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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AUPRTA, UPSET/STALL RECOVERY :: 항공기 비정상 자세 방지 및 회복 절차, 실속 회복

권렴 2024. 2. 24.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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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ICAO AUPR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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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NOSE HIGH ACTION

- "UPSET, I HAVE CONTROL" → TAKEOVER CONTROL

- DISCONNECT AP & A/THR → AP와 A/THR를 사용하여 항공기 경로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사용 가능

- APPLY NOSE DOWN PITCH ORDER → PITCH DOWN 입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MANUAL PITCH TRIM을 사용하여 보조 가능

- ADJUST THE THRUST → PITCH 유지가 가능한 선에서 추력을 증가하되, 추력 증가 시 PITCH CONTROL 효율성이 감소할 수 있음

- ADJUST ROLL NOT TO EXCEED 60º → PITCH가 수평선까지 내려가지 않으면 BANK 입력으로 보조할 수 있으나 60º 이내에서 사용할 것

- RECOVER LEVEL FLIGHT → 저속에서의 너무 이른 회복으로 인한 STALL 또는 고속에서의 G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 수평 비행으로 회복

 

ㆍNOSE LOW ACTION

- "UPSET, I HAVE CONTROL" → TAKEOVER CONTROL

- DISCONNECT AP & A/THR → AP와 A/THR를 사용하여 항공기 경로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사용 가능

- RECOVER FROM STALL IF REQUIRED → 기수가 낮은 상황에서도 항공기가 실속할 수 있으므로 먼저 실속에서 회복할 것

- ADJUST THE ROLL IN THE SHORTEST DIRECTION TO WINGS LEVEL → 기수가 낮고 경사각이 높은 경우에는 고도 감소가 빠르므로 빨리 조치해야 함

- ADJUST THE THRUST AND THE DRAG → 추력을 줄이거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SPEED BRAKES를 사용할 것

- RECOVER THE LEVEL FLIGHT → 저속에서의 너무 이른 회복으로 인한 STALL 또는 고속에서의 G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 수평 비행으로 회복

 

ㆍSTALL RECOVERY

- 실속 현상(STALL 경고, BUFFET 등)이 나타난 즉시 아래 절차 수행 → DISCONNECT AP & A/THR

- APPLY NOSE PITCH DOWN CONTROL + WINGS LEVEL → 받음각(AOA)를 감소시켜 양력을 회복, PITCH가 내려가지 않으면 THR IDLE 적용

- 실속 현상이 사라지면 THRUST INCREASE SMOOTHLY AS NEEDED → 실속 표시가 멈추면 필요에 따라 추력을 부드럽게 증가시킴

- SPEED BRAKES CHECK RETRACTED

- RECOVER FLIGHT PATH SMOOTHLY → 실속 현상이 사라지고 항공기가 충분한 에너지를 회복하면 초기 비행 경로를 복구

- IF IN CLEAN CONF AND BELOW 20,000FT → FLAP 1 → STALL 속도를 줄여서 AOA STALL MARGIN을 증가시킴

※ 지면 충돌의 위험이 있다면, 실속에서 회복되자마자 천천히 상승 자세로 전환

※ 급격한 추력 증가는 받음각 감소를 방해할 수 있는 PITCH UP 모멘트가 발생함

 

ㆍSTALL RECOVERY AT LIFT OFF

- THRUST TOGA + PITCH ATTITUDE 12.5º + WINGS LEVEL

※ 안전한 비행 경로와 속도에 도달했음에도 여전히 실속 경고가 있으면 FALSE SIGNAL로 간주할 것

※ FALSE SIGNAL → AOA PROBE 손상, PITOT 및 AOA PROBE의 착빙, WAKE VORTEX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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