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RRIM, SEC

- PRIM: COMPUTE ALL FLT CTRL LAWS & CHAR SPEEDS, LOAD ALLEVIATION, FLT ENVELOPE PROT, CTRL SFC, AP, FD, A/THR

- SEC: COMPUTE DIRECT LAW, CONTROL SURFACES, RUDDER TRIM FOR SEC 1 & 3 ONLY

- PRIM 1 고장 시 자동으로 PRIM 2로 전환 → PRIM 모두 고장 시, 작동 가능한 각 SEC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함

 

ㆍ작동기, ACTUATORS

 

 

- EHA → HYD PRESSURE를 만들기 위해 ELEC PWR 사용, HYD RSV는 지상에서 G OR Y HYD SYSTEM에 의해 충전, BACKUP SERVO CONTROL로 사용

- EBHA → CONVENTIONAL ACTUATOR로 작동, GREEN OR YELLOW HYD SYSTEM에 의해 작동

- HYD POWER LOST → ACTUATOR들은 EHA처럼 작동, HYD PRESSURE를 공급하기 위해 ELEC POWER를 사용함

- EBHA는 ACTIVE & BACK UP SERVO를 작동시킴

 

ㆍFLIGHT CONTROL SURFACES

 

 

- OUTER SPOILERS + ALL AILERONS → LOAD ALLEVIATION FUNCTION에 사용됨

- 모든 SPOILER는 SPEED BRAKE, GROUND SPOILER에 사용됨

- DIFFERENTIAL BRAKING 50% 이상인 경우, RUDDER PEDAL 밟은 것보다 더 변화됨

- PITCH TRIM TREND는 TRIM WHEEL + THS 이동의 피드백을 반영함

 

 

- ELEVATORS, AILEREONS, STABILIZER, RUDDERS → ACTIVE & BACK UP SERVO CONTROL에 의해 작동됨

- SPOILERS → SINGLE SERVO CONTROL에 의해 작동됨

- SERVO CONTROL → GREEN HYD 또는 YELLOW HYD 또는 ELEC AC POWER에 의해 작동됨

- PITCH TRIM은 이륙 시 자동으로 설정되나 지상에서 PITCH TRIM SW로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음

 

ㆍLAF, LOAD ALLEVIATION FUNCTION

- 날개에 가해지는 피로와 정적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휨 모멘트를 감소시킴

- NORMAL LAW에서 작동하여, CONF FULL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 PASSIVE TURB ALLEVIATION + ACTIVE TURBULENCE ALLEVIATION

- PTA: TURBULENCE 내 기동 중 AILERONS 및 OUTER SPOILERS UPWARD가 대칭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정적 하중을 감소시킴

- ATA: 피로와 정적 하중을 DAMPING WING BENDING MODES를 사용하여 감소시킴, 동시에 대칭되는 AILERONS에 의해 작동함

 

ㆍFLIGHT LAW

- NORMAL LAW: W/O AUTO TRIM, BELOW 100FT

- FLARE + DEROTATION LAW: TOUCH DOWN, SMOOTH DEROTATION AND AVOID HARD NOSE WHEEL TOUCH DOWN

- GROUND LAW: AFTER TOUCH DOWN

- 1 ENG FAIL → TOGA THRUST는 대칭되는 엔진에만 적용됨

- 한쪽 날개에 있는 엔진이 모두 고장난 경우가 아니면 A-FLOOR는 여전히 작동함

 

ㆍSPEED BRAKES AND GROUND SPOILER

- GROUND SPOILER는 72KTS 이상에서만 펼쳐짐

- ROLL CONTROL은 SPOILER 3번에서 8번까지 사용

- AMBER MSG → 비행 중 AT LEAST 1 ENG ABV IDLE에서 50초 이상 사용 시 또는 800FT 아래에서 5초 이상 사용 시

- CONF VLS INCREASE → CONF 0 25 KTS, CONF 1 25KTS, CONF 1+F 7KTS, CONF 2 10KTS, CONF 3 10KTS, CONF FULL 8KTS

 

ㆍSLATS, FLAPS SYSTEM

 

 

ㆍSLATS

- 1 HYD MOTOR + 1 ELEC MOTOR에 의해 작동

- GREEN HYD SYS에 의해 HYD MOTOR 작동

- 각 SLAT CONTROL MOTOR는 SLATS을 모니터하고 모터를 제어함

- SLAT CONTROL 고장 시, 남은 SLAT CONTROL이 양쪽 모터를 제어함

 

ㆍFLAPS

- 2 HYD MOTORS에 의해 FLAP이 작동함

- GREEN HYD SYSTEM은 1개의 MOTOR + YELLOW HYD SYS는 다른 모터들을 작동시킴

- 각 SLAT FLAP CONTROL COMPUTER에는 1개의 FLAP, 1개의 SLAT CONTROL이 포함됨

 

ㆍARS, AUTO RETRACTION SYSTEM

- CONF 1+F → 212KTS → CONF 1

- 고중량 이륙 시 S SPEED가 212KTS보다 높을 경우 ARS 작동

 

ㆍAES, AUTO EXTENSION SYSTEM

- CONF 1에서 속도가 205KTS 아래로 감속하는 경우 CONF 1+F로 펼쳐짐

 

ㆍFLRS, FLAP LOAD RELIEF SYSTEM

- CONF 2, 3, FULL에서 작동

- VFE +2.5KTS를 초과할 경우, FLAP이 다음 FLAP RETRACTED 위치로 변경됨

- VFE -2.5KTS이 되면 FLAP은 자동으로 원래 위치로 돌아감

- PFD에는 해당되는 LEVER POSITION에 해당하는 VFE가 표시됨

 

ㆍALPHA/SPEED LOCK

- 저속 또는 높은 AOA에서 SLAT RETRACTION을 방지함

- SLATS/FLAPS 레버에는 CRUISE BAULK FUNCTION이 있음

- CONF 1 VFE 이상, 22,000FT 이상 + SLATS/FLAPS 레버가 FLAPS 1위치로 이동한 경우 → SLATS/FLAPS FULLY RECRACTED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