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비행 중 산소마스크의 사용 규정
- 10,000FT를 초과하는 고도로 운항하고자 하는 경우 산소마스크를 반드시 구비해야 함
- 운항승무원 → FL250 이상에서 1인이 자리에서 이탈하여 운항 시, 자리에 남은 조종사는 산소마스크를 착용해야하나, Q/D 형의 산소마스크일 경우는 예외
- 객실승무원 → 여압 상실에 대비한 산소마스크는 전체 승무원의 수만큼 구비해야 함
- 승객 → 여압고도 FL150 이상으로 비행 시, 전체 분배기구와 산소마스크 수량은 좌석 수의 10% 이상 구비해야 함
ㆍTUC, TIME OF CONSCIOUSNESS
- 비행 중 여압장치 고장으로 인해 10,000FT 이하로 강하하기 전까지 의식이 남아 있는 시간을 나타낸 테이블임
- FL300을 기준으로 1분에서 2분 정도의 시간이 있으며, 여압이 급격히 감소할 경우에는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함
- 고도가 낮을 수록 가용한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AIR CONDITIONING SYSTEM 이상 징후가 발견된 경우에는 고도를 미리 강하하는 것이 좋을 것
- 최대강하율을 기준으로 FL300에서 10,000FT까지 5분 정도 걸리는데, 고도가 낮을 수록 가용한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은 아님
- 그러므로, 빨리 강하를 해야 하는 것은 맞으나, 일단 강하가 시작되었고 강하율이 충분하다면 그 이후로는 지나치게 서두를 필요까지는 없다는 의미임
- QRH에도 MEMORY ITEM을 수행한 뒤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절차를 수행하는데, 그 정도 여유는 있기 때문에 그렇게 절차가 만들어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