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RT RESEARCHES

VTBS/BKK, SUVARNABHUMI INTL, BANGKOK, THAILAND :: 방콕, 태국

권렴 2025. 1. 27. 09:20
728x90

 

ㆍCAUTION

- VDGS 오류가 많으므로 정지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할 것

- INTERMEDIATE HOLDING POSITION LIGHT가 켜져 있어도 넘어갈 수 있음 → 3개의 노란색 등화

- 2분 이상 ATC에 응답하지 않으면 LOST COMM 상황으로 간주함

- 별도의 FUEL DUMPING AREA 존재함

- 별도로 정해진 LOST COMM 절차가 존재하므로 반드시 확인할 것

- THRUST REVERSER 사용 제한 → 19:00 ~ 23:00 UTC

- 접근 시에 ATC에서 RDR VECTOR 지시가 자주 이루어져서 혼잡하므로 예상하고 있을 것

- DESCENDING VIA ARRIVAL 도중에 착륙 활주로가 지정되므로 RW01/RW19 또는 RW02L/RW20R 모두 예상할 것

- OFP와 달리 BAMBO FIX가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일단 OFP가 우선이므로 삭제 후 연결시키면 무방함(확인됨)

- ATC에서 고도를 지정할 때 FEET 단위를 붙여서 말하는 특징이 있음

- 착륙 시 배풍이 많은 특성이 있으므로 배풍 착륙에 대해 미리 계획할 것

- SANYA FIR 진입 시에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가 있으나, 실무적으로는 잘 지켜지지 않으므로 참고만 할 것

 

ㆍAVAIL SVC

- D-ATIS, DCL, MODE S ON GND

- 거리가 먼 경우에는 D-ATIS에서 응답이 없는 경우가 많고, 보통 도착 2시간 전부터 잘 작동함

 

ㆍSID/STAR

- ICN: BOPTA → BKK: EASTE 1C TR RUKSA (RW19, RW20L/R), 1D TR RUKSA (RW01, 02L/R)

- BKK: LIPLI 1K (RW01), 1H (RW02R), 1J (RW19) → ICN: OLMEN

 

ㆍSPEED RESTRICTION

- 속도 제한에 관하여는 인천 국제공항과 유사한 점이 많음

- STAR, APCH CHART에 속도 제한이 많으므로 확인할 것

- MAX 250KTS AT OR BELOW 10,000FT

- 180KTS UNTIL 10NM

- 150KTS ~ 160KTS UNTIL 5NM

 

ㆍTAXI RTE

- RW01 DEP: STAND - T18/T19 - C - C9/C10 - E - E21 - HP RW01

- RW02R DEP: S111 - R19 - D - D10 - E - E21 - RW02R

- RW19 DEP: STAND - T18/T19 - C - C7/C6/C5 - B - B1 - HP RW19

- RW20L DEP: STAND - T18/T19 - D - D9/D8/D7/D6/D5/D4 - E - E1 - HP RW20L

- RW01 ARR: RW01 - B6 - RIGHT TURN B - C7 - H - H6 - S111

- RW02L ARR: RW02L - F4 - F -W - E3 - E - D7 - D - T18 - S111

※ NOTAM 사항에 VDGS 사용이 불가하다는 내용은 EAST APRON에 관한 것이므로 착각하지 말 것

 

ㆍPREFERRED RWY

- DEP/ARR: RW01/RW19 → ILS Z RW01/RW19 APCH

- ARR: RW02L/RW20R → RNP RW02L/RW20R APCH

- DEP: RW02R/RW20L → INIT 6,000FT

 

ㆍLVP, LOW VIS PROC

- RVR 550M, CIG 200FT 미만부터 LVP 절차가 적용됨

- RW20R/RW02L FOR DEPARTURE ONLY

- ILS CAT-II APPROACH 사용 시 BKK APP INIT CTC 시에 미리 통보할 것

- TFC 혼잡이 예상되므로 예상할 것

- 최소 ILS LOC 10NM 이상에서 RDR VECTORED 예상할 것

- 활주로를 벗어난 후 RUNWAY VACATED 보고할 것

- CAT-II HOLDING POSITION 지정되어 있으므로 확인할 것

- RVR 550M 미만에서는 TOWING 불가능

 

ㆍLOCAL PROC

- CTC DEP AFTER AIRBORNE → DEP 119.25

- 일반적으로 최초 상승 고도는 6,000FT 부여됨

- 교통량이 많은 경우에는 ARR CTL 126.30 사용됨

 

ㆍCLEARANCE

- 20MINS PRIOR TO TSAT

- CLR ICN, RW02R, LIPLI 1H, FPR, SQ, CTOT, CTC GND 121.70

- CLR PUSH-BACK HDG W ON R19 RW02R

 

ㆍE/O SID

- NIL

 

ㆍSPECIFIC ATC PHRASES

- FUK CTL → TPE CTL → HKG CTL → HKG RDR → SYX CTL → HAN CTL → VTN CTL → BKK CTL

- DCT EASTE, EASTE 1D ARRIVAL

- TAXI TO HOLDING POINT RW19 CIA T4, C, C3, B1

- CONTINUE W21, LINE UP RW02R

- CLB 8,000FT, DCT ASANI, BUTRA, BUNTA, REPORT OVER BUNT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