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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TCAS MANEUVER 실제 경험

- 항로 비행 중 SAPRA 접근 중 TCAS "TRAFFIC" 경고 발생 → 미공군 B747 계열 항공기 500FT 이내로 접근

- FUKUOKA CONTROL에서 HDG 360, FL320 지시받음과 동시에 TCAS RA 기동

- TCAS RA 지시로 V/S +600FPM으로 상승하여 2 ~ 3초 후 FL326에서 LEVEL OFF 및 "CLEAR OF CONFLICT" 보고함

 

ㆍTCAS MANEUVER PROCEDURE

- 900FT 아래에서는 MUTE

- AP OFF, FD OFF → FOLLOW ORDER + SEATBELT SIGN ON하여 CABIN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알림

- FINAL APPROACH 단계에서는 GO AROUND

- "CLEAR OF CONFLICT" → NORMAL FLT, ATC REPORT

 

ㆍTCAS,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 트랜스폰더(XPDR)와 연동하여 주변 항공기를 감지함

- 충돌 위협을 감지 및 계산하여 화면에 시현함

- 충돌 방지를 위해 상승/강하 속도 지시를 화면에 시현함

 

ㆍTCAS 이론

- TCAS는 항공기 외장에 따라 전/후방 30NM ~ 80NM에서 좌후 30NM 이내의 항공기를 감지함

- 수직으로는 9,900FT 까지 감지함

 

 

- TCAS는 주변 항공기의 XPDR와 연동하여 충돌 위협을 계산함

- 접근하는 항공기의 궤적을 탐지하여 CPA, CLOSEST POINT OF APPROACH에 도달하기 이전에 TAU, ESTIMATED TIME을 계산함

 

ㆍ주요 구성품

- 1 CH TCAS COMPUTER X 1

- TCAS 안테나 X 2

- MODE S XPDR X 2 → ATC/TCAS PANEL/TCAS COMPUTER와 연동 & 상대방 TCAS와 통신 가능

- ATC/TCAS CONTROL PANEL

 

ㆍDETECTION CATEGORY

- VERTICAL SPEED 화살표가 나타나는 경우는 V/S 500FPM 이상일 경우

- 흰색 마름모는 6NM, ±1,200FT 이내, 비어있는 마름모는 30NM 이내

 

 

ㆍTCAS MODES

- TFC: TA/RA가 시현되며 주변 항공기들을 보여줌 → 일부 항공기 해당, TA/RA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에도 항상 나타냄

- TA/RA: ND에 모든 항공기가 시현되며 상승/강하 지시를 PFD에 나타냄 → 일부 항공기에서는 TA/RA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시현됨

- THRT: 항공기 주변 ±2,700FT 이내의 항공기만 시현함

- TA ONLY: ENG FAIL, LANDING GEAR DOWN 등 항공기 성능이 제한될 경우 또는 RA를 할 수 없는 특정 공항, 고도 1,000FT 미만 등

- XPDR: TCAS 기능은 작동하지 않고 MODE S 기능만 작동됨

- STBY: 모든 기능 중지, XPDR 포함

 

ㆍALTITUDE RANGE SWITCH

- ABOVE: -2,700FT ~ +7,000FT 또는 +9,900FT

- ALL (N): -2,700FT ~ +2,700FT

- BELOW: -7,000FT 또는 -9,900FT ~ +2,7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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