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RESEARCHES

SPEED ADJUSTMENTS DURING APPROACH, SID, STAR :: 이륙 및 접근 중 속도 조절 지시에 관한 규정

권렴 2024. 7. 15. 11:06
728x90

 

ㆍ이륙 및 접근 중 속도 조절 지시에 관한 규정 요약

- 미국(FAA): APPROACH CLEARANCE를 받으면 ATC로부터 지시 받은 속도 조절 지시는 모두 취소됨.

- 한국(ICAO): APPROACH, SID, STAR CLEARANCE를 받으면 ATC로부터 지시 받은 속조 조절 지시는 모두 취소됨.

- 미국(FAA): 최종 접근 지점(FAF) 또는 활주로 끝(THSLD)로부터 5NM 이내 중 더 가까운 지점부터는 속도 조절을 지시할 수 없음.

- 한국(ICAO): 접근 시 활주로 끝(THSLD)로부터 4NM 이내에서는 속도 조절을 지시할 수 없음.

- 미국(FAA): ATC는 10,000FT 이상에서 250KTS 이상으로 속도 조절을 지시하며, 그 미만에서는 250KTS를 초과하여 항공기를 운항할 수 없음.

- 한국(ICAO): 10,000FT 이상에서 250KTS 미만으로 속도 조절을 지시하려면 조종사의 동의가 있어야 함.

- 실무 상 STAR 경로에 진입 후 DCT를 받은 경우에는 속도 제한을 지켜야 하나, STAR 진입 전 DCT을 받은 경우에는 속도 제한을 준수하지 않아도 됨

 

ㆍFAR/AIM 4-4-12 SPEED ADJUSTMENTS

- APPROACH CLEARANCES SUPERSEDE ANY PRIOR SPEED ADJUSTMENT ASSIGNMENTS, AND PILOTS ARE EXPECTED TO MAKE THEIR OWN SPEED ADJUSTMENTS AS NECESSARY TO COMPLETE THE APPROACH.

- HOWEVER, UNDER CERTAIN CIRCUMSTANCES, IT MAY BE NECESSARY FOR ATC TO ISSUE FURTHER SPEED ADJUSTMENTS AFTER APPROACH CLEARANCE IS ISSUED TO MAINTAIN SEPARATION BETWEEN SUCCESSIVE ARRIVALS.

- UNDER SUCH CIRCUMSTANCES, PREVIOUSLY ISSUED SPEED ADJUSTMENTS WILL BE RESTATED IF THAT SPEED IS TO BE MAINTAINED OR ADDITIONAL SPEED ADJUSTMENTS ARE REQUESTED.

- SPEED ADJUSTMENTS SHOULD NOT BE ASSIGNED INSIDE THE FINAL APPROACH FIX ON FINAL OR A POINT 5 MILES FROM THE RUNWAY, WHICHEVER IS CLOSER TO THE RUNWAY.

- PILOTS ARE REMINDED THAT THEY ARE RESPONSIBLE FOR REJECTING THE APPLICATION OF SPEED ADJUSTMENT BY ATC IF, IN THEIR OPINION, IT WILL CAUSE THEM TO EXCEED THE MAXIMUM INDICATED AIRSPEED PRESCRIBED BY 14 CFR SECTION 91.117(A), (C) AND (D).

- IN SUCH CASES, THE PILOT IS EXPECTED TO SO INFORM ATC.

- PILOTS OPERATING AT OR ABOVE 10,000FT MSL WHO ARE ISSUED SPEED ADJUSTMENTS WHICH EXCEED 250KTS IAS AND ARE SUBSEQUENTLY CLEARED BELOW 10,000FT MSL ARE EXPECTED TO COMPLY WITH 14 CFR SECTION 91.117(A).

- 접근 허가는 이전의 속도 조절 지정을 대체하여 조종사는 접근을 완료하는데 필요에 따라 스스로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는 성공적인 도착 간격의 분리를 유지하기 위해 접근 허가가 발행된 후 ATC가 추가적인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해당 속도가 유지되어야 하거나 추가적인 속도 조절이 요청되는 경우 이전에 지시된 속도 조절이 다시 적용된다.

- 속도 조절 지시는 최종 접근 지점(FAF) 또는 활주로로부터 5마일 이내 중 더 가까운 지점에서는 할당될 수 없다.

- 조종사는 최대 IAS를 초과하는 지시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속도 조절 지시를 거부할 책임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이러한 경우, 조종사는 ATC에 그러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10,000FT MSL 이상에서 운항하는 조종사는 250KTS IAS를 초과하는 속도 조절 지시를 받으며, 그 이후 10,000FT MSL 미만에서는 아래 규정을 따른다.


ㆍFAA CFR TITLE 14 SECTION 91.117

- NO PERSON MAY OPERATE AN AIRCRAFT BELOW 10,000FT MSL AT AN INDICATED AIRSPEED OF MORE THAN 250KTS.

- 허가받지 않은 한, 누구도 10,000FT MSL 이하에서 250KTS IAS 이상으로 항공기를 운항할 수 없다.

 

ㆍ국토교통부 항공교통관제절차 5-7-1 속도 조절

- 접근 허가 또는 CLIMB VIA, DESCEND VIA 허가는 앞서 발부한 모든 속도 조절 지시의 취소를 의미 한다.

- 속도 조절을 다시 언급하지 않는 경우, 조종사는 접근 절차, SID, STAR 수행에 필요한 속도 조절을 한다.

 

ㆍ ICAO PANS-ATM 4.6.1.5 GENERAL

- AT LEVELS AT OR ABOVE FL250, SPEED ADJUSTMENTS SHOULD BE EXPRESSED IN MULTIPLES OF M0.01.

- AT LEVELS BELOW FL250, SPEED ADJUSTMENTS SHOULD BE EXPRESSED IN MULTIPLES OF 10KT BASED ON INDICATED AIRSPEED.

- M0.01 EQUALS APPROXIMATELY 6KT IAS AT HIGHER FLIGHT LEVELS.

- WHEN AN AIRCRAFT IS HEAVILY LOADED AND AT A HIGH LEVEL, ITS ABILITY TO CHANGE SPEED MAY, IN CASES, BE VERY LIMITED.

- FL250 이상의 고도에서는 속도 조절이 M0.01의 배수로 표현되어야 한다.

- FL250 이하의 고도에서는 속도 조절이 IAS 10KT의 배수로 표현되어야 한다.

- 높은 고도(FL250) 이상에서 M0.01은 약 6KT IAS와 같다.

- 항공기가 무거운 상태에서 높은 고도에 있는 경우, 속도를 변경하는 능력이 매우 제한될 수 있다.

 

ㆍICAO PANS-ATM 4.6.3.3 DESCENDING AND ARRIVING AIRCRAFT

- SPEED REDUCTIONS TO LESS THAN 250KT IAS FOR TURBOJET AIRCRAFT DURING INITIAL DESCENT FROM CRUISING LEVEL SHOULD BE APPLIED ONLY WITH THE CONCURRENCE OF THE FLIGHT CREW.

- 순항 고도에서 하강하는 동안 TURBOJET 항공기에 대한 250KT 미만으로의 감속은 조종사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적용될 수 있다.

 

ㆍICAO PANS-ATM 4.6.3.5 DESCENDING AND ARRIVING AIRCRAFT

- ARRIVING AIRCRAFT SHOULD BE PERMITTED TO OPERATE IN A CLEAN CONFIGURATION FOR AS LONG AS POSSIBLE.

- BELOW FL150, SPEED REDUCTIONS FOR TURBOJET AIRCRAFT TO NOT LESS THAN 220KT IAS, WHICH WILL NORMALLY BE VERY CLOSE TO THE MINIMUM SPEED OF TURBOJET AIRCRAFT IN A CLEAN CONFIGURATION, MAY BE USED.

- 도착하는 항공기는 가능한 한 CLEAN CONFIGURATION으로 운영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 FL150 미만에서는 TURBOJET 항공기의 속도를 220KT IAS 미만으로 감속시키지 않아야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CLEAN CONFIGURATION에서 TURBOJET 항공기의 최저 속도에 가깝다.

 

ㆍICAO PANS-ATM 4.6.3.6 DESCENDING AND ARRIVING AIRCRAFT

- ONLY MINOR SPD ADJUSTMENTS NOT EXCEEDING PLUS/MINUS 20KT IAS SHOULD BE USED FOR ACFT ON INTERMD AND FINAL APCH.

- 중간 및 최종 접근 중인 항공기에는 20KT IAS 이상 또는 이하를 초과하지 않는 작은 범위에서의 속도 조절 지시가 적용되어야 한다.

 

ㆍICAO PANS-ATM 4.6.3.7 DESCENDING AND ARRIVING AIRCRAFT

- SPEED CONTROL SHOULD NOT BE APPLIED TO ACFT AFTER PASSING A POINT 4NM FROM THE THRESHOLD ON FINAL APCH.

- THE FLIGHT CREW HAS A REQUIREMENT TO FLY A STABILIZED APPROACH TYPICALLY BY 3NM FROM THE THRESHOLD.

- 최종 접근 시 활주로 끝으로부터 4NM 지점을 통과한 후에는 항공기에 속도 제어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

- 조종사는 일반적으로 활주로 끝으로부터 3NM까지 안정된 접근으로 비행해야 한다.

 

항공교통관제절차.PDF
4.70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