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80 PREFLIGHT SYSTEM CHECK & LIMITATIONS :: A380 비행 전 점검 사항 및 제한 사항
※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ENVIRONMENTAL ENVELOPE
- 이륙 및 착륙은 온도에 따라 -2,000FT에서 10,000FT까지 가능하며, 최대 비행 고도는 FL431까지 가능함
- MINIMUM TAT -53ºC
- PACKS OFF 이륙은 금지됨 → THRUST MARGIN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APU BLEED를 사용한 이륙은 가능함
ㆍRUNWAY LIMITATIONS
- RUNWAY SLOPE ±2%
- WIDTH 148FT → 활주로 폭이 190FT보다 작은 경우, 이륙 추력을 안쪽 엔진부터 적용 후 40KTS 도달 시 외부 엔진에 적용하는 절차가 있음
- A380의 이착륙은 활주로 폭 150FT까지도 가능하지만 150FT에서 190FT 이내의 활주로 양 옆은 아스팔트나 잔디 등으로 안정된 상태여야 함
ㆍWIND LIMITATIONS
- XW TAKEOFF: GUST 포함 MAX 30KTS → 성능상으로는 MAX 39KTS + GUST 51KTS까지 가능함
- XW LANDING: GUST 포함 MAX 30KTS → 성능상으로는 MAX 42KTS + GUST 56KTS까지 가능함
- 활주로 표면 상태에 따라 XW 15KTS까지 감소되므로 AIREP, RWYCC 등을 확인하여 유연하게 적용할 것 → 일반적으로 BRAKING ACTION GOOD까지 가능
- TW TAKEOFF/LANDING: MAX 10KTS
- COCKPIT WINDOW: OPEN 250KTS, CLOSE 160KTS
- AUTO LANDING: HEADWIND 38KTS, TAILWIND 10KTS, CROSSWIND 30KTS, XW 15KTS FOR CAT-II/III
- CABIN/CARGO DOORS: MAX 40KTS, 60KTS 도달 시 모든 CABIN/CARGO DOOR를 닫아야 함
ㆍSPEED LIMITATIONS
- VMO 340KTS, MMO MACH 0.89 → FL300까지는 최대 340KTS로 비행 가능하며, FL300을 초과하면 MACH로 변환됨
- VMCL 120KTS, VMCL-2 144KTS
- WINDSHIELD WIPERS: MAX 250KTS
ㆍLANDING GEAR, TIRE SPEED LIMITATIONS
- LANDING GEAR OPS: VLE/VLO 250KTS 또는 MACH 0.55
- LANDING GEAR GRVTY EXT: VLE/VLO 220KTS 또는 MACH 0.48
- MAX TIRE SPEED: GROUND SPEED 204KTS
ㆍAPU, AUXILIARY POWER UNIT LIMITATIONS
- 시동 시 APU MASTER SW P/B ON 이후 5초를 기다린 후 APU START P/B ON
- ROTOR SPEED N1 106%, N2 102%, EGT 900ºC/30SEC, 935ºC/0.5SEC
- 비행 중에는 최대 22,500FT까지 1개의 GENERATOR만 사용 가능
- 지상에서는 2개의 GENERATOR가 최대 120KVA의 전압을 공급 가능
- 항공기 속도 MACH 0.56 미만에서 APU BLEED는 최대 22,500FT까지 공급 가능
- APU BLEED로 WIND ANTI-ICE는 사용 불가
ㆍENGINE LIMITATIONS
- OIL: MAX CONTINUOUS 196ºC, STARTING -40ºC, TAKEOFF 40ºC → 일반적인 운영 시에 시간당 최대 0.5QT 소모됨
- STARTER: 엔진 시동은 연속으로 최대 5분 동안만 가능하며, 2분 동안의 엔진 시동을 연속으로 2회를 시도 시, 마지막 1번은 1분만 가능함
- 마지막 엔진 시동 시도 후 30분을 냉각해야 함
- 지상에서 N3 10% 이상, 비행 중에는 30% 이상인 경우네는 STARTER가 작동하지 않음
- REVERSE THRUST: 70KTS 미만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IDLE REVERSE는 항공기가 정지할 때까지 사용 가능
- REDUCED THRUST TAKEOFF: 오염된(CONTAMINATED) 활주로에서는 사용 불가 → SLIPPERY WHEN WET
- ACTUAL OAT 또는 FLAT RATING TEMPERATURE < FLEX TEMPERATURE < ISA + 60ºC
- SOFT GO-AROUND: MISSED APPROACH 상승각이 8% 이상인 경우에는 사용 불가함
ㆍFLAPS/SLATS LIMITATIONS
- SLATS/FLAPS 펼쳐진 상태에서 최대 운용 가능한 고도: 20,000FT
ㆍFUEL LIMITATIONS
- MIN FUEL TEMP: JET A -40ºC, JET A1 -47ºC
- MAX FUEL TEMP: +53ºC
ㆍLANDING GEAR LIMITATIONS
- MAX BRAKE TEMP FOR TAKEOFF: 300ºC
- MAX ALT WITH LANDING GEAR EXTENDED: 21,000FT → 속도 제한을 초과하지 않게 설정된 값이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 가능
- TAXI WITH DEFLATED TIRES: MAX 3KTS, MAX NWS ANGLE 30º
- TAXI WITH ABNORMAL WLG, BLG: MAX 5KTS, MAX NWS ANGLE 50º
- OVERWEIGHT LANDING WITH CONF 3 + CAT-II APCH: 복행 시에 CONF 1+F를 선택하면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자동으로 CONF 2로 선택됨
ㆍOXYGEN LIMITATIONS
- 일정한 하강 속도로 FL 430에서 FL 150까지 10분 이내에 하강하는 동안 최소한의 OXYGEN PRESSURE → 하단 표 참조
- FL410 초과하여 비행 시 계산을 위해 최소 산소통 압력은 시간당 73PSI씩 증가해야 함 → FL410 초과하는 구간이 있는 경우 확인이 필요함
- 긴급 강하 시 FL430에서 1분 + FL430에서 FL100까지 5,500FT/MIN의 속도로 강하하는 경우: MASK 500개 사용 시 최소 485PSI
ㆍBTV, ROW/ROP
- DRY/WET RUNWAY에서만 사용 가능, CONTAMINATED RUNWAY에서는 사용 불가
- KJFK의 일부 활주로에서는 사용 불가
- ROW/ROP: DRY/WET RUNWAY + REVERSER 사용 + 착륙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
- PERFORMANCE 계산 시 BTV를 사용할 경우에는 AUTO BRK LOW로 선택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