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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최소장비목록, MEL

- 정해진 조건하에 특정 장비품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항공기 운항에 관한 사항을 규정

- 항공기 제작사의 표준최소장비목록, MASTER MEL에 부합되거나 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운송사업자가 작성한 것

- 항공기의 모든 문이 닫히기 전 또는 활주로에서 이륙을 위해 THRUST를 적용하기 직전까지 MEL을 적용 가능 → 항목에 따라 다름

- 간단히 말해서, MEL은 지상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절차임

- 단, MEL에 따른 O PROCEDURE에 RNP AR 접근을 할 수 없는 경우 등이 있으므로 비행 중에도 확인을 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음

 

ㆍMEL REPAIR INTERVAL

- CAT A: MEL 항목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조치, AS DESCRIBED → 기산점은 그 문제가 발견된 시점의 다음 날 자정부터 시작됨

- CAT B: 연속된 3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B는 숫자 3과 비슷하게 생긴 것으로 기억하면 편함

- CAT C: 연속된 10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C는 10의 한글 발음과 비슷한 것으로 기억하면 편함

- CAT D: 연속된 120일 이내에 조치 → 기산점은 위와 같음 → D는 4달 뒤인 120일로 기억하면 편함

- DASH: MEL에 없는 다른 규정에 따라 조치하는 경우, 수리 간격이 다른 항목과 관련된 경우, NO-GO ITEMS

- MEL은 항공사마다 기산점이 다른데, 우리 회사의 경우는 LOCAL TIME + 초일불산입을 기준으로 함

 

ㆍMEL PROCEDURES

- O: 해당 장비를 INOP 후에 항공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절차 → 조종사 등이 조치할 수 있는 항목

- M: 해당 장비는 INOP을 위해서는 특정한 작업이 필요 → 반드시 정비사가 조치해야 하는 항목 → RAMP RETURN

- O PROCEDURE를 적용하여 이륙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항공기 성능이나 연료 등에 영향이 갈 경우에는 DISPATCHER와 협의해야 함

- CREW DEFER PROCEDURE를 적용한 경우 → COMPANY 등에 보고 및 로그북에 해당 사항을 기록해야 함

 

ㆍMEL 적용 절차

- 비행기 고장 발생 → ECAM ACTION & ATC INFORM → SYSTEM RESET → STS REVIEW → QRH → MEL 적용

- MEL 항목을 찾으려면 → ECAM MESSAGE INDEX와 MEL ITEM INDEX로 나뉨

- ECAM MESSAGE가 있는 고장이 발생한 경우(아래) → ECAM MESSAGE INDEX에서 알파벳 순서대로 따라가서 찾으면 해당 항목을 찾을 수 있음

- MEL ITEM에 NO DISPATCH가 있는 경우 → MEL을 적용할 필요 없이 NO DISPATCH이므로 RAMP RETURN

 

 

- ECAM이 없는 고장이 발생한 경우(아래) → 어떤 계통의 고장인지 알파벳 순서대로 따라가서 찾으면 해당 항목이 나옴

- AFTER DOOR CLOSE → 항공기 도어를 모두 닫은 경우에 CREW DEFER 또는 RAMP RETURN 중 어떤 절차를 적용해야 하는지 나타냄

 

 

- 아래 예시에는 O PROCEDURE와 M PROCEDURE가 함께 나타나 있는데, 두 절차 모두 적용하면 됨

- O PROCEDURE는 조종사가 비행 전에 어떤 절차를 확인 및 조치해야 하는지 절차가 MEL에 나와 있으므로 따르면 됨

- M PROCEDURE가 있으므로 RAMP RETURN하여 정비사의 조치를 받아야 함

 

 

- MEL은 SYSTEM RESET, QRH를 모두 적용해도 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에 적용하는 절차로서, 가장 마지막에 적용하는 절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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