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ECAM MESSAGES
- HYD G OR Y HYD RSVR LVL LO → 각 HYD SYSTEM의 유압 저장량이 2.6GAL 미만일 경우에 경고 발생
- HYD G+Y SYS PRESS LO → 각 HYD SYSTEM 유압이 2,900PSI 미만일 경우에 경고 발생
ㆍINOP ITEMS
- SLATS SLOW, FLAPS INOPERATIVE, STABILIZER INOPERATIVE → SLATS 작동이 2배 느려지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접근을 계획할 것
- LANDING GEAR GRAVITY EXTENSION ONLY → ECAM NOT-SENSED ABN PROC 적용
- NO AUTOLAND
- GO-AROUND → NO CONF CHANGE
- FUEL CONSUMPT INCRSD → 참고로 FUEL PENALTY 3% 미만에서는 ECAM에 시현되지 않음
- FMS PRED UNRELIABLE
- LANDING PERFORMANCE DEGRADED → 일부 SPOILER 및 AILERONS 사용 불가, 접근 속도 높음
- ALTN NWS → 10º 이내로 사용 가능하며, 활주로 개방만을 위한 것이므로 활주로 개방 이후에는 TOWING CAR를 요청
ㆍ참고사항
- LAND ASAP RED 또는 AMBER가 아니므로 무조건 DIVERT를 할 필요는 없음 → COMPANY와 협조 후 FINAL DECISION
- GUARDED ENG PUMPS A + B → ENG A & B PUMP와 ACC GEAR BOX 사이에 연결을 끊는 기능으로 비행 중에는 복구 불가
- FLAPS 3 → PERF 계산 후에 FMS에 VAPP 속도 입력 후 CONF 변경 → 활주로 선택 + ACFT STS + SYNCHRO ECAM 반드시 확인
- 아래의 경우에는 HYD 항목이 2개로 나눠지는데, 어떤 경우에도 10%만 적용하면 됨 → ECAM ALERT 하나에 FPF 하나로 계산됨
- EMERGENCY BRAKING MODE → ULTIMAKE BRAKING MODE 사용 조건 확인
- BLG CENTERED AND LOCKED → 회전 반경이 줄어들기 때문에 PIVOT TURN은 금지
ㆍDEFERRED PROCEDURE
- DEFER 절차와 FUEL PENALTY 절차는 별개이므로 각각 적용
- FOR APP → USE VFE ON PFD/SELECTED SPD, OLB에 APPROACH SPEED TABLE을 확인하고 접근을 계획할 것
- FOR LANDING → GRAVITY EXT 절차를 적용, MAX 220KTS이며 최대 2분 정도 걸리므로 가능하면 LDG CONF를 최대한 빨리 갖추고 접근하는 것을 추천함
- L/G GRVTY EXT → UNLKD + ▽ 표시가 동시에 나타나면 LANDING GEAR가 모두 내려간 것 → LANDING GEAR LEVER DOWN
※ L/G GRVTY EXT 절차를 선회 중에 할 경우에는 착륙 장치가 완전히 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선회가 완료된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