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RNP APPROACH
- RNAV (GPS) RWY 00, RNAV (GNSS) RWY 00, RNP RWY 00
- MINIMUMS: LNAV, LNAV/VNAV, LPV, LP 등으로 구분됨
- 미국을 제외하고 ICAO CHART 명칭이 RNP RWY 00로 통일되고 있음
ㆍRNP AR APPROACH
- RNAV (RNP) RWY 00, RNP RWY 00 (AR)
- MINIMUMS: RNP 정확도 값에 따라 부여됨
- AR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특별한 허가와 훈련, 장비가 요구되는 접근 방식임
- 미국을 제외하고 ICAO CHART 명칭이 RNP RWY 00 (AR)로 변경되고 있음
- 현재 기준으로 미국 접근 차트에서 RNP라는 명칭이 있으면 RNP AR APCH로 간주하면 됨
ㆍ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 PBN은 항공기가 요구되는 항법 성능으로 정해진 경로를 따라가는 것을 의미함
- RNAV, RNP가 포함되며 항공사 국가 당국의 승인이 요구됨
ㆍRNAV/RNP 성능
- 항공기가 RNAV/RNP 영공에 진입하려면 RNAV/RNP 기능은 아래를 충족해야 함
- FCOM의 각 RNAV/RNP 항목에 설명된 필수 RNAV/RNP 장비
- FMS POSITION/MONITOR 항목에 NAV ACCURACY HIGH 표시
- AIP, 항공 정보 간행물에 게시된 특정 지역 요구 사항
ㆍ해당 경고가 한 쪽 MFD/ND에 표시되는 경우
- GPS PRIMARY LOST, NAV ACCUR DOWNGRADED
- 올바른 위치를 나타내는 FMS의 위치 정보를 사용하여 운항을 계속할 수 있음
ㆍGPS PRIMARY LOST 경고가 양쪽 MFD/ND에 표시된 경우
- RADIO NAVAIDS가 사용 가능한 경우에는 계속 운항 가능
- RADIO NAVAIDS가 사용 불가한 경우에는 마지막으로 위치가 갱신된 지점으로부터 5.7시간 동안 가능
- 5.7시간 이후에는 FMS POSITION/MONITOR 항목에 나타난 정확도에 관계 없이 정확도는 LOW로 간주됨
ㆍ아래 경고가 발생 시에는 상호 위치 정보를 비교하여 정확도를 확인해야 함
- FMS1/FMS2 POSITIONS DISAGREE, CHECK IRS 1(2)(3)/FMS POSITION, NAV FM/GPS POS DISAGREE
- 올바른 위치를 나타내는 FMS를 이용하여 계속 비행할 수 있음
ㆍNAV ACCURACY DOWNGRADED 경고가 양쪽 모두 발생 시
- FMS REQ ACCUR는 기본값으로 설정됨
- 해당 공역의 요구에 따른 FMS REQ ACCUR의 변경은 조종사의 재량이지만, 해당 공역을 떠날 때에는 기본값으로 설정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