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20F UNRELIABLE SPEED INDICATION :: A320F 속도계 부정확 시 조치 절차
ㆍUNRELIABLE SPEED INDICATION
- ADR은 입력되는 신호가 잘못된 것인지 대부분 감지할 수 있으나, 이를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 → ECAM ALERT이 발생하지 않음
- UNRELIABLE SPEED INDICATION 발생 + NAV IAS DISCREPANCY → FLY AIRCRAFT → 영향을 받는 ADR을 식별하고 격리시켜야 함
- MEMORY ITEMS → FLIGHT PATH 안정화(MSA 이상) → TROUBLE SHOOTING AND ISOLATION → QRH의 PITCH/THRUST를 참조하여 비행
- 어떤 ADR이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을 때 → FL250 미만에서는 ADR을 다 끄고 BUSS를 사용하여 비행, FL250 이상에서는 하나의 ADR만 사용하여 비행
- STBY AIRSPEED ↔ PF/PM PFD, PF PFD ↔ PM PFD를 비교하여 불일치를 확인
- 3개의 ADR에서 1개의 데이터가 평균값과 다르다면, 그 ADR의 정보를 제외하고 나머지 2개의 ADR로 계속 작동함
- STALL WARNING은 AOA 데이터만 사용하므로 → STALL RECOVERY 조작을 할 것
ㆍTROUBLE SHOOTING PROCEDURE
- 강하하면서 속도가 감소하거나, 상승하면서 속도가 증가하면 PITOT TUBE가 막힌 것으로 예상 가능 → 속도계가 고도계처럼 작동
- UNRELIABLE SPEED MEMORY ITEM 수행 + CHECK QRH PROCEDURE → 아래 TABLE에 따라 고도에 따른 PITCH와 THR SETTING을 적용
- AIRBUS에서는 FL250 미만에서 PITOT ICING이 제거된다면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라 함 → 강하하여 PITOT ICING 해소 시도
-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APPROACH 및 LANDING에 관한 절차를 REVIEW하고 절차 계속 수행
- TOGA + PITCH 15º → TOGA는 5분 제한이 있으므로 MSA 이상까지 계속 유지하다가 적절한 고도에서 LEVEL OFF 후 조치
- ADR 또는 IRS가 2개 이상 고장나는 경우 → AP, A/THR, F/CTL FAILURE → ALTERNATE LAW로 전환됨
- ADR 3개가 고장나는 경우 → ECAM ACTION에 의해 ADR 3개를 모두 OFF → BUSS와 GPS ALTITUDE를 사용하도록 전환됨
- ADR은 PUSH BUTTON, IRS는 ROTARY SELECTOR이므로 잘못된 장비를 끄지 않도록 주의
- LANDING GEAR GRAVITY EXTENTION → DIRECT LAW로 전환 → LANDING
ㆍNORMAL SITUATION LOGIC
- 각 ELAC에서 3개의 ADR로부터 속도 정보를 받아 3개의 값을 비교 → 기압고도는 사용하지 않음
- ELAC, FAC, GMGC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ADR의 정보를 무시함
- 만약, 그 ADR이 CAPT 또는 F/O의 PFD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NAV IAS DISCREPANCY 또는 NAV ADR DISAGREE ECAM CAUTION이 발생
- 만약, 2개의 ADR이 잘못되었고 하나의 ADR만 정상이거나, 모든 ADR이 잘못된 경우 → AP와 A/THR는 DISCONNECT, NAV ADR DISAGREE ECAM이 발생
- FLIGHT CONTROL은 ALTERNATE LAW로 전환되고 → SPD LIMIT FLAG가 뜨고, VLS, VSW, VMAX가 표시되지 않음
- 만약, 하나의 ADR은 정확하지만, 2개의 ADR이 동일하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 → 그 잘못된 2개의 ADR의 정보를 사용함
- 이 경우, ATC XPDR이 잘못된 정보를 BROADCAST 가능 → 즉시 ATC에 통보
ㆍWHEN BUSS ACTIVATED
- AP OFF, FD OFF, A/THR OFF
- FLIGHT CONTROL → ALTERNATE LAW
- STALL WARNING OPERATIVE
- CABIN PRESSURE → 수동으로 조절
- FPV 사용 가능
- AOA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므로 → STICK의 PITCH 입력에 반응하지 않으면 → BUSS를 무시하고 PITCH AND THRUST TABLE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