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RTO DECISION MAKING
- "STOP" CALL OUT
- ECAM INHIBIT은 80KTS 에서 1,500FT 또는 이륙 후 2분 까지는 발생하지 않음
ㆍRTO BLW 100KTS
- 기장의 재량으로 이루어지며, ECAM CAUTION/WARNING이 발생한 경우 RTO를 고려할 수 있음
ㆍRTO ABV 100KTS AND BELOW V1
- GO-MINDED → 활주로가 미끄러운 경우 등, 안전하게 비행할 수 없는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는 결함이나 상황
- 100KTS 이상에서 EGT RED LINE 초과 또는 NOSE GEAR VIBRATION은 RTO를 하지 않음
- V1 -20KTS에서 V1 사이에 타이어의 파편으로 인한 ENGINE VIBRATION이 없으면 이륙 → 연료량과 가용한 활주로 길이를 고려할 것
- V1 CALL OUT은 다른 어떠한 CALL OUT보다 우선함
- 결함이 발생되었으나 RTO를 하지 않으려면 → "GO" CALL OUT으로 의도를 알림
ㆍRTO ITEMS ABV 100KTS AND BELOW V1
- FIRE WARNING, SEVERE DAMAGE, SUDDEN LOSS OF THRUST
-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륙할 수 없는 상황 → 전방에 많은 새 또는 장애물 등
- RED ECAM WARNING
- 5 AMBER CAUTIONS
ㆍ5 AMBER CAUTIONS
- F/CTL SIDESTICK FAULT
- ENG FAIL
- ENG REVERSER FAULT
- ENG REVERSE UNLOCKED
- ENG 1(2) THR LEVER FAULT
ㆍAFTER RTO PROCEDURE
- 72KTS 이전에 RTO 수행 시 SPOILER와 AUTOBRAKE는 작동하지 않음
- RTO 이후 MAX A/B에 의해 항공기가 감속되지 않을 경우에만 MANUAL BRAKE 사용 → 활주로가 미끄러울 경우에 발생
- 지상에서 ECAM ACTION 수행 시에는 CONFIRM 없이 절차 수행 → ENGINE FIRE 등은 CONFIRM 없이 그대로 수행
- 승객 대피 여부를 결정 → CHECKLIST 수행
ㆍF/O JOB AFTER RTO DECISION
- 70KTS에서 REVERSER IDLE → ENGINE DAMAGE 여부를 확인 → XX가 보이면 ENGINE DAMAGE
- 비정상 상황 등을 CAPTAIN에게 알림
- 항공기 속도와 남은 활주로 거리를 알림
- TWR에 ATC INFORM → PAN PAN 또는 MAYDAY로 상황을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