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LAND ASAP, LAND ANSA
- LAND ASAP RED: 공항 시설 유무에 관계 없이 가장 가까운 공항에 착륙
- LAND ASAP AMBER: 회사에서 승인된 ALTERNATE AIRPORT에 착륙 → OFP의 ENR ALT APRT 참고
- LAND ANSA, LAND AT THE NEARST SUITABLE AIRPORT → 가장 가까운 적합한 공항에 착륙, 상황에 더욱 악화되지만 않는다면 계속 비행할 수도 있음
- 착륙이 가능한 공항에 대해 주기적으로 기상 정보를 확인하여 접근 및 사용 가능한 시설 등 확인
ㆍENGINE FAILURE DURING CRUISE
- 비행 중 순항고도에서 ENGINE FAILURE 상황 시 조치절차
- 크게 STANDARD STRATEGY, OBSTACLE STRATEGY, FIXED SPEED STRATEGY로 분류됨
- EDTO 운항을 위한 특별하게 적용된 절차가 없을 경우에는 STANDARD STRATEGY를 기본으로 적용함
ㆍENGINE FAILURE 상황이 인지된 즉시 아래 절차 수행
- THRUST LEVERS: THR MCT, A/THR OFF → 강하하게 되면 A/THR가 IDLE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
- SPEED: 300KTS → ENGINE RELIGHT READY
- HEADING: 30º 또는 45º 선회 → 각 공역에 맞는 절차 적용, 비행 전 CONTINGENCY 절차 확인
- ALTITUDE: OPEN DES TO EO MAX ALT → MCDU PROG PAGE 또는 MFD PERF PAGE 확인
- GREEN DOT SPEED와 MANAGED SPD 간에 차이가 많지 않으므로 빨리 고도를 강하하지 않으면 속도가 GREEN DOT SPEED 이하로 졸어들 수 있음
- 현재 고도가 EO MAX ALT 아래라면 A/THR ON 가능 → 다시 말하자면, EO MAX ALT 이상에서는 THR MCT 사용하여 최대한 고도를 유지하는 개념
- ENGINE SHUTDOWN 절차가 없으면 HYD, ELEC, BLEED 공급을 위해 최대한 켜두는 것이 유리함
ㆍSTANDARD STRATEGY
- A320F SPEED: M 0.78/300KTS → 엔진이 가장 안정적으로 WINDMILLING되는 속도로 THR MCT에 가장 적합한 속도를 나타냄
- A380 SPEED: M 0.85/300KTS → THR MCT에 가장 적합한 속도를 나타내며, 최대한 높은 고도에 머무르기 위해 최대 속도를 유지함
- 하나의 엔진이 FAIL 될 경우, 고고도 및 고중량의 항공기 속도는 급격하게 줄어드므로 GREEN DOT SPEED 아래로 감속되지 않도록 주의
- HEADING: 국가별 절차에 따라서 수행, 일반적으로 30º 또는 45º 선회 → 항공기가 강하하므로 전방 항공기 충돌 방지
- ALTITUDE: ND 상의 MORA와 MCDU의 EO MAX ALT 확인하여 적절한 고도로 OPEN DESCEND
- 강하율은 V/S -500FPM 보다 높아야 속도가 감속되지 않음 → 강하 중에 V/S가 낮아지는 경우에는 V/S -500FPM SET 또는 더 낮은 고도를 요구할 것
- OEI GROSS CEILING AT LONG-RANGE SPEED는 QRH에서 산출 가능 → A320F 기준
-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 ECAM ACTION 수행
ㆍOBSTACLE STRATEGY
- 주변에 높은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 적용, DRIFT DOWN을 고려한 절차 → 파푸아뉴기니처럼 15,000FT 산맥이 있는 경아니면 적용할 일이 없음
- SPEED: GREEN DOT SPEED
- ALTITUDE: MCDU PERF CRZ PAGE에서 DRIFT DOWN CEILING 확인 또는 QRH에서 산출 가능
- CFIT의 위협에서 벗어날 경우 STANDARD STRATEGY로 전환
ㆍFIXED SPEED STRATEGY
- ETOPS OPERATION PROC 적용
ㆍDRIFT DOWN
- THR MCT, A/THR OFF, SPD MANAGED
- OEI 상황에서 THR MCT 상황에서도 고도 유지가 어려울 경우 수평비행 가능한 고도까지 강하하는 것 → 해당 고도에 도달하면 A/THR 사용 가능
- 강하하는 고도는 MCDU에 OPT ALT로 표시되나 QRH의 PER-L PAGE에서 차트를 확인하여 직접 산출할 수도 있음
- EO MAX ALT 이상에서 OPEN DES 시에 MANAGED SPD TGT → EO GREEN DOT SPEED
ㆍOFP에 MSA/MORA 명시
- DOTOL 360 하단 3600FT가 해당 FIX에서의 MORA를 의미함
- METAR, TAF가 ETA에 착륙기장 최저치 또는 이상이어야 함
- MCDU에 나타난 ETA를 기준으로 WX 확인하여 최저치 이상이어야 해당 공항에 착륙 가능
ㆍ2 ENG 항공기의 MTOW은 OEI 상황에서 DRIFT DOWN에 제한되므로 아래 사항 충족
- 최종 목적지까지 항로를 따라 모든 장애물을 1,000FT 이상으로 회피 가능
- ENG FAIL 시점에서 교체공항까지 항로를 2,000FT 이상 회피할 수 있거나 POS CLB 유지 가능, 장애물 위험지역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