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ㆍPREVENT OVERSPEED IN CRUISE

- 순항 중 비행 속도가 VMO/MMO에 근접하게 되는 경우 → 자동으로 SPEED BRAKES 전개됨

- 작동 조건: AP ON + A/THR ON + ALT, ALT CSTR, ALT CRZ MODE + VMO/MMO - 5KTS 초과 시

- 어떤 경우에도 VMO + 4KTS 또는 MMO + M0.006 초과 시 → OVERSPEED 경고 발생

- PRIM에서 비행기의 감속에 필요한 만큼 SPEED BRAKES를 전개시킴

- 필요한 경우에는 조종사가 직접 SPEED BRAKES를 FULL 범위까지 작동시킬 수 있음

- 자동으로 SPEED BRAKES가 전개되는 경우에는 3/4 범위까지 SPEED BRAKES가 전개됨

※ 참고로 속도계 VMAX/VMO/MMO 옆에 표시된  =  기호는 HSP ACTIVATION 속도로 VMO +10KTS 또는 MMO + M0.02를 나타냄

※ HSP ACTIVATION이 활성화되면 SIDE STICK RLS 경우에는  =  위치까지만 증속되고, SIDE STICK FULL FWD 상태에서는 MAX DIVE SPEED까지만 증속됨 

 

ㆍSPEED BRAKES AUTO RETRACTION

- ALPHA PROTECTION 활성화 또는 LOW SPEED STABILITY 활성화 또는 GO-AROUND 수행 시

- 자동으로 SPEED BRAKES가 접히게 되면 그 상황이 사라져도 계속 접힌 상태로 유지됨

- 다시 SPEED BRAKES를 사용하려면 SPEED BRAKES LEVER를 최소 5초 동안 RETRACTED 위치에 설정해야 함

- 순항 중에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SPEED BRAKES가 전개된 경우, 속도가 VMO/MMO - 5KTS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접히게 됨

※ HIGH SPEED STABILITY, LOW SPEED STABILITY에 관한 내용 확인 필요

 

ㆍOVERSPEED PREVECTION AND RECOVERY

- 특히 대서양 항로에서 TAIL WIND가 급격히 감소하는 경우, SEV TURB 발생 시, FLIGHT LEVEL 사이의 온도차가 심한 경우 예상 가능

- 전조증상: SPEED TREND 및 V/S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절차 적용을 고려

- PREVENTION → AP ON, A/THR ON, SELECT LOWER SPEED

- RECOVERY → AP ON, A/THR ON, SPEED BRAKES FULL 적용

※ 자동으로 과속 방지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계속 속도를 줄여서 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인지 연구가 필요함

※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므로 날씨가 추워지면 해당 절차를 숙지하는 것이 좋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