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80 ENGINE RELIGHT IN FLT PROCEDURE :: A380 엔진 재시동 절차 및 고려사항
※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ENGINE FAILURE 초기 조작 절차
- ENGINE FAILURE가 확인된 경우, PM은 최대한 빨리 CALLOUT을 해야 항공기를 빨리 안정시킬 수 있음
- 초기 PITCH 10º 확인 및 상승률 확인하고 "POSITIVE CLIMB" → GEAR UP
- SRS → V2 ~ V2 + 15KTS 유지를 위한 PITCH TARGET을 지시함
- AP → VLS 이상, RUDDER 입력이 없을 때 사용 가능 → 엔진 추력이 더 많은 쪽으로 RUDDER 입력 및 RUDDER TRIM 5초 정도 사용하면 적절함
- ENGINE SECURED 기준 → NO DMG: MASTER OFF, DMG: AGENT 1 DISCH, FIRE: AGENT 1 AND/OR 2 DISCH
- ATC → ENG FAIL의 경우에는 "PAN-PAN" 3회, ENG FIRE 혹은 2개 이상의 ENG FAIL의 경우에는 "MAYDAY" 3회
- ENG FIRE의 경우에는 ATC NOTIFY 항목이 나온다면 ENG SECURED 전이라도 DECLARE EMERGENCY 실시
ㆍENGINE RELIGHT IN FLT PROC
- "STATUS" → NORMAL CHECKLIST 이후 ECP ABR PROC → ENG RELIGHT IN FLT 선택
- 공중에서는 ENG AUTO START ABORT가 불가하므로 EGT MONITORING 필요 → EGT 850ºC 초과 시 ENG MASTER LEVER는 수동으로 OFF
- ENG 1개 고장 시: WINDMILLING START 또는 다른 엔진의 BLEED를 이용하여 ENG RELIGHT 가능
- ENG 2개 이상 고장 시: WINDMILLING START 또는 다른 엔진의 BLEED를 이용하거나 APU BLEED를 이용하여 ENG RELIGHT 가능
- 속도가 250KTS 미만일 경우에는 WINDMILLING START 불가, N3 6% 이하일 경우에는 ASSISTED START
- ENG RELIGHT가 되었다면 ABN PROC DEACTIVATE하여 LIMITATIONS 제거 → ATC에 CANCEL PAN-PAN
- FUEL FLOW가 시현된 이후 30초 내에 ENG RELIGHT가 되지 않으면 ENG RELIGHT는 실패한 것
- INOP 사항에 ENG BLEED가 나오면 APU START 및 APU BLEED ON → ENG 1 FAILURE의 경우에는 불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