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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 FIRE VS TAIL PIPE FIRE :: 엔진 화재와 테일 파이프 화재의 구분 및 조치 절차

권렴 2024. 7. 25.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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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ENGINE FIRE, NACELLE FIRE

- 발생 영역: HP 압축기 또는 연소실

- 발생 원인: 일반적으로 가연성 유체가 매우 뜨거운 엔진 케이스 표면과 접촉하여 발생 → 연료 230ºC, 오일 260ºC, 유압액 450ºC

- 확인 방법: 조종실에서 CRC, MASTER WARNING 등으로 감지 및 확인 가능

- 발생 단계: 지상 또는 비행 중

- 조치 방법: FIRE BOTTLES → ECAM ACTION 수행

 

ㆍTAIL PIPE FIRE, CORE FIRE, INTERNAL FIRE

- 발생 영역: 엔진 중심부

- 발생 원인: FADEC 등의 엔진 제어 장치에서의 과도한 급유로 인해 발생 → 점화 시스템의 오작동, TAIL PIPE의 오일 누출, 잔류 연료가 있는 상태에서의 엔진 시동

- 확인 방법: 조종실 내 화재 경고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지상 직원 또는 관제사에 의해 육안으로 확인, 엔진 정지 시의 FUEL FLOW 또는 EGT 확인

- 발생 단계: 지상에서 엔진 정지 또는 시동 시

- 조치 방법: 연료를 차단, DRY MOTORING, CRANK, VENTILATION → ECL ABN PROC 수행, 소화기는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므로 사용을 지양할 것

※ 부적절한 EVACUATION을 방지하기 위해 "EVACUATION"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고 "CREW AT STATION"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이후에 적절히 조치할 것

 

ㆍENGINE 관련 ABN PROC 적용 시 기준

- ENG MASTER SW → CAPT

- ENG MAN START PB → F/O

- HOT START, HUNG START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

- IN FLT ENG START → 모든 S/W 조작은 F/O 또는 PM이 수행

- SUPPLEMENTARY PROC, MAN ENG START 등 → F/O READ, CAPT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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