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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STARX CHASER, 항공기 LIMITATION 점검 기록

- STS → STATUS 확인하여 고장 등이 없는지 확인

- BATTERY → 25.5V 이상, 60A 미만, 배터리로만 시동을 걸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마칠 것

- ALT → PFD/PFD ±20FT, PFD/ISIS ±100FT, RVSM ±300FT 오차 확인

- RCL → RCL 버튼을 눌러 현재 조치되지 않은 ECAM 등이 있는지 확인

- OXY → 2 PILOT 기준으로 600PSI 이상이면 운항에 문제 없음

- CPDLC MSG CLEAR → 이전 비행에서 수신한 메세지를 삭제하여 현재 비행과 혼동되지 않도록 할 것

- HYD → NORMAL, GREEN 범위에 있는지 확인

- ACCUMULATOR → PARKING BRK SET 이후 GREEN 범위 이내에 들어오지 않으면 정비사 확인

- SELCAL → 사이판 등 EDTO 구간 비행 전 점검

- ENG OIL QTY → 일반적으로 19.0 ~ 20.0QT 지시, 최소한 CEO 11QT + 0.3QT/H, NEO 10.6QT + 0.45QT/H

- RAIM → OFP GPS OUTAGE 여부 확인 + MCDU GPS PREDICTION 기능 활용

- 여기에 기록된 절차만 확인하면 반드시 점검하고 기록해야 할 사항 등을 누락 없이 빠르게 완료할 수 있음

 

ㆍMAD, 항공기 MAINTENANCE 점검 기록

- MEL/CDL → MEL 또는 CDL이 있을 경우, 그에 따르는 추가적인 절차 확인

- ACFT CONDITION → 해당 항공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장 등을 확인하고, 조치 절차 등을 미리 확인할 것

- DEFER → 해당 부분 정비사와 조치한 사항 확인 후 출발

 

ㆍSAW, 브리핑 참고사항 기록

- SECURITY → 해당 날짜 보안 등급 확인 후 기록

- ACFT POS → 현재 항공기 위치 및 사용 중인 활주로 등을 확인하여 지연 등을 예상할 수 있음

- WX DEP, ARR, ALTN → 기상 확인 후 간단히 기록

 

ㆍCAUTIONS, 최근 중점사항 기록

- 현재 해당 사항 → OAT 31ºC FLAPS 1, TOBT, TAXI SPD, TCP, ELT 안테나, TAIL STRIKE, 1,500FT CHECKLIST

 

ㆍBEST 3 SIGNS READY, 비행기 출발 전 확인사항 기록

- BRIDGE, GATE → 게이트 등이 완전히 분리되었는지 확인

- EXT PWR → EXT PWR GREEN LIGHT 꺼졌는지 확인

- SLIDE, DOOR → SLIDE ARM 상태 확인

- TOWING CAR → NWS DISC & TOWING CAR 연결 확인

- 3 SIGNS → SEAT BELT ON, SECURITY BOOK, LOADSHEET

- READY → CABIN READY ON ECAM

- 모두 준비되었으면 지상 직원에게 PUSH-BACK 준비 여부 확인 후 → REQUEST PUSH-BACK

 

ㆍABCDEF TWIT, 이륙 전 확인사항

- ALTERNATE AIRPORT → AS REQUIRED OR REQUEST VIA COMPANY FREQ, 저시정이나 바람 등으로 인해 다시 착륙하기 어려울 경우를 고려할 것

- BRAKING ACTION → LESS THEN GOOD, CONTAMINATED RUNWAY → APPLY TOGA THRUST

- CABIN READY → CONFIRM BEFORE TAKEOFF THRUST APPLICATION

- DIRECTION → HEADING, RUNWAY NUMBER CHECK ON PDF, ND, ILS SIGNAL, 활주로에 진입하면서 확인

- EMERGENCY PROCEDURES → RTO, ENGINE OUT SID 등, 이륙 시에 적용될 수 있는 MEMORY ITEMS

- MINIMUM TAKEOFF FUEL → CONFIRM REQUIRED FUEL, W/B SHEET에 기록하여 빠르게 확인 가능하도록 준비

- TERRAIN MODE → AS REQUIRED, 체크리스트 확인으로 대체 가능

- WX RADAR → 가끔 WX RADAR를 늦게 켜는 경우에는 누락될 수 있으므로 다시 확인하면 좋음

- INTERSECTION TAKEOFF → AS REQUIRED OR BY ATC, 비행 준비 단계에서 미리 고려 가능하며, 줄어든 활주로 거리 및 속도 등 입력 확인

- TCAS → RUNWAY CLEAR, FINAL CLEAR, 체크리스트 확인으로 대체 가능하나 다시 확인하면 좋음

- RAMP에서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짧거나 LOW VIS 상황에서는 미리 확인하고 체크리스트까지 완료할 것

 

ㆍBREIFING 관련 사항 기록

- NOTAM → NAVAIDS U/S → MCDU → POSITION MONITOR → SELECTED NAVAIDS → INPUT NAVAIDS

- WX → SIGMET, AIRMET → EXPECT TURB, ICING, DUST → USE OF EAI, WAI

- RWY STATE → BRAKING ACTIONS CHECK

- RADAR, TERR → UPON WEATHER CONDITION, USE TERR OFF FOR BAD WEATHER SUCH AS NERABY CB

- ESTIMATED TOW → TAKEOFF PITCH AS PER HEAVY OR LIGHT ACFT

- NOISE ABATEMENT PROCEDURES → TAKEOFF OR LANDING CONFIGURATION, USING RUNWAYS

- ENVIRONMENT OF THE AIRPORT → MOUNTAIN WAVES, HIGH ALT, LANDING CHARATERISTICS

- LANDING CHARACTERISTICS OF SPECIFIC AIRCRAFT TYPES → NEO, CEO

- TAKEOFF CHARACTERISTICS AS PER WIND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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