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MEL ENTRIES
- DISPATCH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MEL의 진입 단계로서 MEL ALERT, CREW OBSERVATION 항목으로 구분됨
- MEL ALERT → 모든 ECAM 경고 메세지가 나열되며, 해당 ECAM 경고와 관련된 ECAM ITEM이 연결됨
- CREW OBSERVATION → ECAM 경고가 뜨지 않는 가시적인 SYSTEM 오작동 등과 관련된 내용
- AIRCRAFT STATUS → 고장과 관련된 간단한 정보를 알려주며, 해당 항목을 적용하기 전에 해당 내용을 전부 읽어야 함
- CONDITION OF DISPATCH → DISPATCH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MEL ITEM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ECAM ITEM으로 연결됨
ㆍMEL ITEMS
- DISPATCH가 허용되지 않는 안전과 관련된 장비는 MEL ITEM SECTION에 나타나지 않음 → NO DISPATCH
- 단, MEL ITEM SECTION과 관련된 ECAM 경고 또는 CREW OBSERVATIONS에서 NO DISPATCH 항목을 확인 가능함
- 다른 기종에서는 NO DISPATCH가 NONE으로 표기되기도 함
- N/A, NOT APPLICABLE → 시스템 오류가 아니기 때문에 적용될 MEL 항목이 없으므로 계속 운항 가능(나는 간다)
- NONE → 해당 실패 조건에 적용될 MEL 항목이 없기 때문에 계속 운항이 불가능함(넌 못 간다)
- O PROCEDURE가 상위 목차에 따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해당 절차가 있으면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함
ㆍMEL의 적용 순서
- ECAM ACTION COMPLETE → MEL ENTRIES → CONDITION OF DISPATCH → MEL ITEMS → O PROC & ACFT STS 반영
- OLB에서는 MEL 항목에 TICK을 하여 ACT STS에서 PERF 계산 시에 반영할 수 있으나, 항공기에서는 불가한 경우가 있음
- 항공기에서는 MEL 번호를 확인 → MEL ITEMS에서 수동으로 입력해야 항공기 PERF 계산에 반영이 가능함
- 위 방법으로 TICK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처음부터 MEL을 열어서 적용하면 반영이 됨
- A320F의 경우에는 ECAM ACTION이 끝난 뒤에 QRH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지만, A380의 경우에는 FCOM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