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해당 상황 발생 조건
- AC 1, AC 2, AC 3, AC 4 버스바의 연결이 모두 상실된 경우에 발생
- AC 전류 공급이 모두 끊어지면 RAT이 자동으로 펼쳐져서 AC ESS 버스바, AC EMER 버스바와 ESS TR에 전류를 공급
- ESS TR은 DC ESS 버스바에 전류를 공급 → BAT 1, ESS BAT에 전류를 공급함
ㆍ상황 발생 시 주요 증상
- DIRECT LAW, PROCTECTIONS LOST → MANUAL PITCH TRIM, AP 사용 불가, FD 사용 불가, A/THR 사용 가능
- CAPTAIN SIDE PFD, ND, MFD, EWD, KCCU, RECONF PB 사용 가능, F/O SIDE OIS 사용 가능
- VHF 1, HF 1 → VOICE MODE ONLY
- RMP 1 사용 가능, RMP 2도 사용 가능하지만 주파수 변경은 RMP 1의 VHF 1, HF 1으로만 가능함 → CPNY 연락은 ATC에서 RELAY를 해줘야 함
- FEED TANK 2, FEED TANK 3 → SLAT RETRACTED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 STORM LIGHT 사용 가능
- XPDR/TCAS, WXR/TAWS → SYS 1 사용 가능
- FUEL JETTISON 불가 → OVERWEIGHT LANDING
ㆍ초기 조작 절차
- FL200 미만으로 하강 → FUEL GRAVITY TRANSFER, APU START는 FL200 아래에서만 사용 가능함
ㆍ절차 진행 시 참고사항
- 해당 상황이 발생하면 지체 없이 "MAYDAY" 선포 후 MSA 이상으로 상승
- ECAM ACTIONS → CAPT MAILBOX PB를 누르면 MFD에 SD ECAM이 나타남
ㆍ접근 및 복행 시에 고려할 사항
- SLATS SLOW → LANDING CONF를 미리 갖추고 진입하는 것이 좋음
- CAT 1 ONLY → 기상 조건이 적합한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함
- GRAVITY LANDING GEAR EXTENTION ONLY → 복행 시 LANDING GEAR 접히지 않음
- GPWS는 TERRAIN 기능만 가능
ㆍ착륙 시에 고려할 사항
- REVERSER 사용 불가, SPOILER 일부만 사용 가능, ANTI-SKID 사용 불가 → 착륙 거리 길어짐
- EMER BRAKING SYSTEM → 1,000PSI까지 제한 → 필요하면 PARKING BRAKE 사용 가능
- NWS 사용 불가 → 조향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DIFFERENTIAL BRAKING 사용 및 TOWING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