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ㆍSEQUENCE OF PROCEDURES

- MEMORY ITEMS → SENSED ECAM & CHIME → NOT-SENSED ECAM ABN PROC → QRH의 순서로 확인할 것

- 각 상황에 따라 FCOM, FCTM, FOM을 조합해서 정리를 하는 것을 추천 → 본인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틀을 잡아두는 것이 좋음

- ADV → "ADVISORY ON XYZ SYSTEM"

- ECAM ACTION 수행 시기 및 방법 → 400FT AAL 이상에서 READ & DO 방식으로 수행 → "NO OEB, ECAM ACTION"

 

ㆍDEFERRED PROCEDURES

- SYSTEM에 이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위해 ECAM에서 몇 개의 절차를 지연시키는 개념 → A320F의 EMER ELEC SUMMARY와 유사한 개념

- STATUS까지 진행하면 상단의 체크리스트 목록에  AMBER  색상으로 DEFERRED PROC가 뜨는데, 이 항목들을 전부 하나씩 읽으면서 REVIEW를 실시함

- 이후에 각 PHASE에 맞는 체크리스트를 실시할 때 해당 DEFERED PROC를 TICK으로 하나씩 확인하면서 절차를 진행하면 됨

 

ㆍECAM NOT-SENSED ABN PROCEDURES

 

 

-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 후, ACTIVATE를 TICK으로 선택해야 해당 절차가 활성화됨 → ACTIVATE되면  BLUE 로 표시됨

- ENGINE SHUTDOWN 이후에는 활성화된 NOT-SENSED ABN PROC는 자동으로 비활성화됨

- 활성화된 NOT-SENSED ABN PROC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면 ACTIVE를 TICK하여 비활성화할 수 있음 

- 비활성화를 하면 ACFT LIMITATIONS, MEMOS, ECAM 절차에 따른 DEFERRED PROC 등이 해제됨

- 비활성화를 하지 않으면 LANDING PERF 등을 계산할 때 자동으로 해당 내용이 반영되어 착륙 성능이 정확하게 계산되지 않을 수 있음

- A380에는 QRH, FCOM에 ECAM에 시현되지 않는 추가적인 절차는 없으므로 별도로 MANUAL을 확인할 필요는 없음

 

ㆍLIMITATIONS

- ECAM ACTION을 모두 끝내면 LIMITATIONS 항목이 뜨는데, EWD 상단과 PFD 하단에   BLUE 로 표시된 항목들을 전부 읽어야 함

 

ㆍSITUATION ASSESSMENT

- 위 절차들을 모두 끝낸 후에 계속 목적지 공항으로 갈 것인지, 다른 공항에 착륙할 것인지 판단하면 됨

- 처음에는 착륙할 공항의 날씨나 NOTAM 등을 참고하여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APCOT 이후에 PERF를 계산하면서 세부적으로 확인하면 됨

 

ㆍTDU, TEMPORARY CHANGE DOCUMENTS

- 일시적으로 변경된 NORMAL STANDARD OPS PROC, ADV, LIMITATIONS에 대해 알림을 목적으로 함

- 표준 절차의 변경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함 → YELLOW DASH LINE으로 표시되며, 화살표를 누르면 변경 전의 절차를 확인할 수 있음

 

ㆍCREW OBSERVATION

- MEL은 크게 MEL ENTRIES, MEL ITEMS로 나뉘며, MEL ENTRIES는 ECAM ALERT와 CREW OBSERVATION으로 구분됨

- 시스템 고장이 보고된 경우, 조종사나 정비사가 가장 먼저 OLB의 MEL ENTRIES부터 확인하여 절차를 진행하면 됨

- ECAM 경고가 뜨지 않는 일부 시스템의 오작동이 발생한 경우, 순서대로 절차를 진행하면 MEL로 연결되어 DISPATCH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ㆍTAB, TEMPORARY ABNORMAL BEHAVIORS

- 동일한 FIX를 사용하는 SID/STAR로 변경 시, 이전에 설정된 SID/STAR의 제한사항이 그대로 남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FIX별 고도를 확인할 것

- GO-AROUND를 2회 이상 연속으로 한 경우, CLB MODE 대신에 SRS MODE가 걸릴 수 있으므로 GO-AROUND를 할 때에는 PITCH 12.5º를 유지할 것

- ACARS를 통한 FLIGHT PLAN은 FMS ACTIVE/INIT로 받을 것, SEC F-PLN으로 받을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재확인을 할 것

- 두 개의 고도제한을 가진 FIX가 있을 경우, 연료 계산이 정확히 되지 않을 수 있음 → 하나의 고도제한으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함

- APPR CLNC 받은 후 APPR 또는 LOC PB를 누를 것, LOC CRS를 지나친 경우에는 HDG/TRK를 사용하여 INTERCEPT 후에 다시 CAPTURE할 것

- TURNING DEPARTURE를 하는 경우, ND에 비행경로가 반대 방향을 지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CHART와 비교하여 확인할 것

- TOD에서 IAF로 DCT를 받은 경우, DIRECT WITH ABEAM을 사용하거나 그 FIX의 10NM 이전에 임의의 FIX를 넣어야 VERTICAL GUIDANCE가 정확함

- CPNY F-PLN을 수령 시 FLIGHT NUMBER가 삭제되는 증상 → 다시 입력하면 됨

- 250KTS 이상에서 두 개의 FIX 간격이 2NM 이내이면서 CRS가 3º 이상인 경우 → FMS가 RESET이 될 수도 있으므로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FIX는 삭제할 것

- FCU 밝기 조절 손잡이를 돌리다가 실수로 끄게 될 경우, 최소한 3초의 간격을 두고 다시 전원을 켤 것 → 바로 다시 켤 경우에는 FCU를 사용할 수 없게 됨

- DIRECT TO WPT 이후에 접근절차를 시작한 경우 AUTO-TUNING AND IDENT이 되지 않는 경우 → LS IDENT 정보를 직접 입력할 것

- EQUI-TIME POINT 사용 시 NOT ALLOWED 메세지 → 반대편의 MFD에서 입력하거나 다른 공항을 입력 후 다시 원하는 공항을 입력할 것

- VHF DATALINK PROVIDER를 선택할 경우 RMP 꺼짐 → 다시 껐다가 켜면 되지만, MANUAL MODE는 사용이 불가하게 됨

- EFIS CP와 PFD 사이에 고도계 수정치가 0.01INHG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음 → 성능에 지장 없으므로 허용 가능

- 실제로는 연료 누출이 없었으나 ENGINE FUEL LEAK 메세지가 뜨는 경우 → 각 PARAMETER를 확인하여 연료 누출 여부를 확인할 것

- MID TANK PUMP가 모두 고장 시 해당 연료는 사용 불가함 → 반대편의 대칭되는 MID TANK의 연료는 사용할 수 있으나 FUEL IMBALANCE 가능성 있음

- MAILBOX의 COMMUNICATION BUTTONS 사라짐 → RECALL 또는 NEXT/PREVIOUS 눌러서 확인 가능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