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RESEARCHES

DEST APRT, DEST ALTN APRT, LDG MINIMA :: 목적지 공항, 목적지 교체공항의 선정

권렴 2024. 5. 20. 14:42
728x90

 

ㆍ목적지 공항과 목적지 교체공항 필요 조건

- 모든 기상 정보는 ETA ±1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TEMPO 정보는 사용하지 않음

- 목적지 공항(DEST APRT) → LANDING MINIMA를 기준으로 적용함

- 목적지 교체공항(DEST ALTN APRT) → ALTERNATE CPNY MINIMA를 기준으로 적용함

- 요약하자면, 기상 조건이 VIS 800M 미만으로 낮아지는 경우에는 관련 규정을 다시 살펴보는 것을 추천함

 

 

ㆍ목적지 공항의 적합 여부 판단

- PUBLISHED MINIMA, CPNY MINIMA 중 높은 것을 적용

- TDZ RVR이 있다면 VIS보다 우선적으로 적용 → CAT-I, PAR 등의 경우

- 아래의 표는 각 조건에 따라 정리한 것으로 대부분의 경우 VIS 800M 이상이 되어야 접근이 가능함

- VIS 800M 미만일 경우에는 TDZ RVR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 경우에는 정밀 접근 CPNY MINIMA를 적용 → LINK

- CIRCLING APCH CPNY MINIMA → A380 기준 CIG 1,000FT, VIS 4,800M 또는 해당 공항의 MINIMA 중에 높은 것

 

 

ㆍ목적지 교체공항의 선정 기준

- IFR에 의한 비행을 계획 시에는 최소한 1개 이상의 목적지 교체공항을 선정해야 함

- ALTN APRT WX MINIMA가 없고 IFR에 의한 목적지 교체공항이 사용 가능 시 → PA CIG 600FT, VIS 2SM 이상, NPA CIG 800FT, VIS 3NM 이상이 되어야 함

- 서로 다른 활주로(DIFF RWY) → RW07/25의 경우에는 RW07, RW25를 각각 서로 다른 활주로로 사용 가능함

- JEPPESEN CHART에 있는 FOR FILLING AS ALTERNATE TABLE 문구 → STANDARD MINIMA를 의미함

- 상기 조건에도 불구하고 기장은 교체공항 IFR 최저기상치를 적용할 수 있음

- 인가된 계기 접근 절차가 없는 교체공항 → ETA 기준 VMC 조건에서 접근 및 착륙 가능한 기상 조건 충족 + VASI/PAPI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함

- VMC: CIG 1,500FT 이상, VIS 3SM 이상인 경우

 

 

ㆍ목적지 교체공항의 선정이 필요 없는 경우

- 목적지 공항 선회 접근 시 → CEILING이 해당 공항의 가장 낮은 MDA + 1,500FT 이상일 때

- 목적지 공항 계기 접근 시 → 가장 낮은 MDA/DA/DH의 최저 기상치 + 1,500FT 또는 공항 표고 + 2,000FT 중 높은 것을 충족할 때

- ETA ±1시간 동안 2개 이상의 분리된 활주로가 사용 가능하며, 최소 1개의 활주로에는 계기 접근 절차가 있어야 함

- 분리된 활주로(SEPARATE RWY) → 물리적으로 2개의 활주로가 있으며, 하나가 폐쇄되어도 다른 하나는 사용 가능해야 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