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비행 중 연료가 감소하면 나타나는 현상은?
- 속도 증가, 양력 증가 ◀ 양력 계수는 항상 고정
ㆍYAW DAMPER OUT 조치 절차는?
- 강하하며 러더 사용 ◀ 고도 강하, 속도 감속
ㆍ프로펠러 항공기 L/D MAX 일 경우?
- 최대활공 및 최대항속거리 ◀
ㆍ양항비 (L/D: LIFT DRAG RATIO)
- 항공기의 형태가 제일 큰 영향을 줌
- 유해항력과 유도항력의 교차점에서 양항비가 최대 (전체 항력이 최소가 되는 지점)
- 큰 양력계수와 큰 AOA에서 나타나며, 곧 감소됨
- PROP ACFT: 최대 항속거리 (순항), 최대 무동력 활공거리 제공 (바람의 영향을 받음)
- JET ACFT: 최대 항속시간 (체공), 최대 상승각, 최대 무동력 활공거리 제공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음)
- 활공각 (R) = 1/(L/D) = 1/양항비 활공각 (R) 최소 → 최대 활공거리
- 양항비가 최대일 경우 이륙성능과 순항성능 (항속), 활공성능이 우수
- 속도가 증가할 때 유해항력은 증가하고 유도항력은 감소 → 이 항력의 합이 최소가 되는 지점에서 가장 좋은 양항비를 가짐
ㆍTURBO PROP 항공기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VIBRATION이 없음 ◀ 진동이 없는 항공기는 없음
ㆍTURBO JET, TURBO FAN, TURBO PROP ENGINE
- TURBO JET: 비행속도가 빠를 수록 효율이 좋음, 아음속에서 초음속 (MACH 0.9 ~ 3.0에서 성능 우수), 저속에서 효율 감소, 연료 소비율 증가, 소음 증가
- TURBO FAN: 배기가스의 평균 분사속도는 낮지만, 아음속에서 효율 좋음, 연료 소비율 좋음, 소음 방지에 유리 (여객기 및 군용기에서 사용)
- TURBO PROP: 무게 및 부피 대비 출력 좋음, 피스톤 엔진에 비해 기계적 진동이 적음, 저속 효율 좋음, 연료 소비율 좋음
ㆍWHEEL BRAKE를 강하게 사용하면 생기는 HYDROPLANING?
- HYDROPLANING (활주로 표면이 젖어있을 때, 타이어와 활주로 사이의 얇은 수분막으로 인해 BRAKING과 방향안정성을 잃는 현상)
- REVERTED RUBBER HYDROPLANNING ◀ WET RWY 접지 시 마찰력으로 물이 끓어 TIRE를 녹이고 그 유액이 TIRE HOLE을 메워 미끄러짐)
- DYNAMIC HYDROPLANING (활주로에 수분이 많고 속도가 빠를 경우 수막으로 인해 TIRE가 뜨는 현상)
- VISCOSE HYDROPLANING (TIRE 자국이나 먼지 등에 의한 원인)
ㆍMODERATE TURBULENCE 증상?
- 0.1 ~ 0.3G, 약간의 동요, 불편하며 안전벨트 착용 요구됨, 물건 움직임 없음, 풍속변화 15KTS 이하, 연직풍속 5FT/SEC (LIGHT)
- 0.4 ~ 0.8G, 통제 가능한 상당한 동요, 걷기가 힘들어짐, 물건 움직임, 풍속변화 15 ~ 25KTS, 연직풍속 15FT/SEC ◀
- 0.9 ~ 1.2G, 큰 동요, 고도변화, 순간적 통제력 상실, 심한 충격, 걷기 불가능, 물건 심하게 흔들림, 풍속변화 25KTS 이상, 연직풍속 25FT/SEC (SEVERE)
- 1.2G 이상, 심하게 흔들리며 통제 불가능, 30FT/SEC (EXTREME)
ㆍTAPERED WING 실속이 시작되는 지점?
- WING 익단에서 발생 ◀ 날개 끝부터 시작
- 설명 추가 필요
ㆍASPECT RATIO란 무엇인가?
- WING SPAN/CHORD LINE의 비율 ◀ (AR = 날개 전체 길이의 제곱 / 날개 면적)
- A/R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양력 증가, 항력 감소 → 양항비 증가, 유도항력 감소, 실속속도 감소 (구조적으로 고속항공기에서 작게 제작됨)
ㆍTRIM TAB의 정의?
- SERVO TAB ◀ CONTROL SURFACE가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꺾이면서 조종성을 증가시키는 기능
ㆍPROP AIRCRAFT의 REVERSE PITCH는 어느 시점에서 사용하는가?
- ROLLOUT ◀ REVERSE THRUST와 같은 기능을 하는 항력 증가 장치의 일종으로 보임
- 설명 추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