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20F ECAM ACTIONS

A320F DOM DE/ANTI-ICING PROCEDURE :: A320F 국내선 비행 시 제빙 및 방빙 절차

권렴 2022. 1. 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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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국내선 비행 시 제빙 및 방빙절차

- OAT 10ºC 미만 또는 표면에 결빙이 보이는 등, 제빙 및 방빙이 필요한 경우 → COMPANY에 실시 여부 알리며 관련 정보 요청

- COMPANY CTC → DE/ANTI-ICING PAD NUMBER 및 TOWING, TAXI 방법 등 요청 및 확인

- GROUND에 PUSH-BACK 요청 → DE/ANTI-ICING 절차 수행 및 TOWING 또는 TAXI 등 이동 방법을 통보

- PAD 진입 전 PA로 DE/ANTI-ICING 절차 수행 알림 → 통상 10분 정도 소요됨

- 제주 국제공항 DE/ANTI-ICING PAD → 62번 등이며, 자력으로 이동하는 것이 원칙이나 많이 미끄러울 경우에는 TOWING CAR 요청 가능

- 김포 국제공항 DE/ANTI-ICING PAD → 주로 133, 134번 등이 사용됨

- TOWING은 5KTS, TAXI는 10KTS 정도의 속도로 이동하므로, GROUND에 미리 통보하여 공항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할 것

 

ㆍ제빙 및 방빙작업 시작 전 절차

- TAXI로 이동 시 → ENG SHUTDOWN → AFTER LANDING CHECKLIST → ENGINES SHUTDOWN → PARKING CHECKLIST → 제빙 및 방빙작업 요청

- TOWING으로 이동 시 → 필요한 경우에는 위 NORMAL CHECKLIST 수행 후 → FCOM 절차 수행

- 작업 전, FCOM PRO-NOR-SUP-ADVWXR 페이지에서 BEFORE FLUID SPRAYING CHECKLIST 수행할 것

- CABIN PRESS MODE SEL AUTO, ENG BLEED 1 & 2 OFF, APU BLEED OFF, DITCHING PB ON, THRUST LEVERS IDLE

 

ㆍ제빙 및 방빙작업 종료 후 절차

- 제빙 및 방빙작업은 약 10분 이내이며, 작업 후 → FCOM의 UPON COMPLETION OF THE SPRAYING OPERATION CHECKLIST 수행

- DITCHING PB OFF, OUTFLOW VALVE CHECK OPEN, ENG BLEED 1 & 2 ON, APU BLEED AS RQRD, NORMAL PROCEDURE RESUME

- 제빙 및 방빙절차 시작 전에 작업자가 알려주는 TYPE 및 HOT 등을 LOGBOOK 뒷면에 기록할 것 → TYPE IV의 경우는 보통 3시간 적용

- FCOM의 CHECKLIST를 끝낸 후 → BEFORE START CHECKLIST 수행하여 엔진 시동 후 이륙 준비

 

ㆍCONTAMINATED RUNWAY OPERATION

- NAV RA 1(2) FAULT → R/A 안테나가 빗물 등으로 오염되었을 경우에 발생

- ANTI-ICING 작업 후 → ENG DUAL FAILURE, ANTI-ICE CAPT(F/O) TAT FAULT, L/D SHOCK ABSORBER FAULT 발생 가능하나 곧 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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