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 HLA, NOPAC, PACOT, PBN, RNAV, SATCOM :: 북대서양 공역 운항 경로 및 관련 장비 운용 절차
ㆍNOPAC, NORTH PACIFIC ROUTE SYSTEM
- 알라스카와 일본 사이의 북태평양을 통과하는 3개의 ATS 노선으로 구성됨 → 북쪽 2개(서쪽 방향), 남쪽 1개(동쪽 방향)
- R220, R580, A590 노선을 사용하며 FL310 ~ FL390 범위에서 운용되며, 지정된 고도는 PACIFIC ENROUTE DATA 참조
- 항공기는 계획된 NOPAC 노선을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아래와 같은 ATC를 지시받을 수 있음
- "ABC123, CLEARED TO OATIS VIA R580, EXPECT FURTHER CLEARANCE FROM ATMC AFTER OMOTO"
- "ABC123, CLEARED TO SYA VIA R591, EXPECT FURTHER ROUTING FROM ANCHORAGE ARTCC AFTER AKISU"
- RNP 10 또는 RNAV 10 운항이 미승인 시 → R580 서쪽 방향 또는 A590 동쪽 방향, FL280 이하 또는 FL430 이상으로만 운항 가능
- NOPAC은 변경되지 않음 → RNAV 10 운항이 불가능함, SATCOM DATALINK가 고장나면 운항이 불가하므로 PACOT 항로로 운항해야 함
- SATCOM 고장으로 DATALINK 기능이 상실되면 CPDLC, D-ATIS, ADS-C 등 사용 불가 → 30NM 분리가 불가하여 RNP 4 수준을 맞출 수 없게 됨
ㆍPACOT, PACIFIC ORGANISED TRACK SYSTEM
- 매일 고도, 바람, 온도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장 효율적인 항로가 제공됨
- 일본에서 북미 서해안, 하와이 근교의 관문, OTR 등에 매일 반영되는 FLEXIBLE TRACK으로 구성됨
- R220, R580, A590 노선이 PACOTS TRACK으로 할당될 수 있음
- 일본에서 북미 4개, 일본에서 하와이 2개, 동남아시아에서 북미 2개, 북미에서 일본 4개, 하와이에서 일본 2개, 북미에서 동남아시아 2개로 구성됨
- NOTAM에 의해 비행 계획 제한이나 요구사항이 반영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함
- TRACK은 최소 50NM 간격(RNP10 불가한 항공기는 100NM)으로 설정되며, 일반적으로 위도 및 경도, ATS 경로, OTR 또는 기존의 FIX 등으로 구성됨
- UPR, USER PREFERRED ROUTE → OCEANIC AIRSPACE OPERATOR가 개별 항공기, 비행 시간, 날씨 예보 등에 따라 임의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음
- PACOT는 매일 변경됨 → RNAV 10 운항이 가능함
ㆍSATCOM SYSTEM
- 6개의 VOICE 채널과 1개의 DATA 채널이 있으며, COCKPIT → CABIN → PAX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됨
- 정지궤도위성을 통해 GROUND EARTH STATIONS과 신호를 교환하는 안테나가 있으며, BEAM STEERING UNIT은 위성을 향해 안테나를 조정함
- SATELLITE DATA UNIT → VOICE 및 DATA 신호를 암호화 및 해독함
- 3개의 RMP는 각각 직접 SATCOM과 연결됨
ㆍWEST ROUTE FIR W/O CPDLC
- R220 W/O CPDLC: SOCAL APCH → LA CTR → OAKLAND CTR → SEATTLE CTR → VANCOUVER CTR → SFO RAD → ANC CTR
- CPDLC가 없으므로 INIT CTC 시에 SQ CODE를 뒤에 붙이는 것을 추천함
- ANC CENTER에서는 RADAR SVC가 가능하므로 POSITION REPORT가 필요하지 않음
- ANC CENTER VHF 유지하면서 SFO RAD에는 HF를 이용하여 POSITION REPORT 수행
ㆍOAKLAND UIR, KZAK
- OAKLAND UIR, OAKLAND CTR → KISA LOG ON으로 CPDLC 사용 가능, AIM에 따라 CLEARANCE 수령 시에는 ETD 30분 전에 요청해야 함
- KZAK FIR, SFO RAD에서 CPDLC로 자동으로 넘어온 경우에는 "RKSI TO KLAX, HL1234, REQ SELCAL CHK" 수행해야 함
- KLAX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는 10,000FT MSL 아래에서는 LOG ON을 금지함
- NON-CPDLC 공역에서 OAKLAND FIR → 진입 전 15분에서 45분 이내에 LOG ON 수행
- 주변 CPDLC 공역에서 OAKLAND FIR → KZAK이 ACTIVE라면 SFO RAD에 연락, 아니라면 5분 이내에 다시 LOG ON하고 SFO RAD에 CONTACT
ㆍVANCOUVER FIR, CZVR
- NON-CPDLC 공역에서 VANCOUVER FIR → 진입 전 15분에서 45분 이내에 LOG ON 수행
- XPDR MODE A-3 2000 설정
ㆍANCHORAGE UIR, PAZA/PAZN
- 165W를 기준으로 서쪽은 PAZN이며 CPDLC를 주로 사용, 동쪽은 PAZA이며 VHF 영역 이내라면 VHF를 주로 사용
- CPDLC를 사용하더라도 VHF/HF는 계속 MONITORING 유지
- VHF 영역 이내라면 CPDLC로 위치 보고를 할 수 있음
ㆍSATCOM 사용이 불가한 경우
- COM SATCOM DATALINK FAULT ECAM 경고 발생 → CPDLC 사용 불가, D-ATIS는 통신 상황에 따라 사용 가능
- W/O SATCOM: SDE1E2E3FGHIJ1J2J3J4M1P3RWXYZ/LB1 → J1: CPDLC ATN VDL MODE 2, P3: SATVOICE RCP 400
- WITH SATCOM: SDE1E2E3FGHIJ2J3J4J5M1P2RWXYZ/LB1D1 → J5: CPDLC FANS 1/A SATCOM INMARSAT, P2: CPDLC RCP 240
- SATCOM이 사용 불가라도 RNAV 10으로 변경하면 계속 비행 가능하며, ATS FLIGHT PLAN을 반드시 바꿀 필요는 없음 → 장비만 장착되어 있으면 됨
- 비행계획서 → CONTINGENCY FUEL 5%가 적용되는 NORMAL FLIGHT으로 변경되며 고도도 FL330으로 제한됨
- SATCOM, CPDLC, ADS가 안 되면 RNP 4가 불가능 → RNAV 10으로 변경하고 NEGATIVE CPDLC 통보를 해야 함, 비행 중에도 절차는 동일함
- CPDLC는 RNP 4가 되어야 사용 가능 → 단, CPDLC가 되지 않으면 고도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연료 소모율이 상승하게 됨
- ETA 15분 초과, 순항고도 4,000FT 초과, 계획된 항로에서 100NM 초과가 예상되는 경우 → COMPANY에 통보해야 함
- DLCS 메세지가 출력되는데, SATCOM 사용 불가하여 NSS에서 DATA LOADING CONFIGURATION SOFTWARE 오류로 출력되는 것으로 보임
- POSITION REPORT → POSITION → REPORT 항목에서 기존 HF POSITION REPORT 절차와 동일하게 수행하면 됨
ㆍINTERNATIONAL FLIGHT PLAN
- NOPAC, PACOT 공역은 RNAV/RNP 10으로 비행이 가능하므로 관련 조건만 충족되면 운항할 수 있음
- MNPS 적용으로 수평적 분리치가 120NM에서 60NM로 축소, RNP 10에서 PBN 적용으로 100NM에서 50NM로 축소됨
- RNP 4 + PBCS RCP 240 & RSP 180 도입 → 수평 23NM, 선후 30NM/5분까지 축소 가능
- 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항공기는 REDUCED LAT AND LONG SEPARATION MINIMA의 적용 불가 → 80NM/10분 및 120NM/15분 분리치가 적용됨
- RNAV 10의 경우는 A1, RNP 4의 경우는 L1으로 표시되며, 모두 PBN 및 MPNS를 충족하므로 R, X가 표시됨
ㆍFAA FLIGHT PLAN REFERENCE
- 해당 내용은 2022년 기준이므로 정확한 내용은 FAA의 최신 자료를 사용할 것
ㆍSPECIFIC ATC PHRASES
- "IF NOT ALREADY LOG ON ADS CPDLC WITH KZAK FOR YOU?
- "UNABLE LOG ON KZAK"
- "CONFIRM ARE YOU BE ABLE OR GONNA BE UNABLE DURING THE OCEANIC PORTION OF THE FLIGHT?"
- "THERE'S NO PROBLEM WHETHER BE ABLE TO LOG ON, I JUST WANNA DO IT CONFIRM THAT WITH YOU"
- "ROGER THAT THE CONFIRM ONLY HF AT THIS TIME AND NEGATIVE SATCOM?"
- "LOG ON CPDLC PAZN" → "UNABLE LOG ON CPDLC PAZN DUE TO SATCOM FAILURE"
- "AIRMET AND SIGMET, READY TO COPY? → "WE HAVE J1 AND 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