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통신 두절 시 조치 절차
- CHECK RADIO AND CLIMB → 주파수를 다시 설정하거나 다른 장비를 사용하여 고장 여부를 확인
- DECISION GO/NO-GO → 각 기관과의 협의 또는 자체적으로 판단 후 비행 계속 여부를 결정
- PUBLISHED PROCEDURES → AIP에 명시된 LOST COMM 절차를 따름, 보통 SID, STAR, REF 항목에서 확인 가능
- STANDARD PROCEDURES → 해당 공항에 별도로 수립된 절차가 없다면 ICAO/FAA 표준 절차를 따름
- LIGHT GUN SIGNAL → 목적지 공항 VISUAL FLIGHT PATTERN에 진입하였다면 LIGHT GUN SIGNAL에 따라 접근 절차를 수행
※ LOST COMM 절차는 PM이 수행해야 하는 사항이므로 해당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 → CDP 절차 수행
※ HF 공역에서 교신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통신 장비로 송수신이 가능하다면 LOST COMM 절차를 적용하기 어려움
ㆍCHECK RADIO AND CLIMB
- 지상에서 통신이 두절된 경우에는 출항할 수 없음 → 가용한 방법을 통해 CPNY와 연락 후 RAMP RETURN 수행
- 각 통신 장비에 정확한 주파수가 설정되었는지 확인, 다른 주파수를 통해 송수신 가능 여부를 확인 → VHF 송수신 불가 시 SQ 7600 설정 및 MSA 이상으로 상승
- VHF, HF, SATCOM, CPDLC, ACARS, NSS AVNCS 등을 비롯한 각종 통신 수단을 사용하여 교신 시도
- SATCOM DIRECTORY에 각 관제소 등의 전화번호가 있으므로 필요 시 위성 전화를 활용하여 교신 시도
- VHF 송신만 가능한 경우 → "TRANSMITTING BLIND" 2회 후 비상용 공지통신 주파수 또는 A2A 주파수를 통해 현재 상황을 전파함
- VHF 수신만 가능한 경우 → LOST COMM 상황을 확인한 ATC의 지시에 따라 비행하면서 절차 수행
※ SQ 7600을 설정한 순간부터 LOST COMM 상황으로 전환된다고 생각해야 함
※ 비상용 공지통신 VHF/HF 주파수 → 121.5MHZ, 243.0MHZ, 3455KHZ , 10081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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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DECISION GO/NO-GO
- 다른 방법으로 연락이 가능한 경우 → 각 기관과 협의 하에 계속 비행 여부를 판단
- 다른 방법으로도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 ATC가 예상할 수 있는 경로인 비행계획서를 따라 계속 비행하는 것이 더욱 안전할 것으로 생각됨
- VMC 기상인 경우 → SQ 7600 설정하고 APCOT 절차 수행 후 가장 착륙 가능한 가까운 공항으로 회항
- IMC 기상 + SID 종료 전에 LOST COMM이 확인된 경우 → SQ 7600 설정하고 APCOT 절차 수행 후 출발지 공항으로 회항
- 250KTS 기준으로 7분에 30NM, 20분에 80NM 정도 이동하므로 이륙 직후에 LOST COMM을 확인하더라도 아직 SID 내에 있을 가능성이 높음
- 만약 회항을 결정하였다면 TFC 혼잡도에 따라 공항 상공 또는 가장 가까운 PUBLISHED HOLDING POINT로 이동하여 선회하면서 착륙 준비를 갖출 것
- IMC 기상 + ENROUTE 진입 후에 LOST COMM이 확인된 경우 → SQ 7600 설정하고 FLIGHT PLAN ROUTE로 계속 비행 후 목적지 공항에서 다음 절차 수행
- 위 비행계획서에 따라 KLAX까지 CLEARANCE LIMIT가 허가되어 있으므로 IRNMN2 STAR를 따라 강하 및 접근하여 목적지 공항 상공까지 비행 가능
- 국내선 비행의 경우에는 거리가 짧고, 후속 비행편 상황까지 고려하여 LOST COMM 상황에서는 SQ 7600 설정 후 목적지 공항까지 계속 비행하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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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PUBLISHED PROCEDURES
- 각 국가별 공역 또는 공항에 별도로 수립된 절차를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므로, 목적지 공항 AIP의 REF, SID, STAR 항목에 별도로 수립된 절차를 따름
- 아래 예시는 RJAA의 경우이며, 해당 절차를 적용할 여건이 되지 않으면 다른 절차(표준 절차 등)를 사용하도록 명시되어 있음
- 각 공항에 별도로 수립된 절차가 없다면 ICAO/FAA 표준 절차를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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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STANDARD PROCEDURES
- ICAO 및 FAA 모두 크게 다르지 않은 절차가 적용되므로 상식적인 선에서 적용하면 됨
- 항상 비행기가 RADAR 관제 범위 내에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하므로, 확신이 없다면 RADAR SVC 없는 상태로 적용하는 것을 추천함
- 기본적으로 항공사에서는 정시성이 중요하므로 FLY, NAVIGATE, COMMUNICATE 순서로 우선순위를 적용하여 조치하면 됨
- 통신만 불가한 상황이고 다른 항공기 시스템에는 이상이 없으면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므로 즉시 회항해야 할 정도로 긴박한 상황으로 보기에는 어려움
-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공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LAND ANSA, LAND ASAP 경고가 발생 시 인접한 공항에 착륙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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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FOLLOW LIGHT GUN SIGNAL
- 목적지 공항 상공에서 LIGHT GUN SIGNAL을 찾고, 녹색 등화가 점등되면 착륙등 또는 항행등을 2회 점멸한 후에 착륙 외장을 갖추고 접근 및 착륙
- ◇ FLASHING GREEN: 착륙을 준비할 것
- ◆ STEADY GREEN: 착륙을 허가함
- ◇ FLASHING RED: 비행장이 불안전하니 착륙하지 말 것
- ◆ STEADY RED: 다른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하고 계속선회할 것
- ◇ FLASHING WHITE: 착륙하여 계류장으로 갈 것
- LIGHT GUN SIGNAL 응신 방법: 날개를 흔들거나 착륙등 또는 항행등을 2회 점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