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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출처가 불분명하므로 실제 비행에는 절대 활용하지 말 것

 

 

ㆍFQMS, FUEL QUANTITY MANAGEMENT SYSTEM

- FMS에 입력한 ZFW 및 ZFCG를 기반으로 비행기의 GW 및 GWCG를 계산함

- 그 외 각 FUEL TANK의 연료 흐름을 제어하고 감시함

 

ㆍWBBC, WEIGHT AND BALANCE BACKUP COMPUTER

- FQMS의 BACKUP으로 작동하며, FMS PREDICTIONS에 사용하기 위 WEIGHT & CG 값을 FMS에서 받음

- WBBC는 BACKUP WEIGHT & CG 값을 PRIM으로 전송함

- DUEL FQMS 고장 또는 FQMS와 WBBC 값 사이에 큰 차이가 있는 경우 → WBBC의 데이터가 FLT CTRL LAW와 속도 계산에 사용됨

- 과도한 후방 CG가 감지된 경우, WBBC가 CG를 감시함

 

ㆍ관련된 ECAM 경고

- FUEL EXCESS AFT CG → WBBC에서 계산된 항공기의 CG가 50%를 초과한 경우에 발생

 

 

- JETTISON & CG MONITOR → LANDING GEAR DOWN 상태에서는 AUTO TRIM TANK TRANSFER를 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CG를 조절해야 함

- FUEL MAN XFR PROCEDURE → WBBC에서 계산된 CG 값이 48%를 초과하거나 후방 CG 한계를 5분 이상 초과한 경우에 발생 → TRIM TK XFR FWD 수행

 

ㆍLANDING PERF 계산 시 참고사항

- FUEL & LOAD PAGE의 현재 PERF의 CG가 아니라 WB LOADSHEET의 ZFWCG 사용

- AIRBUS는 가장 보수적인 계산을 추천함, 가장 빠른 VAPP + 가장 긴 LANDING DISTANCE → MOST FWD CG는 ZFW에 수렴하게 됨

- GW = TOW + TAXI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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