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A320F PWS, PREDICTIVE WINDSHEAR
- WXR/PWS SW 1 또는 2에 SET + 1,800FT RA 아래에서 작동
- AT LEAST 1 ENG RUNNING + GS ABOVE 30KTS + 항공기가 0.5초 동안 가속될 때 작동
- 항공기로부터 5NM 이내의 범위에서 WINDSHEAR를 탐지함
- WARNING: CONF 1 + 3SECONDS AFTER LIFT OFF + 1,300FT AGL
- WINDSHEAR: SPEED ±15KTS, V/S ±500FPM, PITCH ±5º EXCURSIONS
ㆍWINDSHEAR DETECTION RANGE
- 왼쪽은 이륙활주 후 100KTS까지 3NM 이내의 범위에서 WINDSHEAR를 감지할 때의 범위를 나타냄
- 우측은 50FT RA 이상의 경우이며, 최종접근구간의 0.5NM ~ 1.5NM, 50FT ~ 370FT AGL에서 WARNING은 CAUTION으로 전환됨
ㆍWINDSHEAR ALERTS INHIBITION
- 이륙 시에는 100KTS 이상에서 50FT AGL까지, 착륙 시에는 50FT AGL 아래에서는 INHIBIT 됨
- PWS는 TCAS, GPWS, FWC AURAL WARNING보다 우선함
- REACTIVE WINDSHEAR, STALL WARNING이 발생한 경우에는 PWS는 INHIBIT 됨
ㆍWEATHER RADAR CONTROL PANEL
- ALL WX: ON PATH + OFF PATH WEATHER + PWS + TURB
- PATH WX: ON PATH WX ONLY + PWS + TURB
- ELEVN: WX AT A SELECTED ALTITUDE + PWS + TURB
- MAP: GROUND ECHOES + PWS
- TURB: DISPLAYS TURB AREA WITHIN 60NM IN MAGENTA
- HZD: DISPLAYS HAIL, LIGHTNING ICONS
ㆍPWS INDICATION ON PFD DISPLAY AND ND
ㆍ WINDSHEAR , RED FLAG & VOICE 3 TIMES
- TAKEOFF: STOP OR TOGA, VR ROLLOUT, FOLLOW SRS, PITCH FULL BACK
- AIRBORNE, CLIMB, LANDING: TOGA, AP KEEP ON, FOLLOW SRS
- W/S 벗어날 때 까지 CONFIGURATION 변경 금지
- "WINDSHEAR, TOGA, FOLLOW SRS ORDER" 이후에 PM은 ND의 WIND 정보를 PF에게 계속 제공 → "TAILWIND 65KTS", "HEADWIND 45KTS"
-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ATC REPORT → "TWR, ABC123, WINDSHEAR ON TAKEOFF, LOSS/GAIN 45KTS"
- WINDSHEAR 기준: SPD ±15KTS, V/S ±500FPM, PITCH ±5º, G/S ±1DOT, ALPHA FLOOR
- WINDSHEAR 영역을 벗어난 뒤 REPORT → "TWR, ABC123, WINDSHEAR ESCAPE COMPLETED"
ㆍ WINDSHEAR AHEAD
- BEFORE T/O: DELAY
- T/O RUN: RTO
- AIRBORNE: TOGA, AP KEEP ON, FOLLOW SRS
- LANDING: GO AROUND, AP KEEP ON
ㆍ WINDSHEAR AHEAD
- DURING TAKEOFF ROLL: CONSIDERING TOGA TAKEOFF OR RTO → 기본적으로 GO-MINDED 100KTS 이전에는 TOGA 사용을 추천함
- DURING INITIAL CLIMB: TOGA → MONITOR SPEED TREND → CHECK FLIGHT PATH → CHANGE CONFIGURATION
- DURING APPROACH: CONSIDER FLAPS 3 LANDING, USE MANAGED SPEED, INCREASE VAPP UP TO VLS + 15K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