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RESEARCHES

NPA, NON-PRECISION APPROACH PROCEDURES :: 비정밀접근 절차, LOC, VOR, CDFA

권렴 2022. 5. 2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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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RKJJ/KWJ LOC DME RWY 22L

- 광주 공항은 PAR, VOR, ILS, LOC 접근절차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RW04R로 접근할 때에는 ILS를 사용하지만, RW22L의 경우에는 LOC이 사용됨

- ILS, VOR 접근의 경우에는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지만, LOC의 경우에는 절반 정도가 GO-AROUND 할 정도로 UNSTABILIZED 가능성이 있음

- 비정밀접근에는 STEP DOWN과 CDFA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 규정상 TRK-FPA MODE를 사용하는 것이 우선임

- 아래 절차는 오로지 개인적인 용도로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만 할 것

 

ㆍ광주 공항 주변 환경

- 접근 시, STAR를 사용하지 않고 RADAR VECTOR를 받아 접근하며, 공군 비행훈련으로 인한 HOLDING이 예상됨

- HOLDING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20분 이상 지연될 경우가 있으므로, 출발 전에 연료를 충분히 가져가야 함

- 급유가 가능하긴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급유가 불가능한 공항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급유가 안 된다고 가정하고 준비할 것

 

 

ㆍBEFORE BEGIN LOC APPROACH

- 보통 4,000FT 정도의 고도에서 RADAR VECTOR를 주기 때문에 10NM 정도에서 접근을 시작하므로 여유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임

- FAF에 APPROACH SPEED를 입력하여 FAF 이전에 충분히 감속되도록 할 것 → 안해도 무방함

- 차트에서 보여지는 거리는 활주로 중앙이 기준이므로 1.7NM 정도의 오차가 있어 LOC12 FIX의 거리는 실제로 10NM 정도임

- 만약, 비행훈련으로 인한 TRAFFIC이 적다면 CONF 2까지 갖춘 후 속도를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접근하고, HOLDING이 예상되면 CONF 1을 유지할 것

 

ㆍAFTER LOCALIZER CAPTURED

- PM의 ND를 LOC으로 바꿔서 LOC SIGNAL이 정상적인지 확인하고, 여유가 되면 MORSE SIGNAL도 확인하면 좋음

- CONF 2 상태에서 LOC CAPTURED되면 바로 GEAR DOWN 후 다음 고도를 확인하고 OPEN DES로 강하 시작

- GEAR DOWN 이후에 바로 CONF FULL까지 외장을 모두 갖춰야 STEP DOWN으로 강하해도 여유가 생김 → FAF 이전까지 모든 착륙 준비를 마쳐야 함

 

 

ㆍSELECTION OF TRK-FPA MODE

- POM에 LOC 접근을 할 때에는 TRK-FPA를 적용하는 시점이 나와 있음 → 에어버스는 FDP 개념을 사용하기 때문에 FDP를 기준으로 사용

- 아래 예시에서는 FL22L이 FDP이므로 여기까지 OPEN DES로 강하하다가 FPA -3.5º로 강하를 시작하면 CDFA로 접근해도 무방함

- 고도는 2,200FT로 설정하고 FL22L 이전에 LEVEL OFF → TRK-FPA MODE 및 FPA -3.5º 설정 → FAF 0.3NM 이전에 강하 시작

- 예시에서는 FL22L가 FDP로 뜨는데, 실제 비행에서는 보통 LOC10이 FDP로 계산됨 → FDP에서 CDFA로 접근 시작하면 됨

 

 

ㆍCDFA OR STEP DOWN

- 기존까지는 FAF까지 STEP DOWN으로 강하했었는데, 그러면 WORK LOAD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음

- CDFA는 위 그림처럼 FPA -3.4º로 접근하는 경우에는 다음 고도를 위반할 위험은 있지만 충분한 모니터링으로 방지할 수 있음

- SHORT CUT으로 비행하여 3,000FT 정도에서 접근하는 경우에는 2,200FT까지 OPEN DES로 강하하여 TRK-FPA로 접근을 시작하면 됨

 

 

- STEP DOWN으로 FAF까지 진행하면 2,200FT에서 LEVEL OFF

- FAF인 2,200FT까지 강하 후 ALT MODE로 전환되면 → GO-AROUND ALT 및 FPA -3.4º 설정 후 0.3NM 이전에 강하 시작

- 1,000FT를 지나면 VDP가 나오는데, 활주로 끝단에서 1.5NM이면 약 350FT 정도이므로 이미 MDA는 지난 상태이므로 신경쓸 것 없음

- RUNWAY INSIGHT → FD OFF & SET RWY TRK 후 접근 및 착륙하여 절차 종료

- 접근 중, 활주로는 보이지만 높은 강하율이 필요한 경우 → VISUAL APPROACH로 전환하면 -1,500FPM까지 가능하나 추천하지는 않음

- MDA(H)/DA(H) → 차트에 MDA라는 단어가 보이는 곳은 무조건 50FT를 추가할 것(회사 내부 절차)

 

ㆍRKJJ/KWJ VOR DME RWY 04R

- CLEARANCE를 받으면 FLIGHT PLAN에 WAY POINT 확인 후 NAV MODE로 APPROACH PATH로 진입

- NAV를 따라서 강하 후 → 일반적으로 FAF가 FDP가 되므로, TO WAYPOINT 이전에 FINAL APP ARMED

- RUNWAY INSIGHT → FDS OFF, RWY TRK 218º SET → VISUAL APP로 진입

 

 

ㆍRUNWAY INSIGHT

- 활주로가 확인된 이후에는 FDS OFF & SET RWY TRK 설정 후 VISUAL APPROACH로 접근 시작

- CHART에는 강하각이 3.3º이고 PAPI는 3.0º이기 때문에 3 WHITE, 1 RED가 정상임

- 만약 PAPI만 믿고 접근하다가 GPWS WARNING이 울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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