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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LEHGS, LOCAL ELECTRO-HYDRAULIC GENERATION SYSTEM

- 독립된 유압 시스템으로, 각 LEHGS는 1개의 HYDRAULIC RESERVER + HYD ELEC PUMP로 유압을 생성함

- 지상에서 GREEN & YELLOW HYDRAULIC SYSTEM에 의해 자동으로 충전됨

- BRAKE SYSTEM에는 2개의 LEHGS가 있으며, WLG, BLG에 하나씩 할당됨

 

ㆍEBCU, EMERGENCY BRAKING CONTROL UNIT

- EMER BRAKING MODE, ULT BRK MODE 일부 → WLG ONLY

- EMERGENCY BRAKING MODE 또는 PARK BRAKE HANDLE로부터 전자적 신호를 받아 ALTERNATE HYDRAULIC BRAKE 장비로 보냄

- EMERGENCY BRAKING MODE 활성화 조건 → BCS 1, 2 FAULT, A-SKID FAULT, A-SKID OFF, ALTN BRAKING MODE W/O A-SKID + LEHGS FAULT

 

ㆍBRAKING MODES SUMMARY

- NORMAL BRAKING 외에는 모두 LEHGS 또는 ACCU에 의하여 유압을 공급받음

 

 

ㆍNORMAL/ALTERNATE BRAKING MODES

 

 

- BCS 1 & 2 → 1개의 BCS가 활성화되면 나머지 1개는 예비, 예비는 하나가 고장나면 자동으로 활성화됨

- 브레이크 적용 횟수에 제한 없음, DIFFERNTIAL BRAKING 가능, AUTO BRAKE 가능, A-SKID 가능

- ALTERNATE BRAKING MODE에서 PERFORMANCE 감소 없음 → FULL PRESSURE 가능

- PFD에  DECEL  단어가 보이지 않으면 LOSS OF BRAKE 가능성이 상당히 높으므로 주의할 것

※ AUTO BRAKE LOW의 경우에도 온도가 높고 착륙 거리가 짧으므로 참고할 것

 

ㆍEMERGENCY BRAKING MODE

 

 

- DIFFERENTIAL BRAKING 가능, LEHGS 작동 시 BRAKE 사용 횟수 제한 없음, LEHGS 고장 시 BRAKE 사용 횟수는 BRAKE ACCU에 의해 HYD PWR 제한

- AUTO BRAKE 불가, A-SKID 불가

- BRAKE PRESSURE 제한 → TAXI 1,700PSI MAX, TAKEOFF/LANDING 1,000PSI MAX

 

ㆍULTIMATE BRAKING

 

 

- 항공기 정지를 위해 PARKING BRAKE를 사용 시 BRAKE PEDALS이 사용 불가한 경우

- AUTO BRAKE 불가, A-SKID 불가

- EBCU + WLG, PARKING BRAKE HANDLE + BLG에 의해 작동

- WLG는 자동으로 1,700PSI까지 제한, BLG는 3,600PSI로 제한 없음 → 단, BLG 타이어는 터질 수 있음

- PARK BRK ON, GND SPOILERS EXT, GS 25KTS ABOVE

 

ㆍPARKING BRAKE

 

 

- ENGINE SHUTDOWN 시에는 BLG에서 제어

- PARKING BRAKE & BLG + EBCU & WLG + 최소한 1개의 엔진이 N1 > 50% → LEHGS 또는 ACCU에서 PARKING BRAKING 유압을 공급함

- LEHGS 불가 시, ACCU에서 HYD PWR를 공급함

- ACCUS REINFLATE → ON GROUND + ENGINES NOT RUNNING + PARK BRK HYD PRSS LOW

- ACCUS REINFLATE PB → LBG & WLG LEHGS 활성화 + BLG & WLG BRAKE ACCU에 여압을 제공함

- TRIPLE APRESSURE INDICATOR → BLG에서 가장 낮은 압력을 표시, 양쪽 LBG BRAKE 압력을 표시

※ 온도 500ºC 이상에서는 PARKING BRAKE 사용 금지, 바람이 부는 경우에는 사용 가능

 

ㆍROW, RUNWAY OVERRUN WARNIN ARMING

 

 

- 500FT AGL ~ START OF BRAKING + CLASSIC AUTO BRK MODE OR PEDAL BRAKING

- 300FT AGL ~ START OF BRAKING + AUTO BRK BTV MODE

- BRAKING MODE에 관계 없이 가능한 MAX BRAKING DISTANCE를 표시

- AUTO BRK ACTIVE & ROP ARMED → 예상되는 감속 거리를 파란 색으로 표시, 예상되는 정지 지점이 GREEN STOP BAR로 표시됨

 

ㆍROP, RUNWAY OVERRUN PROTECTION AUTO ARMING

- BRAKE 적용을 시작한 시점에서 활주로를 나갈 때까지 활성화됨

- NOT INDICATED ON THE FMA

- NORMAL - GEARS/DOORS ELEC CONTROLLED & MONITORED, HYD OPERATED

- ABNORMAL - GEARS/DOORS ELEC CONTROLLED & MONITORED, MECHANICALLY OPERATED BY GRAVITY

 

ㆍBTV, BRAKE TO VACATE

 

 

- 항상 ROW/ROP과 함께 설치되며, 다른 조건에 관계 없이 무조건 DRY 또는 WET RUNWAY에서만 작동함

- RUNWAY 선택 + EXIT TWY 선택 + AUTO BRK BTV ARM

- DRY: ILS AUTOLAND + MAX BRAKING + DRY RUNWAY에서 가장 짧게 정지할 수 있는 지점

- WET: ILS AUTOLAND + MAX BRAKING + MAX REVERSER + WET RUNWAY에서 실질적으로 정지할 수 있는 가장 짧은 지점

- ABOVE 500FT RA → FMS에 입력된 VAPP, WIND, LANDING CONFIGURATION 등의 DATA를 사용하여 계산

- BELOW 500FT RA → GROUND SPEED, ACTUAL WIND 등 현재의 정보를 토대로 실시간으로 계산

- BTV DISARM → 활주로 또는 활주로 출구 정보를 변경 시, 700FT 이상에서 FMS로 다른 활주로를 선택 시, 700FT 미만에서 착륙 활주로를 변경 시

- BCS, BRAKING CONTROL SYSTEM에 의해 선택한 출구에서 215FT 지점에서 10KTS가 되도록 감속함

- FMA에 BTV GREEN + DRY/WET MAGENTA 사라짐 + GREEN STOP BAR가 나타남

- 거리가 멀면 AERO DECEL을 위해 BTV 기능을 지연시킴

- 보통 WET 지점보다 더 먼 지점의 EXIT TWY를 선택하는 것이 실무상 안정적이므로 참고 → 아니면 아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 DRY와 WET 지점 사이를 지정할 경우 → IF WET: RUNWAY TOO SHORT 경고 발생 가능성이 있음 → GO-AROUND

※ 착륙 후 AP OFF를 잊는 경우가 많으며, 그대로 RWY VACATE를 하게 되면 SKID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PM이 "AP OFF" 등으로 알릴 필요가 있음

 

ㆍBTV UPPER BANNER

- RWY 14L 3,000M → 선택한 활주로 및 사용 가능한 활주로 길이 LDA 3,000M

- EXIT N4 1,900M → N4 TWY로 VACATE 지정, 활주로 THRESHOLD와 N4 TWY 사이의 거리 1,900M

- ROT 35" → RUNWAY OCCUPANCY TIME, 예상되는 활주로 점유 시간 35초

- TURNAROUND 165'/190' → BRAKE 온도가 150ºC가 될 때까지 MAX REVERSE 165분, IDLE REVERSE 190분 예상됨

 

ㆍBTV DEACTIVATION

- GS 10KTS 도달 시, AUTOBRAKE 해제 시, GROUND SPOILER RETRACT 시, INSTINCTIVE PB PUSH

- BTV EXIT가 활주로의 820FT 지점이고, 활주로 끝에서 985FT 지점에서 GS 10KTS인 때, BTV는 자동으로 해제됨

- HIRO IN FORCE → 출구 속도 50KTS를 유지하기 위해 BTV를 해제해야 함

- AUTO BRK SELECTOR DISARM + FMA와 ND에서 BTV와 관련된 표시가 사라진 때

- BTV/FMS RWY DISAGREE → FMS에서 설정된 것과 다른 활주로를 선택 시 표시됨, 출구를 선택하면 메세지는 사라짐

- IF WET: RWY TOO SHORT → WET LINE이 활주로를 벗어난 경우로 활주로를 DRY로 변경, AUTO BRK CLASSIC MODE, PEDAL BRAKING 사용할 것

- RUNWAY TOO SHORT → DRY & WET 라인이 활주로를 벗어난 때 → CLASSIC AUTO BRK MODE 선택 또는 PEDAL BRAKING

- CLASSIC AUTO BRK MODE ARM → DRY/WET LINE은 사라짐, 너무 짧으면 AMBER MSG 표시됨

- 300FT AGL 미만에서 조종사가 선택한 활주로와 자동으로 감지된 활주로가 다른 경우 → BTV는 AUTO BRK HI MODE로 변경됨, 자주 있는 사례이니 주의

- AUTO BRK 사용 불가하더라도 ROW/ROP기능은 활성화

- 800FT AGL로부터 80KTS 까지 BTV FAULT INHIBIT

 

ㆍNWS, NOSE WHEEL STEERING

 

 

- 엔진 정지 시에는 사용 불가

- GREEN HYD FAIL → 자동으로 ALTERNATE NWS 활성화됨

- HYD PWR는 LEHGS, NWS ACCU에서 유압을 공급받음 → LEHGS는 독립적인 유압 생성 시스템

- LEHGS는 전용 HYD RSV가 있고 HYD ELEC PUMP로 유압을 생성함. LEHGS RSV는 지상에서 자동으로 충전됨

- ALTERNATE NWS는 DEGRADED → 급격한 조작을 막기 위해 DAMPING이 증가됨

- ALTERNATE NWS는 STEERING 횟수가 제한됨 → LEHGS FAIL, NWS ACCU ONLY 또는 ALT NWS OVERHEAT, ALTN STEER SYSTEM HOT

- YELLOW HYD FAIL 시 → 양쪽 BLG는 잠겨서 중앙으로 돌아오고 고정됨

- AUTOLAND 이후에 AP OFF를 하지 않으면 RWY VACATE 시에 SKID MARK가 생길 정도로 저항이 심하므로 주의할 것

 

ㆍWSCS, WHEEL STEERING CONTROL SYSTEM

- WSCS SYSTEM 2개가 있으며 하나가 작동하면 하나는 BACKUP으로 남음, 고장 시 나머지가 자동으로 활성화됨

- TOWING 시에는 BLG, BWS가 활성화되어 손상을 입지 않도록 엔진을 모두 꺼야함

- YELLOW HYD SYSTEM의 2 ELEC MOTOR PUMP는 BWS ACTUATOR에 유압을 공급함

- STEERING HANDWHEEL은 70º, RUDDER PEDAL은 6º까지 조정 가능함

- BWS, BODY WHEEL STERRING → NOSE WHEEL ANGLE 20º 이, GS 30KTS 미만에서 자동으로 활성화, BODY WHEEL은 최대 15º까지 사용 가능

- YELLOW HYD PRESSURE가 정상인 상황에서 BWS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양쪽 BLG는 중앙으로 잠긴 상태가 됨

 

ㆍGRAVITY EXTENTION

 

 

- LANDING GEAR DOORS는 열린 채 유지됨

- NORMAL MODE인 경우에는 NWS는 여전히 사용 가능함

- ALTERNATE MODE인 경우에는 NWS 불가

- Y HYD FAIL + L/G LEVERS UP → NLG 접힘 & NLG DOOR 닫힘, BLG 펼쳐짐 & BLG DOOR 닫힘, WLG 펼쳐침 & WLG DOOR 펼쳐짐

- G HYD 사용 가능하더라도 WLG는 접혀 들어가지 않음 → 펼쳐진 BLG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함

- G HYD FAIL + L/G LEVER UP → BLG 접힘, NLG 펼쳐짐, WLG 펼쳐짐, NLG & WLG DOOR는 중력에 의해 계속 열려 있음

- WLG WITH NORMAL BRK, LEFT BLG WITH ALTERNATE BRK, RIGHT BLG WITH EMER BRAKING, A-SKID SW OFF WITH EMER MODE

 

ㆍLGERS, LANDING GEAR EXTENSION/RETRACTION SYSTEM

- 2 INDEPENDEENT AND REDUNDANT LGCIS 1 & 2

- 1 LGCIS OPERATIONS OF EXT/RET, OTHER IS A BACKUP

- 고장 시 자동으로 활성화됨

- PROXIMITY SENSOR → 각 LGCIS LANDING GEAR AND DOOR POSITION을 감지함

- LGCIS 1만 추가적이고 독립적인 DOWNLOCK PROX SENSOR를 이용하여 LANDING GEAR POS DATA를 L/G

INDICATOR PANEL을 보냄

 

ㆍFFCM, FREE FALL CONTROL MODULE

- GRAVITY EXTENTION을 구동함, LGCIS와 별개로 구성됨

- ECAM과 L/G INDICATOR PANEL이 정상이라면 GRAVITY EXTENTION 중에도 정상적으로 표시됨

- GRAVITY EXTENTION은 약 70초간 유지됨

 

ㆍOPMS, OLEO PRESSURE MONITORING SYSTEM

- 각 랜딩기어 충격흡수장치의 압력, 온도를 측정 및 모니터링함

 

ㆍOPTS, OLEO PRESSURE/TEMPERATURE SENSOR

- 각 BLG/WLG/NLG OLEO에 설치됨

- 하나 또는 여러 GEAR에 설정된 외부의 온도 또는 압력 또는 모두가 제한을 넘을 경우, EWD에 나타남

 

ㆍUSE OF BRAKE FAN

 

 

- 착륙 후 BRAKE 온도가 위 경우처럼 차이가 나거나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정비사에게 통보할 필요 있음

- 착륙 후 BRAKE 온도가 500ºC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곧바로 BRAKE FAN 사용 가능하며, 그 외에는 5분 뒤 또는 GATE 진입 전에 사용 가능

- 이륙 전에는 BRAKE 온도가 300ºC 미만이 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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