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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선회반경이3NM인 항공기가 VOR로부터 30NM 위치에서 45º INTERCEPT 하기 위한 LEAD POINT는?

- 2º ◀ 90º TURN LEAD RADIAL = R X 60 / ARC → 3 X 60 / 30 = 6 → (60º : 1/2, 45º : 1/3, 30º : 1/6) = 2º


ㆍADF의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들이 아닌 것은?

- 야간 효과 (야간에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전파가 훨씬 강해지는 영향)

- 산악 효과 (산악의 높은 지형을 타고 전파가 굴절되어 이동하는 영향)

- 해안 효과 (전파가 지면에서 해상으로 이동하면서 두 지역 성질의 차이로 인해 전파가 굴절됨)

- 뇌우 효과 (뇌우와 같은 정전기 현상이 전파를 혼란시키는 현상)

- 모두 맞다 ◀


ㆍNDB에서 방위 결정에 이용되는 것은?

- 공중파 ◀


ㆍNDB의 주파수 범위가 200 ~ 1,600KHZ인데, 항공기에 탑재한 ADF 주파수 선택의 최저 단위는?

- 1KHZ ◀


ㆍRNAV의 장점이 아닌 것은?

- 항공기 분리 기준 단축으로 공역의 수용능력 증대

- 각 지점 사이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 운항 거리 및 시간 단축

- 복수 항로의 설정으로 항공로에서의 항공기 소통의 원활

- 교통 밀집 지역인 공항 지역의 우회항로 설정으로 항공기 소통 원활

- 지상의 항공보안시설 감축 가능

- 최적의 HOLDING PATTERN 설정

- 상황에 따른 대체항로 설정 가능

- 모두 다 맞다 ◀


ㆍVOT의 시험 방법은?

- OBS 000º를 SET하고, FROM CDI INDICATOR 180º에 SET하면 CDI INDICATOR가 TO를 지시 ◀


ㆍVOT GROUND CHECK POINT에서 점검 시, CDI의 허용 오차는 몇 도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 ±3º

- ±4º ◀ 지상에서 4도, 공중에서 6도

- ±5º

- ±6º


ㆍ기존의 VOR에서 조금 더 발전된 형태의 VOR의 명칭은 무엇인가?

- D-VOR ◀ 도플러 VOR


ㆍTACAN이 수리중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 음성정보가 제공되지 않음 ◀


ㆍNAVAID 상공의 통과 기준으로 옳은 것은?

- VOR: TO/FROM INDICATOR가 맨 처음 완전히 바뀌었을 때의 시점

- DME: 상공을 지나갈 때, 고도에 해당하는 거리만큼 지시할 경우 (SLANT RANGE의 특성)

- ADF: ADF 방위 지시침이 완전히 반대로 지시했을 때의 시점 (180º 또는 날개의 어느 한 쪽 끝을 지시할 때)

- MARKER: 맨 처음 받은 신호에서 신호가 끝났을 때의 평균 시간이 FIX 상공이 지나가는 시점

- 모두 다 맞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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