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US DESCENT MODES COMPARISON :: 에어버스 강하 모드의 비교
ㆍDES MODE
- MANAGED VERTICAL MODE
- 항공기를 수직 비행 계획에 따라 수직 경로를 안내함 → 모든 고도 제한과 WAYPOINT를 준수하여 비행함
- DES + IDLE PATH → AP/FD는 목표로 하는 SPEED/MACH를 유지하기 위해 PITCH를 조절 + A/THR은 IDLE 또는 THR DES 모드 사용
- THR DES → IDLE PATH에서 DES 모드를 설정하면 작동하며, IDLE 모드보다 살짝 높은 추력을 가짐
- DES + GEOMETRIC PATH → AP/FD는 목표로 하는 수직 궤적을 유지하기 위해 조절 + A/THR는 SPEED/MACH 모드 사용
- 단, DES 모드에서는 VERTICAL PATH를 유지하기 위해 ECON SPEED/MACH를 정확하게 유지하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ㆍOP DES MODE
- VERTICAL SELECTED MODE
- AP/FD는 목표로 하는 SPEED/MACH 값을 유지하기 위해 PITCH를 조절 + A/THR는 IDLE THRUST ≒ DES + IDLE PATH와 같음
- 모든 고도 제한은 무시됨
- ALT* 모드에 전환되는 고도에 도달하면 OP DES 모드가 해제되고 ALT 모드로 전환됨
ㆍV/S & FPA MODE
- SELECTED VERTICAL MODE
- VERTICAL GUIDANCE에서 가장 기본적인 모드
- AFS CP에서 지정한 V/S 또는 FPA 값으로 지정된 고도까지 상승 또는 강하 후 그 값을 유지함
ㆍSUMMARY
- VERTICAL PATH보다 높은 고도 → DES + IDLE PATH 모드는 OP DES와 동일하므로 OPEN DES 모드로의 전환은 무의미함
- 오히려 OP DES 모드를 사용함으로써 고도 제한 등을 위반할 수 있으므로 DES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더 적절함
- VERTICAL PATH보다 같거나 낮은 고도 → GEOMETRIC PATH를 따라 비행하기 때문에 SPEED/MACH 모드가 사용됨
- 이 경우에는 비행 계획보다 낮은 고도이기 때문에 ATC에서 특별한 지시가 없고 LATERAL PATH를 따라서 비행할 것이 예상되면 그대로 비행하는 것이 적절함
- 단, ATC에서 모든 경로를 해제하고 SHORTCUT 지시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OP DES 모드를 사용하여 빨리 강하하는 것이 좋을 것임
- 결론적으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DES 모드를 주로 사용하되, ATC에서 SHORTCUT 지시가 있을 경우에만 OP DES 모드의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