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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OFP, OPERATIONAL FLIGHT PLAN

- OFP는 STD/ETD 중 늦은 시간으로부터 6시간까지 유효하며, 출발 3시간 전까지 ATS FLT PLAN을 제출해야 함

 

 

- OFP 10/0/1 → 비행계획서 생산번호(3번 시나리오, 생산 순서가 아님), REFILE PLAN(0은 해당 없음), EDTO PLAN(1번 시나리오)

- APMS → 항공기의 노후 정도에 따라 TRIP FUEL이 보정되는 수치임

- WIND/TEMP → FLIGHT PLAN에 적용되는 평균풍속 및 온도 → T/W +84KTS, -52ºC

- DIST 5532/4714 → AIR MILES, NAUTICAL MILES

- P0900/M1000 → UTC +09:00, UTC -08:00 → 해당 국가별 시차

- STD/STA → SCHEDULED TIME OF DEP/ARR, 출발하기로 계획된 시간

- ETD/ETA → ESTIMATED TIME OF DEP/ARR, 화물 및 승객의 탑승 등이 모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으로서 RAMP CTRL에서 예상하는 시각

 

 

 

ㆍTRIP FUEL, 순항연료

- TAKEOFF → CRUIZE → DESCENT 1,500FT ABOVE DESTINATION AIRPORT, 이륙 후 해당 공항 1,500FT 상공까지

- APPROACH → 50LBS/MIN X 6MINS IFR = 310LBS → LANDING, 접근에 6분 소요, 310LBS 적용

 

ㆍCONTINGENCY FUEL, 비상연료

- 항공사마다 상이하며 위의 예시에서는 TRIP FUEL의 3% 적용, 일반적으로 TRIP FUEL의 5% 또는 10%를 적용함

- 이륙 전까지는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이며, 이륙 후에는 TRIP FUEL로 산입되어 활용할 수 있는 연료가 됨

- REFILE PROCEDURE의 경우에는 5%가 적용됨

- ENDURANCE TIME은 AVERAGE FUEL FLOW를 기준으로 함

- 위의 예시에서는 CONT FUEL 3%의 적용에 의해 반드시 ERA가 지정되어야 하므로 KSFO를 ERA로 지정함

- CONTINGENCY FUEL 3% 적용하는 경우 → LINK

 

ㆍALTERNATE FUEL, 목적지 교체공항 연료

- 최초 목적지 비행장으로부터 교체비행장까지의 연료

- 위의 예시에서는 KONT로 지정되었는데, 말 그대로 비행을 계획하기 위해 지정한 것이므로 상황에 따라 판단하면 됨

- GO-AROUND 1회, 220LBS → CLIMB → CRUIZE, LRC → DESCENT → APPROACH, 270LBS/4MINS

- 부득이하게 예비공항을 선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2시간 비행분량의 예비연료

 

ㆍFINAL RESERVE FUEL, HOLDING FUEL

- 목적지 교체공항 상공 1,500FT에서 30분 동안 체공하는데 필요한 연료량

- 이 연료량에서 30%를 더하면 MINIMUM FUEL 조건이 되므로 필요에 따라 증가시켜 참고하면 좋음

- GREEN DOT SPEED, CLEAN CONFIGURATION 조건

 

ㆍEDTO RESERVE FUEL

- CRITICAL POINT에서 CRITICAL FUEL REQUIRED이 FUEL ON BOARD보다 큰 경우에 적용함

- CFR이 FOB보다 더 적은 경우 → DX-RJTT

- 운항관리의 판단으로 기상의 악화 등이 예상될 경우에 E-RSV를 더 탑재함

 

ㆍREQUIRED FUEL/MINIMUM TAKEOFF FUEL

- 어떠한 경우에도 이륙 시 THRUST를 증가시키는 시점에서 이 연료량보다 적어서는 안 됨 (법정연료)

 

ㆍPAD FUEL, 계류장 연료

- COMPANY RSV FUEL → PAD, ATC, TANK, ETC

 

ㆍEXTRA FUEL, 예비연료

- CONTINGENCY FUEL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 추가로 싣는 연료

- 위 예시에서는 TANKERING → 목적지 공항의 연료 가격이 비쌀 경우 한국에서 연료를 최대한 많이 주입하여 비용 절감

 

ㆍAPU FUEL

- APU 연료량은 290LBS/HR → PACKS ON, 90KVA LOAD ON APU GEN

 

ㆍTCAP, TOTAL CAPACITY

- 항공기에 실을 수 있는 최대 연료량 → 566,600LBS이며 1GAL/6.6LBS의 비중을 기준으로 함

 

ㆍEXTRA FUEL(U)

- 운항관리의 판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UNPROTECTED), MARGIN 목적으로 추가 가능한 양

 

ㆍTIF ADJ/PLD LBS

- PAYLOAD를 추가할 경우에 TRIP FUEL에 추가되어야 하는 연료량을 말함

- 예를 들어, OFP를 작성할 때 OFP는 18,500LBS이고 실제 TOW가 17,000LBS이라면 1,500LBS가 높게 측정됨

- 높게 측정된 1,500LBS 만큼 RQRD FUEL을 낮출 수 있으므로 출발 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음

- OCC CONTACT하여 추가적으로 교체공항 및 속도 등을 조정하여 협의 및 확인 후 출발할 것

 

ㆍTANKERING INFO

- 연료 1,000LBS 당 110달러 손해이므로 TANKERING은 추천되지 않는다는 의미임

 

 

ㆍSR, SHEAR RATE

- SHEAR RATE: 1KTS/1,000FT의 차이를 숫자로 나타낸 값

- SR 01 ~ 04: LIGHT TURBULENCE

- SR 05 ~ 09: MODERATE TURBULENCE

- SR 10 ABOVE: SEVERE TURBULENCE

- SR이 3 이상이면 MODERATE TURBULENCE, 5 이상이면 SEVERE TURBULENCE를 예상할 수 있음

 

MORA, MINIMUM OFF ROUTE ALTITUDE

- 산악지형에서 2,000FT CLEARANCE, 비산악지형에서 1,000FT CLEARANCE 제공

- ROUTE CENTERLINE으로부터 10NM 범위까지 보장

 

TP, TROPOPAUSE

- 대류권계면: 지구 대기권에서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 영역

- 기온 저하율이 대류권 음의 값에서 성층권 양의 값으로 변화

- 성층권에는 오존층이 존재하는데 이 값을 넘어서게 되면 상당한 양의 방사능을 맞게 되므로 이 고도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음

- MCDU 입력 시에 TROPO 항목에 입력하여 비행계획서의 정확도 향상 가능하나, 자동으로 업데이트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소모되므로 사용 금지

 

ㆍWIND DATA UPDATE

- 필요한 경우, WIND 30º 또는 30KTS, 온도는 5ºC 이상 차이가 날 경우 UPDATE하여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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