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S METAR, TAF, AIRMET, SIGMET :: 항공기상 관측 및 통보방법, 특별관측
ㆍATIS DECODE
- BLSN: BLOWING SNOW
- REFZRA: RECENT FREEZING RAIN
- FBL RA: LIGHT RAIN
ㆍ운량의 표시방법(OCTAS)
- 1/8 ~ 2/8 OKTAS: FEW
- 3/8 ~ 4/8 OKTAS: SCT
- 5/8 ~ 7/8 OKTAS: BKN
- 8/8 OKTAS: OVC
ㆍCAVOK, CEILING AND VISIBILITY OK
- 시정 10KM 또는 6SM 이상 → CAVOK 적용이 불가한 경우 시정은 9999로 표기
- 공항이나 근처에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름이 없을 때
- 5,000FT 또는 1,500M 미만 또는 MSA의 두 값 중 더 높은 것 아래에 CB 또는 TCU가 없을 경우
- 강수, 대기물, 먼지, 뇌전 등의 중요일기가 없을 때
ㆍMETAR, METEOROLOGICAL REPORT
- 1시간 단위로 발부, 인천국제공항은 30분 단위로 발부됨
- VC: 5NM ~ 10NM FROM AERODROME
- DSNT: MORE THAN 10NM FROM AERODROME
ㆍSPECI, SPECIAL REPORT, 특별관측보고
- 정시관측 외 기상 변화가 심할 경우 특별관측이 실시
- 10분 간 풍향 60도, 풍속 10KTS 또는 5M/S 이상 변화 시
- 1,500FT 미만에서 BKN 이상 또는 이하로 변화 시
ㆍSPECIAL, SPECIAL REPORT, 국지특별관측보고
- 당해 공항에만 전파되며, 이착륙 항공기에 대해 정보 제공
- 지상풍 2분, GUST는 3초 동안의 값
ㆍRVR, RUNWAY VISUAL RANGE
- 14FT 높이에서 관측
- 우시정 1NM 이하 → 수평원 절반 이상, 육안 식별 시
- RVR 6,000FT
- 10분 간의 최대 및 최저치
- METER 값으로 측정
ㆍTAF, TERMINAL AERODROME FORECAST
- FT, FORECAST TERMINAL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음
- 24시간 유효한 TAF는 FT, 9시간 유효한 TAF는 FC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음
- 6시간 간격으로 측정 → 00:00, 06:00, 12:00, 18:00 UTC
- 일반적으로 24시간 또는 30시간 유효함
- 5SM OR 8KM FROM THE CENTER OF AN AIRPORT
- TEMPO: 일시적인 현상(1시간 미만)으로 날씨가 변화 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 → 확률 50% 이상
- BECMG: 해당 시간 안에 날씨가 변화하고 그 상태를 1시간 이상 유지하는 경우 → 확률 50% 이상
- FM: 기상 상태가 뚜렷하게 변화하여 완전히 다른 기상 상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PROB: 확실하지 않지만 변화가 일어나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PROB 30은 30 ~ 39%, PROB 40은 40 ~ 49% 확률을 나타냄
ㆍNSW, NIL SIGNIFICANT WEATHER
- 발생된 일기현상의 종료가 예상될 때
- ONLY INCLUDED IN TEMPO GROUPS
ㆍNSC, NIL SIGNIFICANT CLOUD
-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름이 없고 수직시정에 제한이 없으나 CAVOK 사용에는 부적절한 경우
- CEILING 5,000FT 또는 1,500M 또는 가장 높은 MSA 25NM의 두 값 중 더 높은 것 아래에 CB 또는 TCU가 없을 경우
ㆍMSA, MINIMUM SECTOR ALTITUDE
- 공항부근의 항공보안시설의 일종인 NDB나 VOR을 중심으로 한 반경 46KM, 25NM의 원 내에 위치하는 구역 내
- 모든 장애물로부터 평야지대는 300M 또는 1,000FT, 산간지대는 600M 또는 2,000FT의 수직간격을 갖도록 설정
- 긴급 시 → 항공기가 자기 위치를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사용
ㆍTS, THUNDERSTORM
- 34KTS를 초과하면 태풍이 되고 이름을 붙이게 됨
- 최소 20NM 이상 우회할 것을 권고함
ㆍNOSIG, NO SIGNIFICANT CHANGE
- 어떠한 변화도 예상되지 않을 때
ㆍ공군 관측전문 기사란 해석 방법
- CIG NO → 운량이 BKN 이상이나 구름층의 두께가 엷어 불투명 부분이 1/2 이상 되지 않을 때
- SLP975 → 정시관측 시에만 보고하며, 지시자 SLP 뒤에 해면기압을 소수점을 생략한 상태로 표시 → 29.75INHG
- 4/003 → 03:00, 09:00, 15:00, 21:00 → 눈이 쌓인 양(설심) → 설심 3.0INCH
- 60010 → 03:00, 09:00, 15:00, 21:00 → 6시간 동안의 강수량, 없으면 생략 → 강수량 0.1INCH
- 70100 → 24시간 동안의 강수량, 없으면 생략 → 강수량 1.0INCH
- 8/200 → 하늘상태에 보고된 각 층의 층별 운형을 표기, 구름이 없거나 완전 차폐 시 생략
- 9/300 → 하늘상태에 보고된 낮은 층으로 각 층의 운량을 표기, 구름이 없거나 완전 차폐 시 생략
ㆍ기타 활주로 표면 상태(대구공항 등)
- //: 보고할 수 없거나 활주로 운영 안 함
- WR: WET RUNWAY → 활주로가 젖은 상태
- SLR: SLUSH ON RUNWAY → 일부 녹은 눈이 쌓여 있음
- LSR: LOOSE SNOW ON RUNWAY → 눈이 얇게 쌓여 있음
- PSR: PACKED SNOW ON RUNWAY → 눈이 완전히 덮여 있음
- IR: ICE ON RUNWAY → 얼음이 깔려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