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80 ECAM ACTIONS

A380 FUEL LEAK DETECTED :: A380 연료 누출 시 조치 절차

권렴 2024. 1. 14.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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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연료 누출이 확인된 경우

- ECAM 메세지가 뜨기 전에 연료 누출이 확인된 경우 → ECP ABN PROC에서 절차 진행 가능

- BLOCK FUEL과 FOB + FUEL USED 양이 차이가 나면 연료 누출로 감지 → FUEL LEAK DETECTED ECAM 메세지 시현

- 만약 하나의 엔진에서 다른 엔진의 평균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연료가 흐르면 FWS에서 감지 → ENG FUEL LEAK ECAM 메세지 시현

 

ㆍ연료 누출 시 참고사항

- FOB + FU → 첫 엔진 시동을 걸 때의 BLOCK FUEL을 말하는데, SD의 FUEL USED는 엔진 시동을 걸기 전에 APU가 사용한 FUEL USED는 포함하지 않음

- EXPECT FUEL IMBALANCE → FUEL SD PAGE에서 어떤 FUEL TANK에서 연료가 새는지 확인 가능

- FEED TANK PUMPS → MAIN을 먼저 켜고 STBY를 켜는 순서로 적용할 것, ECAM에서 지시하는 순서대로 조치하면 됨

- 착륙 후에는 THRUST REVERSER 사용 금지, BTV 사용 불가

 

ㆍFUEL SYSTEM LEAK DETECTION

- SLOW LEAK DETECTION: BLOCK FUEL과 FOB + FUEL USED의 양이 15,450LBS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 FAST LEAK DETECTION: 이전 30분 전의 FUEL USED의 양과 DELTA FOB를 비교해서 4,400LBS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 FUEL LEAK DETECTED ECAM 메세지 시현

 

ㆍENGINE FUEL LEAK DETECTION

- FUEL FLOW BASED: 다른 엔진보다 3.8배 이상 많은 연료가 흐르는 경우

- FUEL USED BASED: 지난 5분 간의 FUEL USED의 양이 다른 엔진의 평균값보다 25% 이상 많은 경우

- ENG FUEL LEAK ECAM 메세지 시현

 

ㆍ엔진 재시동 후 절차

- TRIM TK LEAK SUSPECTED → 비행의 후반 단계라면 연료를 앞으로 보내는 절차를 진행함, 일부 연료는 사용 불가함

- OUTR TK LEAK SUSPECTED → 비행의 후반 단계라면 OUTR TK의 연료를 NORMAL XFER SEQ보다 더 빨리 연료를 이동시킴, 일부 연료는 사용 불가함

- INR OR MID TK LEAK SUSPECTED → FEED TANKS와 OUTR TANKS에 충분한 연료가 있으므로 연료가 새는 FUEL TANK의 연료는 사용 불가하게 됨

- 위 경우 모두 NORMAL XFER SEQUENCE에 따르므로 FLIGHT PHASE에 따라 판단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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