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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FQMS, FUEL QUANTITY AND MANAGEMENT SYSTEM

- 연료량 측정, 연료 온도 측정, 연료 이동 및 폐기 제어, 연료 공급 및 제거 제어, 고장 감지 및 보고 기능

- 빈 연료통에서 FUEL PUMP 작동 시, 연료 펌프에 의해 유증기에 불이 붙어서 폭발한 사례가 있으나, 현재는 보완이 완료되어 FUEL PUMP OFF할 필요 없음

 

ㆍFOHE, FUEL OIL HEAT EXCHANGER

 

 

- 차가운 LP 연료를 사용하여 엔진 오일의 온도를 낮춤

- 엔진이 작동 중일 때에는 엔진 오일의 열이 연료로 전달되어 FOHE 출구의 연료의 온도를 올려줌 → 연료의 냉각을 방지함

 

ㆍFUEL STORAGE

- FEED TANKS: 사용할 연료를 ENGINE, APU에 공급함

- TRANSFER TANKS: INNER, MID, OUTER, TRIM TANK는 연료를 FEED TANK로 보내기 위해서만 사용됨

- VENT TANKS: 각 연료통이 대기 중으로 환기되도록 함, THS의 VENT TANK는 SURGE TANK로도 사용됨

- SURGE TANKS: 넘치는 연료를 모아서 다시 연료통으로 보냄

- ENGINE FEED PUMP가 전부 고장 시, 연료는 중력에 의해 엔진으로 공급됨

- 연료는 항공기에 표기된 용량보다 조금 더 넣을 수 있으나, 넘치는 연료는 VENT TANK 또는 SURGE TANK로 배출됨

 

ㆍAPU FEED SYSTEM

- FEED TANK 4로부터 연료가 공급됨

- CROSSFEED VALVE의 선택에 따라 MAIN 또는 STANDBY PUMP에 의해 공급되거나, APU FEED PUMP에 의해 공급됨

 

ㆍFUEL TRANSFER SYSTEM

- LOAD ALLEVIATION TRANSFERS → 항공기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됨

- MAIN TRANSFERS → FEED TANK에 연료를 보내기 위해 사용됨

- CG TRANSFERS → CG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됨, LANDING PERFORMANCE에 ZFWCG를 입력하는데 생각보다 앞에 위치함

- COLD FUEL TRANSFERS → OUTER TANK의 연료가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됨

- EMER OUTER TANK TRANSFER VALVE → OUTER TANK와 OUTER FEED TANK의 연결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자동 또는 수동으로 OPEN

 

ㆍTRIM TANK

- 지상에서는 AFT, 지상 또는 공중에서는 FWD로 연료를 이동시킴 → 연료 이동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참고

- TRIM TANK ISOLATION VALVE는 이륙 및 착륙 시에는 닫혀 있음

 

ㆍFWD AND AFT GALLERIES

- 모든 WING TANK에 연료를 공급하도록 해주는 경로

- FWD GALLERY: 각 TRANSFER TANKS 사이에 하나의 연료 전달 펌프가 있고, 각 WING TANKS는 하나의 INLET VALVE를 통해 연료를 공급받음

- AFT GALLERY: INNER & MID TANK는 각각 하나의 TRANSFER PUMP가 AFT GALLERY와 연결, 각 WING TANK는 INLET VALVE를 통해 연료를 받음

- FWD OR AFT GALLERIES 고장 시, 다른 GALLERY에서 자동으로 연료 이동을 담당

 

ㆍLOAD ALLEVIATION TRANSFER

 

 

- 지상에서는 엔진과 연료의 하중에 의해 날개에 휨 모멘트가 아래로 작용함

-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OUTER TANK는 지상에서는 완전히 채워지지 않고 최대 용량의 절반만 채워짐

- 이륙 후에는 날개의 휨 모멘트가 위로 작용하여, OUTER TANK의 연료를 최대한으로 유지하여 기체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소시킴

- 착륙 전에는 OUTER TANK의 연료량이 50% 이상이 되도록 함

- 착륙 시에 TAIL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TRIM TANK에서 LOAD ALLEVIATION XFR로 이동시킴

- 이륙 후에는 기체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INNER TANK에서 OUTER TANK가 가득 채울 때까지 연료 이동이 시작

- FEED TANK의 연료량은 경계점에서 경계점의 2,200LBS 사이에서 유지됨

- INNER TANK가 비워지면 MID TANK의 연료를 FEED TANK로 보냄

 

ㆍTRIM TANK

- 목적지에 도착하기 78분 또는 FL245 아래에서 TRIM TANK로부터 INNER, MID, FEED TANK로 연료가 이동함

- MAIN TRANSFER는 TRIM TANK가 비워질 때까지 어느 FEED TANK가 13,200LBS가 될 때까지 작동함

- CG TRANSFER: CG는 자동으로 TRIM TANK의 CG TRANSFER에 의해 후방 한계의 앞으로 유지됨

 

ㆍOUTER TANK

- 목적지에 도착하기 28분 이내, OUTER TANK 연료량이 8,800LBS 이내 또는 FL245 아래인 경우

- OUTER TANK에서 FEED TANK로 연료를 이동시킴

- FEED TANK가 8,800LBS에서 9,900LBS 사이를 유지하도록 함

- COLD FUEL TRANSFER: OUTER TANK의 온도가 -35ºC 미만이거나 FEED TANK의 연료량이 39,700LBS 미만인 경우 → FEED TANK로 연료를 이동

 

ㆍ연료 사용 순서

- LAT → INNER TANK에서 OUTER TANK로 보냄

- MAIN XFR → INNER TANK에서 FEED TANK로 보냄

- MAIN + CG XFR → INNER TANK에서 FEED TANK + TRIM TANK에서 INNER TANK로 보냄

- MAIN + CG XFER → MID TANK에서 FEED TANK + TRIM TANK에서 MID TANK로 보냄

- MAIN + LAT → TRIM TANK에서 FEED TANK로 보냄

- MAIN + LAT, COLD FUEL XFR → OUTER TANK에서 FEED TANK로 보냄

 

ㆍOUTER TANK XFR PB

- OUTER TANK에서 FEED TANK로 연료를 수동을 보낼 수 있음

 

ㆍEMER OUTER TANK TRANFER

- 각 날개의 OUTER TANK와 OUTER FEED TANK가 연결되어 있고, 정상 상태에서는 밸브가 닫혀 있음

- OUTER TANK PUMP가 꺼진 상태에서 MANUAL OUTER TANK TRANSFER가 수행되면 EMER OUTER TANK TRANSFER가 자동으로 열림

- EMER OUTER TANK XFER VALVE 또는 FWD OR AFT GALLERIES의 INLET/OUTLET VALVE를 통해 OUTER TANK에서 FEED TANK로 연료를 이동시킴

 

ㆍFUEL JETTISON

- 모든 TRANSFER TANK로부터 연료를 빠르게 외부로 배출함 → 5,512LBS/MIN

- FEED TANK의 연료는 버릴 수 없으므로 항공기 GW를 MLDW 미만으로 줄이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OVW LANDING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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