜨기 때문에 연료 폐기가 모두 완료될 때까지 브리핑 등의 다른 절차를 진행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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