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CLIMB VIA SID ATC PHRASEOLOGY
- UNRESTRICTED SPD, ALT → 속도나 고도 제한이 해제되어 OPEN CLB으로 상승할 것
- CLIMB VIA SID → 속도, 고도 등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며 TOP ALT까지 상승할 것
- CLIMB VIA SID, EXCEPT MAINTAIN 5,000FT → 속도, 고도 등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되 5,000FT까지만 상승할 것
- PDC에 CLIMB VIA SID가 포함되면 허가를 받은 것이므로 이륙 후 FL230까지 계속 상승 가능함
- CHART의 TOP ALT보다 더 높은 고도를 받으면 CHART의 TOP ALT까지만 상승 가능
- EXPECT → 예상을 하라는 것이지 상승을 하라는 의미가 아님
- 관제 기관 변경 시 → "SOCAL DEP, ABC123, LEAVING 2,000FT, CLIMBING VIA SUMMR 2 DEPARTURE"
- ICAO 기준으로 "ABC123, SEOUL DEP, EGOBA 2H DEP, FPR, CLIMB FL230" → CANCEL RESTRICTION 지시가 없다면 고도 제한을 모두 준수해야 함
ㆍDESCEND VIA STAR ATC PHRASEOLOGY
- DESCEND VIA STAR → 속도, 고도 등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며 BOTTOM ALT까지 강하할 것(IRNMN 2의 경우 6,000FT)
- DESCEND VIA STAR, EXCEPT MAINTAIN 12,000FT → 속도, 고도 등 제한사항을 모두 준수하면서 12,000FT까지만 강하할 것(BOTTOM ALT 6,000FT)
- ICAO는 DESCEND VIA STAR 지시가 있으면 즉시 강하해야 하나, FAA는 PILOT'S DISCRETION의 의미를 담고 있음
- RUNWAY TRANSITION → 예상을 하라는 말이지 ARTCC에서 착륙 활주로를 지정할 수는 없음
- 관제 기관 변경 시 → "SOCAL APP, ABC123, LEAVING FL230, DESCENDING VIA IRNMN 2 ARRIVAL"
ㆍJAPAN RULES AND PROCEDURE 6.3.2.4
- AFTER AIRBORNE, ANY ALTITUDE RESTRICTIONS PUBLISHED ON A SID ARE REVOKED WHEN ASSIGNED A NEW ALTITUDE BY ATC.
- THE ALTITUDE RESTRICTIONS CONCERNED ARE INSTRUCTED BY ATC WHEN REQUIRED.
RESTATING A PREVIOUSLY ASSIGNED ALTITUDE IS CONSIDERED AN ASSIGNMENT OF THE NEW ALTITUDE.
- 이륙 후 SID에 명시된 모든 고도 제한은 ATC에서 새로운 고도를 할당하면 취소된다. 관련 고도 제한은 필요할 때 ATC에서 지시한다.
- 이전에 할당된 고도를 복원하는 것은 새로운 고도의 할당으로 간주된다.
ㆍJAPAN RULES AND PROCEDURE 6.5.2.4
- ANY ALTITUDE RESTRICTIONS PUBLISHED ON A STAR ARE REVOKED WHEN ASSIGNED A NEW ALTITUDE BY ATC.
- THE ALTITUDE RESTRICTIONS CONCERNED ARE INSTRUCTED BY ATC WHEN REQUIRED.
- RESTATING A PREVIOUSLY ASSIGNED ALTITUDE IS CONSIDERED AN ASSIGNMENT OF THE NEW ALTITUDE.
- STAR에 명시된 모든 고도 제한은 ATC가 새로운 고도를 할당하면 취소된다. 관련 고도 제한은 필요할 때 ATC에서 지시한다.
- 이전에 할당된 고도를 복원하는 것은 새로운 고도의 할당으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