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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PROCEDURE SUMMARY

- 이 절차는 ECP ABN PROC, HARD COPY QRH 중에서 선택적으로 적용 가능 → 결국 QRH로 연결되므로 처음부터 HARD COPY QRH를 추천함

 

 

- FIRE SMOKE/FUMES 절차를 먼저 진행 → 연기나 매연이 심각해지면 REMOVAL OF SMOKE/FUMES를 수행하는 개념으로 각각 별개의 절차임

- 사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해당 장비를 끄는 방법으로 조치하고, 사태가 심각하다면 연기나 매연을 먼저 제거하고 빨리 착륙하는 절차로 이해하면 됨

- 상황이 급박하여 화재 원인을 하나씩 찾아볼 수 없다면 곧바로 EMER ELEC CONFIG 절차 적용 → 대부분의 전원을 제거하여 최소한의 전력만으로 운항

- EMER ELEC CONFIG 절차를 적용하더라도 25%의 전력은 여전히 사용 가능하므로 빨리 가까운 공항에 착륙해야 함

- 착륙 시 속도는 RAT STALL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 VLS 140KTS 이상으로 설정해야 함

- 현재 상황에서의 EMER ELEC CONFIG는 항공기의 전원을 되살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므로 GENERATORS OFF THEN ON 절차는 수행하지 않음

 

ㆍFIRE SMOKE/FUMES PROCEDURE

- ECP ABN PROC에서 해당 항목을 찾아서 진행해도 되지만, 바로 QRH를 꺼내서 확인해도 동일한 순서로 연결되므로 HARD COPY QRH를 먼저 보는 것이 좋음

- AVNCS, A/C, CAB EQUIP에서 연기나 매연이 나오는 것이 의심되는 경우, ECAM AVNCS SMOKE 절차에 따른 경우, 연기나 매연 냄새가 나는 경우로 구분됨

- LAND ASAP 항목이므로 즉시 DIVERSION을 예상해야 함 → 연기나 매연의 원인을 알 수 없다면 즉시 DIVERSION을 시작한 뒤에 나머지 절차를 수행해야 함

- ECAM에 연기 및 매연과 관련된 경고가 뜨는 경우(LAVATORY SMOKE 등) → 해당 ECAM ACTION을 먼저 수행하고 그 다음에 QRH 절차를 이어서 수행함

- QRH의 일부 단계를 진행하다보면 ECAM 경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확인은 하되 QRH 절차가 끝날 때까지 ECAM 절차는 잠시 미뤄둬야 함

- IMMEDIATE ACTION → MASK ON, CAB FANS OFF, ELEC GALLEY OFF, SIGNS ON, CKPT/CABIN COM ESTABLISH

 

 

- DIVERSION INITIATION → 화재의 원인을 제거할 수 없으면 DIVERSION 수행 → FL100 또는 MEA/MORA로 강하하여 다음 절차 수행

- BOXED ITEMS → 다른 절차를 진행 중이라도 상황이 심각해지면 언제든지 고려해야 하며, 초기 단계를 수행한 후에는 항상 고려해야 하는 항목

 

ㆍISOLATION OF SMOKE/FUMES SOURCE

- AIR CONDITIONING → ENGINES OR APU BLEED, EXT PWR로부터 유입되는 연기나 매연 등 → 해당 BLEED SYSTEM을 끄는 방법으로 해결

- CABIN EQUIPMENT → IFE 등 관련된 장비에 대해 전원을 끄는 방법으로 해결

- AVIONICS → 관련 AC 전원을 꺼서 해결, 해당 절차를 진행해도 해결되지 않으면 EMER ELEC CONFIG로 진행될 수 있음

- NOT DETERMINED →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AVIONICS SMOKE와 동일하게 절차 진행 → EMER ELEC CONFIG 가능

 


 

ㆍREMOVAL OF SMOKE/FUMES PROCEDURE

- QRH의 FIRE SMOKE/FUMES 절차를 수행하다가 마지막까지 조치가 되지 않거나 사태가 심각해지면 해당 절차로 이어짐

- FIRE SMOKE/FUMES 절차와 REMOVAL OF SMOKE/FUMES 절차는 각각 별개이지만,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적용하므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

- 아래처럼 크게 3가지 상황으로 분류되며, 해당 상황에 맞는 절차를 적용하면 됨

 

ㆍCOCKPIT AFFECTED

- AVIONICS VENTILATION SYSTEM이 FWD OUTFLOW VLV를 통해 연기 및 매연을 배출시킴

- EMER EXIT LT ON, AIR FLOW HI → ATC에 알리고 FL100 또는 MEA/MORA로 강하 → ND 또는 F-PLN에 기재된 MEA/MORA 참조

- AT FL100 또는 MEA/MORA 도달 시 → PACKS 1+2 OFF, RAM AIR ON → 바깥의 깨끗한 공기를 흡입하여 연기 및 매연을 제거 시도

- 연기 및 매연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 → MAX 230KTS → CKPT DOOR 또는 DOOR FLAP OPEN, HEADSET ON, CKPT WINDOW OPEN

→ NOT AFFECTED PACKS ON, MONITOR VISUAL WARNING

 

ㆍUPPER DECK AFFECTED, COCKPIT NOT AFFECTED

- UPPER DECK 뒤에 위치한 CABIN AIR EXTRACT VLV를 통해 연기 또는 매연을 배출함

- CABIN ALT MODE AUTO, CABIN V/S MODE AUTO, CABIN AIR EXTRACT OVRD

- 해당 절차는 MAIN DECK이 연기나 매연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함

 

ㆍMAIN DECK AFFECTED, COCKPIT NOT AFFECTED

- 연기 및 매연이 MAIN DECK의 OUTFLOW VLV를 통해 배출됨

- VENT AVNCS EXTRACT OVRD, ALL CARGO ISOL VALVES OFF

- 해당 절차는 COCKPIT에서 배출되는 공기의 양을 감소시키고 MAIN DECK에서 COCKPIT으로 연기 및 매연이 진입하는 것을 방지함

 

ㆍ참고사항

- 화재 또는 매연 발생 시, 공항 GATE에 접현을 요청하더라도 화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접현을 허가하지 않음

- 항공기 자체에서 조치를 모두 취한 뒤에 접현을 요청하거나 EMER EVAC 절차를 수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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