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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AGTOW, 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

- 아래 4가지 중량 중 가장 적은 값이 해당 항공편의 AGTOW로 지정됨

- 비행기가 안전하게 이륙하여 안전하게 착륙하기까지의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중량

- MTOW(비행기 이륙 시에 허용되는 최대 중량으로 비행기가 이륙할 당시에 1개의 ENG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감안한 값)

- MLDW(비행기가 착륙 시에 충격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정된 중량) + TRIP FUEL

- MZFW(비행기에 연료를 보급하지 않은 상태에서 허용된 최대 중량, 날개 강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된 중량) + TAKEOFF FUEL

- RTOW(활주로의 길이, 상승 경로 상의 장애물 등에 의해 항공기의 성능이 제한되는 경우의 중량)

 

ㆍMPLD, MAXIMUM PAYLOAD

- 비행기에 최대로 탑재할 수 있는 PAX, BAGGAGE, CARGO 중량의 합

- MPLD = MZFW - SOW

 


 

 

ㆍMEW, MANUFACTURER'S EMPTY WEIGHT

- 항공기의 순수한 자체 중량

-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장비(동체, 엔진 등)만을 포함한 무게

 

ㆍBEW, BASIC EMPTY WEIGHT

- MEW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비행기 운항에 필요한 설비 등을 추가로 장착했거나 MEW에는 포함되었으나 필요 없는 장비 등을 탈거한 경우를 감안한 중량

- WEIGHT AND BALANCE에서 기본이 되는 중량

- BEW = MEW + STANDARD ITEMS → UNUSABLE FUEL, ENGINE OIL 등

 

ㆍ DOW, DRY OPERATING WEIGHT

- SOW, STANDARD OPERATING WEIGHT

- 항공기 중량 측정 결과와 케이터링이나 승무원과 같은 기내 물품 중량에 대한 가정을 기반으로 하므로 변경될 수 있음

- 동일 비행기라도 비행의 종류 및 비행 구간에 따라서 상이함

- LOAD CONTROL 업무가 시작되는 WEIGHT AND BALANCE의 기본이 되는 중량

- SOW = BEW + 비행기를 운항하는데 필요한 장비 등(승무원, 승무원 휴대품, 음식물 등)의 중량을 추가한 중량

 

ㆍZFW, ZERO FUEL WEIGHT

- ZFW = SOW + PAYLOAD(연료만을 제외한 모든 승객과 화물 등)

 

ㆍTOW, TAKEOFF WEIGHT

- 지상에서 사용되는 연료량(TAXI FUEL)을 제외한 중량

- ZFW + TAKEOFF FUEL

 

ㆍLDW, LANDING WEIGHT

- 목적지까지 사용되는 연료량(TRIP FUEL, BURN OFF FUEL)을 제외한 중량

 

ㆍACL, ALLOWABLE CABIN LOAD

- ACL = AGTOW - SOW - TAKEOFF FUEL

 

ㆍLMC, LAST MINUTE CHANGE

- 항공기에 공간이 있어서 짐을 더 싣는 경우, 무게와 CG 위치를 다시 계산함으로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

- 무게의 증가는 물론, 비행 중에 CG가 안전 영역 밖으로 벗어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함

- LMC의 최대 영향을 계산하고 이를 안전 마진 계산에 통합해야 함

 

ㆍTHS, TRIMMABLE HORIZONTAL STABILISER

- 항공기의 종축을 따라 CG와 CP가 있으며, 이 CG와 CP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의 수평을 유지하기 위한 PITCH DOWN MOMENT를 발생시킴

 

 

- PITCH DOWN MOMENT의 보상을 위한 THS → THS는 CG에서 가장 먼 곳에 있어, 효율이 가장 좋고 항공기의 수평을 유지하기 위한 전체 양력을 증가시킴

- 항공기의 연료가 소모되면서 CG가 전방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 TRIM FUEL TANK에서 연료의 흐름을 조절하여 CG를 후방으로 유지시킴

- LAF 기능으로 인해 CG가 점점 앞으로 이동하면서 착륙할 때에는 항공기 기수가 너무 들리지 않도록 하여 안정적으로 접지할 수 있도록 함

 

ㆍCG CONTROL TRANSFERS

- CG CONTROL TRANSFER는 항공기의 CG가 AFT CG TARGET에 도달하면 작동을 시작하여 CG를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임

- TRIM TANK가 비워질 때까지 AFT GALLERIES를 통하여 INNER TANKS → MID TANKS → FEED TANKS 순서대로 연료를 가득 채움(LAF와 반대 순서)

- 이 기능은 항공기의 CG가 AFT CG TARGET의 1% 전방으로 올 때까지 계속됨

- CG TARGET → GW 1,250KLBS 42.0% 부근에서 GW 600KLBS 40.5% 부근까지 항공기 GW가 가벼울수록 전방으로 이동함

- NO AFT CG XFER → 연료 보급 시 CG TARGETING으로 인한 AFT CG, LAF로 인해 OUTER TANKS로 연료가 이동할 경우에는 CG가 더 후방으로 이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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