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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DESCENT PREPARATION

- ACRONYM → WE CLB → TERML CHART + F-PLN, LDG PERF + PERF, BTV 3가지룰 묶음으로 생각하면 좋음

※ DISPLACED THRESHOLD 등으로 인해 활주로 길이가 서로 다를 수 있는데, LDA를 확인해야 정확함 → JEPPESEN CHART 확인

※ 일반적으로 착륙 2시간부터 접근 준비를 시작함

 

 

-  MFD  D-ATIS + BARO REF PRESET → WX INFO, ANTI-ICE PROT

-  NSS  CPNY COMM → REPORT ETA, CPNY FREQ SET

-  OIS  NAV CHART CLIPBOARD +  MFD  F-PLAN, PERF 입력하여 CSTR 교차 확인

-  OIS  LANDING PERF DATA + SYNCHRO ECAM → REVERSER, RWY CONDITION

-  STS  STATUS → STATUS MORE

-  OANS  AUTOBRAKE BTV, RUNWAY LENGTH → CHARTS RUNWAY LENGTH CROSS CHECK, RWY SHIFT

※ GA GRADIENT의 경우는 VHHH처럼 GA 상승률이 높은 경우에 적용해야 정확한 값을 산출할 수 있음

※ 대부분 착륙 성능 계산 시에 LDG CG는 ZFW를 기준으로 함, 가장 전방에 있는 CG이므로 가장 보수적인 결과값을 낼 수 있음

※ 정확한 LDG CG 값은 LOADSHEET 항목에서 이륙 전에 수령한 LOADSHEET 값을 입력하여 정확한 LW/CG 값을 구할 수 있으나 표준 절차는 아님

 

 

※ BTV는 WET LINE 이후로 EXIT를 지정 → AUTO BRK LO로 계산하면 4KT/S 수준으로 감속됨

※ DRY & WET LINE으로 EXIT를 지정 시에는 10FT/S², WET LINE 이후로 EXIT를 지정 시에는 6.5FT/S²으로 감속됨 → 2.0M/S²와 동일하므로 LO를 선택함

 

ㆍAPPROACH BRIEFING

 

 

- STS 확인 후 접근 경로를 따라 FIX, CSTR, CONF MANAGEMENT PLAN 등을 포함하여 브리핑을 할 것

-  STS  STATUS → STATUS MORE → MEL, CDL

-  MFD  ATC COM → WEATHER, TEM, NOTAM, LOCAL PROC, FLIGHT CREW PERF & LIMIT

- DESTINATION, ALTERNATE WX → 기상 조건이 악화되어 회항이 예상될 때에는 착륙지 교체공항의 기상도 확인할 것

- ATIS → WINDSHEAR, BRK ACTION, ANTI-ICE, SMGCS, LVO, TAKEOFF ALTN 등이 예상되는 경우 브리핑 시에 언급할 것

- TEM → 미리 확인해서 중요한 사항만 표시해두고 각 상황에 맞게 언급할 것

-  MFD  FUEL & LOAD PAGE → FUEL AT DEST, ALTN, HOLDING, EXTRA FUEL

- FUEL AT DEST, ALTN, HOLDING, EXTRA → DEST EFOB에서 ALTN + CONT + (F-RSV X 1.3) 연료량을 빼면 정확한 EXTRA FUEL을 계산할 수 있음

-  OIS  CHARTS, ND, VD → MORA, STAR, TRANSITION, MSA, ALTITUDE AND SPEED CONSTRAINTS

-  MFD  HOLDING IF EXPECTED → HOLDING PATTERN ENTRY, MHA & MAX SPEED

-  MFD  F-PLN PAGE → TOD, APPROACH TYPE, ALTITUDE, FAF, MDA/DH, MISSED APP PROC, ALTERNATE CONSIDERATION

- STAR & APCH CHART → PLAN MODE를 사용해서 FIX가 모두 연결되어 있는지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고 FIX 이름을 모두 읽으면서 익숙해질 것

-  MFD  PERF APPR, FMA → DESCENT GRADIENT, TAIL STRIKE AVOIDANCE, BIRD STRIKE PROC

-  OIS  ATC COM → LANDING RUNWAY CONDITION, LENGTH, WIND, AIRPORT LIGHTING SYSTEM

-  OANS  EXPECTED TAXI CLEARANCE + AUTOBRAKE, BTV, REVERSERS

- TAXI ROUTE → VACATE 이후부터 GATE까지 세부적으로 언급하고 GATE NUMBER까지 확인

-  MFD  NAVAIDS → POSITION/NAVAIDS PAGE

- ABN/EMER PROC & CONSIDERATIONS + CONF MANAGEMENT PLAN, SPECIAL REQ + STERILE COCKPIT

- LANDING → SMALL CORRECTION, 130FT에서 FLOATING 예상, 50FT에서 THR IDLE, 40FT에서 SIDESTICK PULL & HOLD 언급할 것

- OTHERS → 20NM, 15NM, 10NM, 8NM 각 단계별로 어떻게 할 것인지 모두 언급할 것, 가급적이면 원을 그려서 참조할 것

 

ㆍAPPROACH SPEED TECHNIQUE

- EARLY STABLIZED APPROACH: FAF 이전에 LANDING CONF를 갖추는 것, 보통 NPA 접근 및 G/S -3.5º 이상인 경우에 사용

- DECELERATED APPROCH: FAF 이전에 FLAPS 1 및 S SPEED에 도달하여 1,000FT AGL에서 LANDING CONF를 갖추는 것(아래 사진)

 

 

ㆍ80NM TO TOD

- STAR & APCH CSTR, MSA, GPS UNRELIABLE, GUKDO FL180, LANDING 절차 등 착안 사항 언급할 것

- NAV DATABASE에서 변경한 사항이 있으면 SETUP 단계에서 미리 언급할 것

 

ㆍ20NM TO TOD

- HEADSET ON, INITIATE DESCEND, "ABC123, LEAVING FL360 FOR FL240" 형식으로 ATC INFORM

- 거리별 고도 확인하여 고도가 높은 경우에는 속도를 서서히 줄이면서 진입할 것

- CRZ 중에 "DES CROSS FIX FL200" →  CRZ DES  MODE에서는 CSTR ALT가 들어가지 않고 DES MODE가 되어야 입력이 가능함

- DES MODE 전환 → NO STEP DES + ≤ 200NM OR SEL ALT ≤ MAX ALT CTSR + SEL ALT ≤ CRZ ALT + DES, OPEN DES 등 ≤ CURRENT ALT

※ CRZ ALT보다 낮은 ALT CSTR 입력은 불가하므로 입력이 되지 않으면 CRZ ALT 확인 → CRZ ALT를 최대한 높게 설정하면 됨

 

 

ㆍDESCENDING

- 구름을 뚫고 내려온 경우에는 ICE NOT DETECT를 확인하고 ANTI-ICE OFF를 할 것

- SEL SPD 사용 시 VFE NEXT보다 속도를 더 줄이지 말 것 → PERFORMANCE, SAFETY 관련하여 위험할 수 있음

- 강하 15분 전에 최신 기상 정보를 받아서 최신화(FCTM)

 

ㆍ30,000FT

- CROSSOVER ALT → SEL SPD MODE로 강하하면 MAGENTA DOT SPEED가 나올 때 MNG SPD MODE 사용을 추천

 

ㆍ20,000FT AT OR BLW

- PASSING 20,000FT CALLOUT 수행하고 접근 시 절차 REMIND

 

ㆍ10,000FT AT OR BLW

- APCH SIGNAL 이후 PF WX ON, PM TERR ON 누락하지 말 것

- LS PB ON 이후 거리에 따른 고도 확인, 주변 항적 확인하여 SHORT CUT 여부 확인

- RADAR VECTOR TO FINAL의 경우에는 EXTEND FINAL CRS를 통해 TRK MILE 확인할 것

 

ㆍ20NM OR 5,000FT APPR

- APPROACH PHASE ACTIVATE 미리 활성화하고, 주변 항적 유무에 따라 S SPD까지 서서히 감속

- A380의 경우는 속도가 너무 많으면 FLAPS 1을 적용하기 전에 GEAR DOWN 먼저 사용 가능함

- APR PB를 누른 뒤에 F-PLN을 수정하면 APR MODE가 해제되므로 그 전에 미리 정리할 것

 

ㆍ15NM OR IAF/IF APPR

- TRK MILE 15NM 또는 IAF/IF 근접 시 FLAPS 1 설정

- 속도는 VFE NEXT까지 감속 가능하며, 미리 FLAPS 2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강하율을 얻을 수 있음

- INBOUND TRACK 90º 지점에서 FLAPS 1 사용할 것을 미리 예상할 것

 

ㆍ10NM OR APCH GATE

- TRK MILE 10NM 또는 APPROACH GATE 진입 시에 FLAPS 2 설정

- 일반적으로 INBOUND TRACK 30º 기준으로 RADAR VECTOR 예상되므로 이 지점에서 FLAPS 2 설정되어 있어야 함

 

ㆍ8NM OR 2,500FT RA

- 둘 중 먼저 도달하는 곳에서 GEAR DOWN 무조건 수행하고 이어서 FLAPS FULL까지 이어서 마침

- GO-AROUND ALT SET 이후 THR LEVER 및 RUDDER 조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

- 필요에 따라 WIND CHECK를 통해 LIMITATION 준수 여부, 착륙 시 조작법 등을 예측하여 대비할 것

- SEL SPD로 접근 시에는 SPEED를 늘리고 줄여서 ENERGY 관리를 하고, MINIMUM 이후에는 MNG SPD 사용

- VAPP = VLS + 5KTS ~ 15KTS

 

ㆍ700FT RA

- 갑작스러운 CRS 및 FREQ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ILS FREQUENCY가 고정됨

 

ㆍ400FT RA

- LAND MODE → ILS BEAM의 LOC, G/S 신호를 따라가며, LAT, VERT MODE 변경이 불가함

 

ㆍAFTER LANDING

- ICING 상태에서는 FLAPS 1으로 GATE까지 진입 후에 정비사 확인 후 CLEAN CONF로 만들 것

 

ㆍGO-AROUND

- STABILIZED CRITERIA를 넘는 등 불안전한 상황에서 GO-AROUND 결심

 

 

- 최소한 FLAPS 1 이상인 상태에서 TOGA 입력을 해야 GO-AROUND MODE로 전환됨

- KLAX처럼 MISSED APPROACH 고도가 2,000FT 정도로 낮은 경우 → SOFT GO-AROUND 사용 후 부족 시에 CLB THR로 변경

- SOFT GO-AROUND 사용 시 상승률이 2,000FT/MIN으로 제한되어 1,000FT 상승 시 30초가 소요되므로 시간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음

- GO-AROUND 고도가 ACC ALT보다 높은 경우에는 ENERGY 관리 등 WORKLOAD가 증가하므로 ACC ALT를 확인할 것

- 불필요하게 250KTS까지 증속할 필요는 없으므로 200KTS를 입력해두면 저속에서 CLEAN CONF까지 가능하므로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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