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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CTAC (COLD TEMPERATURE ALTITUDE CORRECTIONS)

- ISA보다 낮은 기온 조건에서 항공기의 실제 높이는 ISA에 비해 낮으므로 장애물로부터 거리 이격을 위한 절차

- 공항 표고 온도가 0ºC 이하인 경우 → CTAC의 적용을 고려하나, PIC의 판단에 따름

- CTAC을 적용할 경우 → 해당 ATC에 보고해야 하나, DA(H)/MDA(H)의 경우에는 보고가 필요 없음

- MINIMUM 고도가 MSA/MORA 이상일 경우에는 무시해도 무방함 → MOC 20%를 초과하지 않으면 무시해도 됨

- 이러한 사항들을 매번 적용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미리 ILS를 ARM하여 접근하는 것이 운영하기에 편리함

 

ㆍCTAC 적용기준 및 절차

- SID, STAR → CTAC을 적용하지 않음

- CTAC과 무관하게 공항 표고 OAT가 0ºC 이하인 경우 → DA(H)/MDA(H)에는 반드시 적용

- RKSS, RKSI 등의 경우에는 아래 표에 따라 DA(H)/MDA(H)에 20FT 정도를 추가하면 됨

- FAA 공역의 경우에는 CTA LIST에 있는 SEGMENT만 적용 가능

- EFB에서 ATMO MCDU MINIMUM 항목을 적용 → (MDA/DA - FIELD ELEV) + TEMP → MDA/DA + AAL

- 공항의 MDA/DA에서 공항의 표고만큼 뺀 뒤에, 보정된 값에 다시 공항의 표고를 합하여 MINIMUM을 계산

- RNP의 경우에는 OBSTACLE CLEARANCE가 보장됨

 

 

ㆍAPV/BRO-VNAV 관련 추가된 내용

- VPA 절차의 경우에는 이미 COLD TEMP CORR 감안하여 설정됨

- BARO-VNAV(LNAV/VNAV MINIMUM) 절차 허용 안됨

- AIRBUS/BOEING 최신기종 이외에는 자체적으로 COLD TEMP 보정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차트에 표기된 온도 아래에서는 해당 절차 사용 금지

- A320F는 인가된 COLD TEMP COMPENSATION 기능 없으므로 해당 절차 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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