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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공항의 소방등급 분류기준

- 해당 공항에 취항하고 있는 항공기의 크기 및 발착 횟수 등을 기준으로 분류함

- 항공기의 길이 또는 동체 폭 중 높은 것을 기준으로 분류함

- 에어버스 A380의 경우에는 항공기 전장은 약 72M이지만 동체의 폭이 7M를 초과하여 구조소방등급 10으로 분류됨

- 모든 항공기 이동이 발생하는 지역 또는 가장 먼 활주로의 중간 부분까지 3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함

 

ㆍ공항의 소방등급 적용기준

- DEP/DEST APRT → 해당 항공기의 소방등급과 같거나 그 이상일 것

- ALTN APRT → 해당 항공기의 소방등급보다 2등급 낮게 적용 가능하나, 최소한 소방등급 4등급 이상일 것

- EDTO ALTN APRT → 소방등급 4등급 이상일 것

- PIC의 판단에 따라 소방등급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착륙 가능함

 

ㆍ공항안전운영기준

- 에어버스 A320은 6등급, 에어버스 A380은 10등급/INDEX E로 분류됨

- 공항안전운영기준 → LINK

 

 

ㆍ인천국제공항 F급 항공기 운영절차

- 인천국제공항은 구조소방등급은 10등급 기준을 초과하여 유지하고 있음

- 작성일 기준으로 구조 및 소방차량을 8대 보유하고 있음

 

 

ㆍFAA 14 CFR 139.315
- INDEX A INCLUDES AIRCRAFT LESS THAN 90 FEET IN LENGTH

- INDEX B INCLUDES AIRCRAFT AT LEAST 90 FEET BUT LESS THAN 126 FEET IN LENGTH

- INDEX C INCLUDES AIRCRAFT AT LEAST 126 FEET BUT LESS THAN 159 FEET IN LENGTH

- INDEX D INCLUDES AIRCRAFT AT LEAST 159 FEET BUT LESS THAN 200 FEET IN LENGTH

- INDEX E INCLUDES AIRCRAFT AT LEAST 200 FEET IN LENGTH

- A380의 경우는 200FT를 초과하므로 공항의 구조소방등급은 INDEX E를 충족해야 함

 

ㆍ주요 취항지 공항의 구조소방등급

- RKSI, RKSS, RJAA: CAT 10

- KLAX, KSFO, PANC: INDEX E

- KONT: INDEX D

 

ㆍ기타 참고자료

- 공항에서의 구조 및 소방업무 매뉴얼 → LINK

- FAA AIRCRAFT RESCUE AND FIRE FIGHTING → LINK

- FAA AIP AERODROMES →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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