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RESEARCHES

ICAO DOC 8896, SIGWX CHART, WEATHER ANALYSIS CHART :: 중요기상예보 및 분석일기도의 해석

권렴 2024. 12. 15.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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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ICAO DOC 8896 변경 사항

- ICAO DOC 8896 ANNEX 3 부분이 기상과 관련된 부분이며, 2025년 11월에 완전히 개정되어 적용될 예정

- 유효 시간: 발행 시각을 기준으로 전후 1시간 30분, 총 3시간 유효하게 되어 하루에 8번 발행하는 것으로 변경됨

- 적용 고도: FL100 ~ FL600으로 변경되어 중고도, 고고도가 통합됨

- 향후 비행계획서를 작성할 때 적용될 것이며, WSI PILOTBRIEF OPTIMA에도 영향을 받아 적용될 예정임

 

ㆍ중요기상예보, SIGWX

- 중요기상예보는 저고도, 중고도, 고고도로 구분되며, 항공사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고도를 사용함

- 좌측 하단에는 해당 중요기상예보를 발부한 발부처를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워싱턴과 런던 두 곳에서만 발부하고 있음

- 적용 고도: 위의 예시에서는 FL250 ~ FL630 구간을 나타내고 있음 → 향후 통합되어 변경될 예정임

- 유효 시간: 현행 기준으로 하루에 4번 발행하며 발행 시각을 기준으로 전후 3시간씩 총 6시간 유효함

 

ㆍ제트기류, JETSTREAM

- 제트기류는 기단의 온도 차이로 상승기류가 생성되고, 기류가 상승하면 밀도가 낮아지고 차가워지면서 순환하게 됨

- 차가운 기류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주변 공기들과 마찰을 일으키면서 회전하게 만듬

- 이러한 공기층이 대류권계면(TROPOPAUSE)에서 바람과 만나면 길게 흐르는 바람을 형성하게 되는데, 그 중에 중심풍속 50KTS 이상을 제트기류로 분류함

- 통상 제트기류 부근에 난류가 발생하는데, 중요기상예보도에는 80KTS 이상만 표시됨

- 위 예시처럼 제트기류의 굴곡이 심한 부분은 회전 모먼트가 발생되어 심한 난류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음

- 위 예시에서 북쪽으로 크게 굽어진 난류 구역이 있는데 극지방으로 갈수록 온도차가 심해지기 때문임

※ 비행계획서 상의 위치를 확인하여 관련 내용을 비행 전 브리핑에 포함해야 할 것임

※ 그 외에도 비행계획서 상에 각 비행고도 사이에 기온 차이가 심한 곳은 난류 발생이 클 것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음

※ 심한 난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TURB PENETRATION SPD의 적용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항공기의 안전을 위한 것이지 승객의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님

 

 

ㆍ분석일기도, WX ANALYSIS CHART
- 해당 자료는 다른 자료와는 달리 현재 기상을 나타냄

- 분석일기도 상에 STATION MODEL은 기상관측소의 위치를 나타내는데, 우측에 보이는 기호는 지난 3시간 동안의 기압 변화를 나타냄

 

ㆍ기타 참고 사항

- 위성 사진에서 나타나는 색상은 적외영상의 온도를 측정에서 색을 입힌 것으로 차가운 것은 희게 표현됨 → 고고도 구름의 상층부로 보면 됨

- 조종사가 주로 보는 적외영상의 강조영상은 수분 함유량에 따라 색상을 입힌 것으로 적색으로 나타나는 구역은 기상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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