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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ATIS DECODE

- BLSN: BLOWING SNOW

- REFZRA: RECENT FREEZING RAIN

- FBL RA: LIGHT RAIN

 

ㆍ운량의 표시방법(OCTAS)

- 1/8 ~ 2/8 OKTAS: FEW

- 3/8 ~ 4/8 OKTAS: SCT

- 5/8 ~ 7/8 OKTAS: BKN

- 8/8 OKTAS: OVC

 

ㆍCAVOK, CEILING AND VISIBILITY OK

- 시정 10KM 또는 6SM 이상 → CAVOK 적용이 불가한 경우 시정은 9999로 표기

- 공항이나 근처에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름이 없을 때

- 5,000FT 또는 1,500M 미만 또는 MSA의 두 값 중 더 높은 것 아래에 CB 또는 TCU가 없을 경우

- 강수, 대기물, 먼지, 뇌전 등의 중요일기가 없을 때

 

ㆍMETAR, METEOROLOGICAL REPORT

- 1시간 단위로 발부, 인천국제공항은 30분 단위로 발부됨

- VC: 5NM ~ 10NM FROM AERODROME

- DSNT: MORE THAN 10NM FROM AERODROME

 

ㆍSPECI, SPECIAL REPORT, 특별관측보고

- 정시관측 외 기상 변화가 심할 경우 특별관측이 실시

- 10분 간 풍향 60도, 풍속 10KTS 또는 5M/S 이상 변화 시

- 1,500FT 미만에서 BKN 이상 또는 이하로 변화 시

 

ㆍSPECIAL, SPECIAL REPORT, 국지특별관측보고

- 당해 공항에만 전파되며, 이착륙 항공기에 대해 정보 제공

- 지상풍 2분, GUST는 3초 동안의 값

 

ㆍRVR, RUNWAY VISUAL RANGE

- 14FT 높이에서 관측

- 우시정 1NM 이하 → 수평원 절반 이상, 육안 식별 시

- RVR 6,000FT

- 10분 간의 최대 및 최저치

- METER 값으로 측정

 

ㆍTAF, TERMINAL AERODROME FORECAST

- FT, FORECAST TERMINAL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음

- 24시간 유효한 TAF는 FT, 9시간 유효한 TAF는 FC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음

- 6시간 간격으로 측정 → 00:00, 06:00, 12:00, 18:00 UTC

- 일반적으로 24시간 또는 30시간 유효함

- 5SM OR 8KM FROM THE CENTER OF AN AIRPORT

- TEMPO: 일시적인 현상(1시간 미만)으로 날씨가 변화 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 → 확률 50% 이상

- BECMG: 해당 시간 안에 날씨가 변화하고 그 상태를 1시간 이상 유지하는 경우 → 확률 50% 이상

- FM: 기상 상태가 뚜렷하게 변화하여 완전히 다른 기상 상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PROB: 확실하지 않지만 변화가 일어나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PROB 30은 30 ~ 39%, PROB 40은 40 ~ 49% 확률을 나타냄

 

ㆍNSW, NIL SIGNIFICANT WEATHER

- 발생된 일기현상의 종료가 예상될 때

- ONLY INCLUDED IN TEMPO GROUPS

 

ㆍNSC, NIL SIGNIFICANT CLOUD

-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름이 없고 수직시정에 제한이 없으나 CAVOK 사용에는 부적절한 경우

- CEILING 5,000FT 또는 1,500M 또는 가장 높은 MSA 25NM의 두 값 중 더 높은 것 아래에 CB 또는 TCU가 없을 경우

 

ㆍMSA, MINIMUM SECTOR ALTITUDE

- 공항부근의 항공보안시설의 일종인 NDB나 VOR을 중심으로 한 반경 46KM, 25NM의 원 내에 위치하는 구역 내

- 모든 장애물로부터 평야지대는 300M 또는 1,000FT, 산간지대는 600M 또는 2,000FT의 수직간격을 갖도록 설정

- 긴급 시 → 항공기가 자기 위치를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사용

 

ㆍTS, THUNDERSTORM

- 34KTS를 초과하면 태풍이 되고 이름을 붙이게 됨

- 최소 20NM 이상 우회할 것을 권고함

 

ㆍNOSIG, NO SIGNIFICANT CHANGE

- 어떠한 변화도 예상되지 않을 때

 

ㆍ공군 관측전문 기사란 해석 방법

- CIG NO → 운량이 BKN 이상이나 구름층의 두께가 엷어 불투명 부분이 1/2 이상 되지 않을 때

- SLP975 → 정시관측 시에만 보고하며, 지시자 SLP 뒤에 해면기압을 소수점을 생략한 상태로 표시 → 29.75INHG

- 4/003 → 03:00, 09:00, 15:00, 21:00 → 눈이 쌓인 양(설심) → 설심 3.0INCH

- 60010 → 03:00, 09:00, 15:00, 21:00 → 6시간 동안의 강수량, 없으면 생략 → 강수량 0.1INCH

- 70100 → 24시간 동안의 강수량, 없으면 생략 → 강수량 1.0INCH

- 8/200 → 하늘상태에 보고된 각 층의 층별 운형을 표기, 구름이 없거나 완전 차폐 시 생략

- 9/300 → 하늘상태에 보고된 낮은 층으로 각 층의 운량을 표기, 구름이 없거나 완전 차폐 시 생략

 

 

ㆍ기타 활주로 표면 상태(대구공항 등)

- //: 보고할 수 없거나 활주로 운영 안 함

- WR: WET RUNWAY → 활주로가 젖은 상태

- SLR: SLUSH ON RUNWAY → 일부 녹은 눈이 쌓여 있음

- LSR: LOOSE SNOW ON RUNWAY → 눈이 얇게 쌓여 있음

- PSR: PACKED SNOW ON RUNWAY → 눈이 완전히 덮여 있음

- IR: ICE ON RUNWAY → 얼음이 깔려 있음

 

항공기상 특보 및 정보 METAR METAR/SPECI TAF AIRMET SIG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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