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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자차에 의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 영구자기

- 감응자기

- 장착오차

- 편차 ◀


ㆍ동편차 (E VARIATION)이란?

- 자북이 진북의 서쪽에 있다

- 자북이 나북의 동쪽에 있다

- 자북이 진북의 동쪽에 있다 ◀

- 자북이 나북의 서쪽에 있다


ㆍ지구 자기장의 수직분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오차는?

- 편차 (VARIATION, 진방향과 자방향 사이의 차이)

- 자차 (DEVIATION, 항공기 내부의 자기장에 의해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오차)

- 복각 (DIP ERRORS, 컴파스 플로트가 한쪽으로 내려가는 것) ◀




ㆍ등속 수평 비행시 자차와 편차의 발생에 관해 옳은 것은?

- 관계 없다 ◀ 등속 비행시에는 영향을 받지 않음


ㆍ진북과 자북의 차이로 생기는 진침로 (TN)와 자침로 (MN)의 차이를 편차라 하면, 편차가 0이 되는 곳을 연결한 선은 무엇이라 하는가?

- AGONIC LINE (무편차선) ◀ 족보가 틀렸음

- ISOGONIC LINE (등편차선을 연결한 선)

- RHUMB LINE (항정선)



ㆍ북반구에서 북쪽으로 침로를 유지하던 중 좌선회를 시도하면 나침의는 어떻게 지시하는가?

- 최초 선회 시 나침의는 우측으로 선회 ◀ UNOS (UNDERSHOOT NORTH, OVERSHOOT SOUTH)


ㆍ나침의에서 북선오차 (NORTHERLY TURNING ERROR)의 원인은?

- 항공기의 선회력

- 원심력

- 경차 (MAGNETIC DIP) ◀


ㆍ북반구에서 남쪽으로 정침한 상태에서 좌선회 시 나타나는 현상은?

- COMPASS는 초기에 우선회 하는 것 처럼 보인다

- COMPASS는 순간적으로 남쪽에 머물다가 점진적으로 MAGNETIC HEADING을 지시한다

- 실제 선회하고 있는 방향보다 MAGNETIC COMPASS는 더 적게 지시한다 ◀



ㆍ가감속 오차의 원인은 무엇인가?

- MAGNETIC DIP ◀ 가속도에 의해 나침반 바늘의 무게추 (SOUTH)가 쏠리는 현상


ㆍ자기 나침반의 가감속 오차는 어느 침로에서 가장 심한가?

- 동쪽과 서쪽 ◀

- 남쪽과 북쪽

- 서쪽과 남쪽

- 북쪽과 동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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