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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AT 1,000FT RA

- 활주로와 PFD를 교차 확인하면서 CRABBING 기술을 적용하여 FLARE 단계까지 접근 경로 유지 → PITCH 2.5º

- FPV를 활용하면 접근 시에 DRIFT에 관한 정보를 참조할 수 있음 → VV PB를 누르면 PFD에 시현됨

 

ㆍAT 400FT RA

- TAIL STRIKE CHEVRON이 PFD에 시현됨

 

ㆍAT 200FT RA, MINIMUM

- GROUND EFFECT의 영향으로 항공기에 FLOATING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함 → NOSE PITCH DOWN 적용을 예상하고 준비할 것

- WING SPAN의 절반인 135FT에서 GROUND EFFECT 효과가 최대가 되므로 미리 FLOATING 방지를 해야 함

 

ㆍAT 100FT RA

- PITCH TRIM은 더 이상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고 FLARE LAW로 전환되므로 조종사는 SIDESTICK을 당겨 강하율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보정해야 함

 

 

 

ㆍAT 50FT RA

- IDLE THR → FLARE 이후에 IDLE THR 적용 시 속도가 감속되지 않아 착륙 거리가 증가할 수 있음

- 초기 FLARE 조작 → 50FT에서 SIDESTICK을 살짝 뒤로 당겨서 강하율을 약간 낮춰주면 접지 시까지 여유 시간을 더 만들 수 있음

- TAIL WIND, HIGH APRT ELEV, UPSLOPE RWY → 강하율 증가 등의 이유로 50FT 정도에서 FLARE를 더 빨리 수행해야 함

- FLARE LAW로 전환되면 GROUND SPEED의 정적 안정성을 증가시키므로 속도가 감소하면 강하율 유지를 위해 SIDESTICK을 뒤로 당겨야 함

- FLARE 기법은 CONVENTIONAL 방식을 따름

- 50FT RA 미만부터 "PITCH, PITCH" 경보가 작동함

- 50FT에서 G/S 1 DOT은 7FT에 해당

 

ㆍAT 40FT, FLARE PHASE

- SIDESTICK PULL & HOLD → 초기 PITCH 2.5º에서 3.5º으로 적용 후 접지까지 점진적으로 PITCH 5º까지 적용 가능

- FLARE 이전에 TOUCHDOWN 거리를 짧게 하려고 낮은 높이에서 PITCH를 감소시킬 수 없음 → 접근 경로는 그대로 유지할 것

- MDA/DH 이전에 DEV 1 DOT 초과 시 → GO-AROUND 또는 REJECT LANDING을 통해 다시 접근을 시도해야 함

- FLARE가 시작되면 SIDESTICK을 전방으로 입력 불가 → SIDESTICK을 RELEASE하는 것은 가능함

 

ㆍAT 20FT

- "RETARD" AUTO CALLOUT은 ORDER가 아니라 REMINDER → 해당 CALLOUT이 나오기 전에 THR IDLE 상태가 되어야 함

- 부드럽게 착륙하기 위해 너무 긴 거리를 FLOATING하게 되면 TAIL STRIKE 위험이 증가함 → MAX PITCH 7º

- SIDESTICK 입력은 CONVENTIONAL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SIDESTICK을 계속 HOLD를 하고 있어야 강하율이 점진적으로 감소함

 

ㆍDECRABBING PHASE

- 측풍이 강하다면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SIDESTICK 입력을 유지 → MAX BANK 5º

 

ㆍTOUCHDOWN BOUNCING

- 낮은 고도에서의 BOUNCING → THR IDLE, PITCH 자세를 그대로 유지할 것, PITCH 자세만 유지되어도 충분히 부드럽게 착륙할 수 있음

- 높은 고도에서의 BOUNCING → PITCH 자세를 유지하고 GO-AROUND, 항공기가 안정된 상태가 된 이후에 외장을 갖출 것

- 일단 REVERSER가 작동된 상태에서는 무조건 FULL STOP LANDING을 완료해야 함

 

ㆍROLLOUT

- 고속에서는 RUDDER PEDAL을 사용하여 항공기 방향을 유지 → 속도가 감소하면 NWS이 활성화됨

-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의 SIDESTICK 적용은 지양해야 함 → WXCOCK 효과로 인해 착륙 장치에 균일하지 않은 압력이 가해지게 되어 기수가 틀어짐

- 만약 REV로 인해 기수 유지에 어려움이 있으면 REV IDLE로 전환해야 하며, 이것도 부족하다면 DIFFERENTIAL BRAKING의 사용도 고려해야 함

- DIFF BRAKING을 사용하려면 반대편 BRAKING PEDAL에서 발을 완전히 떼어야 함

- 항공기의 항력을 높이기 위해 기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은 브레이크 효율의 감소와 TAIL STRIKE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권장되지 않음

 

ㆍREVERSER

- 70KTS 미만에서 REV MAX를 사용할 경우, ENGINE STALL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REV IDLE로 전환해야 함

- 단, "KEEP MAX REVERSE" 지시가 나오는 경우에는 계속 REV MAX를 유지해야 함

- ALD, ACTUAL LANDING DISTANCE → REVERSER의 사용이 반영되지 않음

- RLD DRY, REQUIRED LANDING DISTANCE DRY = FACTORED ACTUAL LANDING DISTANCE = ALD X 1.67

- RLD WET, REQUIRED LANDING DIDSTANCE WET = RLD DRY X 1.15

 

ㆍBRAKE FAN

- BRAKE DISC의 보호를 위해 BRAKE 사용 후 5분 뒤에 BRAKE FAN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500ºC가 넘는 경우에는 BRAKE DISC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PARKING BRAKE 사용을 지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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